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ication and Evaluation of the Bibliotherapy for University Students

대학생을 위한 독서치료의 적용과 평가

  • Published : 2008.09.30

Abstract

The aim of this study is to demonstrate the effectiveness of bibliotherapy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Bibliotherapy program was designed and apply to crash course of 'Library Science' at Graduate School of Library, Archive & Information Studies in Pusan National University for fall semester 2006. A evaluation way of bibliotherapy program was a self-evaluation method for 5 cases of 39 university students participated in bibliotherapy program with examining of self-identity. The results have two obtains. 1) This program has a effectiveness in change of inner world. 2) Bibliotherapy program has a effectiveness in establishing ego-identity of university students.

이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독서치료를 적용, 평가하여 독서치료의 효과를 입증하고자 하였다.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2006년 2학기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에 개설된 '도서관학 특강' 교과목을 수강한 39명 대학생들에게 적용하였다. 프로그램 평가는 이들 중 사례 5명의 학생들에게 보고서 형식의 '자기평가'를 내용분석한 질적 평가와 자아정체감 측정을 통한 양적 평가 모두를 실시하였다. 대학생을 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성과는 크게 두 가지로 나타났다. 1) 이 프로그램은 독서치료의 원리인 동일시, 카타르시스, 통찰이 일어나 독서치료가 내면의 변화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2)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정립에 독서치료가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Keywords

References

  1. 이선혜, '대학생의 정신건강 원조체계 활용 행태,'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Vol.13(2002, 6), p.37
  2. 이희정, 독서요법이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정립에 미치는 효과 연구(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학원, 2001), pp.1-2
  3. 우한용, '지식정보화시대의 독서,' 독서연구, 제5호(2000. 2), pp.21-22
  4. 손정표, 신독서지도방법론(대구 : 태일사, 2001), pp.344-345
  5. 김수경, 주부의 마음상함과 독서치료 프로그램 적용에 관한 연구(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2006), p.7
  6. 이희정, 독서요법이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정립에 미치는 효과 연구(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학원, 2001)
  7. 김수진, 대학생의 '문제음주'와 독서치료(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2003)
  8. 송승섭, '문헌정보학 분야에서의 적실한 '독서치료' 연구와 강의를 위한 사례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8권, 1호(2004. 3), pp.121-141
  9. 구연배, '독서요법이 대학생 자아형성 과정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8권, 제1호(2007. 3), pp.49-66
  10. 신주영, '대학도서관과 독서치료 프로그램,' 제44회전국도서관대회 주제발표논문집(2007. 10), pp.376-389
  11. '현상학(phenomenology)이란 현상과 경험에 대한 연구이고, 현상학적 연구(phenomenological research)는 무엇인가 경험한 사람에게 그가 경험한 것의 의미를 밝혀주고자 하는 것이다.'(L. S. Barrit et al., A Handbook forPhenomenological Research in Education, 교육연구와 현상학적 접근, 홍기영 역(서울 : 문음사, 1990), p.1)
  12. 손충기, 연구방법론(서울 : 동문사, 2000), p.106
  13. 밴 매넌 지음, 체험연구 : 해석학적 현상학의 인간과학 연구방법론, 신경림 . 안규남 옮김(서울 : 동녘, 1994), pp.56-58
  14. 이 자기평가방법과 내용은 참여자들이 독서치료를 접하면서 경험한 내면세계의 변화를 기술함으로써 그 변화의 주체로서 참여자의 위치를 존중하기 위해 김정근 교수가 개발한 것이다. 현재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대학원 독서치료 수업과 평생교육원 독서치료사 과정, 또한 연구자를 비롯 책.정.연 회원들도 체험적 독서치료 프로그램에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다. '체험적 독서치료'에 관해서는 여러 지면을 통해 소개되었지만, 최근에 발표된 다음의 자료를 참조하기 바람. 김정근 등, '체험형 독서치료란 무엇인가?', 도서관문화, 제49권, 제3호(2008, 3),pp.66-80
  15. 이정은, 선택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효과(석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 대학원, 1995), pp.5-6
  16. 이희정, 독서요법이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정립에 미치는 효과 연구(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학원, 2001), pp.2
  17. 이정은, 선택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효과(석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 대학원, 1995), pp.5-6
  18. 한윤옥, '독서치료를 위한 상황별 독서목록의 기초적 요건에 관한 연구Ⅱ : 사례분석을 통한 상황설정 및 분류체계 예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8권, 제3호 (2004. 9), p.253
  19. 독서치료를 위한 상황별 독서목록 기초적 요건 연구에서 상황의 분류기준으로는 크게 세 가지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대상자 모두에게 공통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 생물학적 요소, 둘째, 상처와 질환이 발생한 장소와 인간관계, 셋째, 독서치료 대상자가 가지고 있는 상처들의 유형이나 증상을 분석하여 상황 분류를 전개한다.'(한윤옥, '독서치료를 위한 상황별 독서목록의 기초적 요건에 관한 연구 : 상황설정 및 분류체계와 관련하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7권, 제1호(2003. 3), p.13)
  20. 체험적 독서치료(학지사, 2007)
  21. 신주영, '대학도서관과 독서치료 프로그램,' 제44회전국도서관대회 주제발표논문집(2007. 10), pp.379
  22. 최종혁, '사회복지조직에서 프로그램 질적 평가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vol.47(2001. 11), p.3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