References
- 감윤희(2006). 정서행동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감소와 부모효능감 향상을 위한 교류분석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숙(2005).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효능감이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기와 학령기 자녀를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미(2003).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문혁준(1999). 취업모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과 부모효능감이 자녀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7(6), 97-107
- 박영수(2000). 장애 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선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응임(1995). 영아-어머니간의 애착 유형과 관련변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중규.오경자(2004). 아동의 외현적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훈련프로그램의 효과-인지행동적 부모훈련과 행동적 부모훈련의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3(4), 829-849
- 서민정.장은진.정철호.최상용(2003). 주의력 결핍-과 잉행동장애 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우울감, 부모효능감에 관한 연구-정서장애 아동과 일반아동 어머니와 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8(1), 69-81
- 신숙재(1997).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사회적 지원과 부모효능감이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안지영(2000). 2-3세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신념, 효능감 및 스트레스가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윤혜정(2002). 집단미술치료가 장애아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부모효능감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신영(1998).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심리적 특성: 고과잉행동아동, 저과잉 행동아동, 정상아동의 비교.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명신(2001).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아동어머니의 양육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지영.양윤란.김재환(2004). 발달장애 아동의 부모를 위한 인지-행동적 부모훈련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임상심리학회지 : 임상, 23(1), 1-16
- 하은혜(2000). 문제행동자녀를 둔 우울한 어머니에 대한 인지행동 집단치료의 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황경자(2002). 중복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림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Anonymous. (2007). What`s the best tretment for ADHD? Patient Care Abstract, 41(23), 8
- Bowd, A. D. (2006). 'Curing' ADHD. The Skeptical Inquirer, 30(3), 50-53
- Bugental, Blunt, D., Blue, Jay, Lewis & Jeffrey. (1990). Caregiver beliefs and dysphoric affect directed to difficult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Abstract, 26(4), 631 https://doi.org/10.1037/0012-1649.26.4.631
- Crinic, K. A., & Acevedo, M. (1995). Everyday stresses and parenting. In M. H., Bornstein(Ed.), HandBook of Parenting, Vol. 4(pp277-297).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Ehrmann, L. A. (2007). Characteristic predictors of pare -ntal stress in special needs children adopted out of the United States foster care system. Doctoral Dissertation,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 Gail, T., Elizabeth, A., Schaughency, Robyn, L., Kelly, M. (2007). Family interractions in children with and without ADHD.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Abstract, 16(3), 385 https://doi.org/10.1007/s10826-006-9093-2
- Gross, J. J. & John, O. P. (2003). Individual differences in two emotion regulation processes: Implications for affect, relationships, and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5, 348-362 https://doi.org/10.1037/0022-3514.85.2.348
- Jaffe, M. L. (1997). 공인숙.권영옥.김영주.문무경.이강이.이경화.이완정.한미현 역(2000). 부모교육. 서울: 창지사
- Judge, S. (2003). Determinants of parental stress in families adopting children from eastern eur-ope. Family Relations, 52(3), 241-248 https://doi.org/10.1111/j.1741-3729.2003.00241.x
- Keown, L. J., Woodward, L. J. (2002). Early parent child relations and family functioning of preschool boys with pervasive Hyperactivity. Journal of Abnomal Child Psychology, 30(6), 541-553 https://doi.org/10.1023/A:1020803412247
- Mainemer, H., Gilman, L. C. & Ames, E. W. (1998). Parenting stress in families adopting children from romanian orphanages. Journal of Family Issues. 19, 164-180 https://doi.org/10.1177/019251398019002003
- Mash, E. J. & Barkley, R. A. (1998). 이현진.박영신.김혜리.정명숙.정현희 역(2002). 아동정신병리. 서울: 시그마프레스
- Mash, E. J. & Wolfe, D. A. (1999). 조현춘.송영혜.조현재 역(2004). 아동이상심리학. 서울: 시그마 프레스
- Seipp, C. M. & Johnston, C. (2005). Mother-son interactions in families of boys with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with and without Oppositional Behavior.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3(1), 87-98 https://doi.org/10.1007/s10802-005-0936-x
- Teti, D. M., Gelfand, D. M. (1991). Behavioral competence among mothers of infants in the first year: The mediational role of maternal self-efficacy. Child Development, 62, 918-929 https://doi.org/10.2307/1131143
- Wenar, C. (1994). 이춘재.성현란.송길연.윤혜경.김혜리.박혜원.곽금주.장유경.박선미.황상민.이은희 .이도헌.조정호.김선아 역(1998). 발달정신병리학. 서울: 중앙적성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