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07년도 인하대학교 교수연구비 지원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References
- 곽금주 (2004). 컴퓨터 게임과 아동, 청소년 발달과의 관련성 연구 개관.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0, 특집호, 147~175.
- 곽금주 (2005). 4장. 학교폭력과 왕따의 구조적 특징. 문용린 외. 학교폭력 예방과 상담. 67~90. 서울: 학지사.
- 교육인적자원부 (2005). 2005 학교폭력 유형별 대처 사례집.
- 국가청소년위원회 (2006). 2006 청소년백서.
- 김경식, 이현철 (2006). 청소년의 비행을 낳는 요인. 한국청소년개발원, 제 3회 한국청소년패널학술대회 자료집, 601~621.
- 김영희, 박영신, 김의철 (2004). 청소년 일탈행동 무경험집단과 경험집단의 환경, 심리, 행동 특성의 차이 분석. 한국아동교육학회, 아동교육, 13(2), 201~219.
- 김의철, 박영신 (2004). 청소년과 부모의 인간관계를 통해 본 신뢰의식: 토착심리학적 접근.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0(2), 10 3~137.
- 김의철, 박영신 (2006a). 한국인의 자기 인식에 나타난 토착문화심리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2(4), 1~36.
- 김의철, 박영신 (2006b). 한국 사회에서 삶의 질을 구성하는 요인들에 대한 탐구.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2(5), 특집호, 1~28.
- 김의철, 박영신 (2007). 한국 사회와 교육적 성취 (I): 교육의 현실, 한계와 가능성, 그리고 발전 방향.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3(5), 특집호, 1~31.
- 박선희 (2007). 인터넷 사용 수준과 청소년 정신건강과의 연관성.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제 4회 한국청소년패널학술대회 자료집, 193~207.
- 박연정, 정옥분 (2003). 또래관계가 아동의 또래괴롭힘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간발달학회, 인간발달연구, 10(2), 75~92.
- 박영신 (2003). 청소년의 인간관계와 일탈행동. 한국심리학회 2003년도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12~213.
- 박영신 (2007). 한국 청소년의 삶의 질과 인간관계. 2007년도 한국교육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초청 심포지엄, 우리 학생들은 행복한가?: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을 위한 학습환경 디자인, 85~125.
- 박영신, 김의철 (2000). 부모-자녀관계 변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초 중 고 대학생의 성취동기, 생활만족도, 학업성취, 일탈행동을 중심으로. 한국교육학회, 교육학연구, 38(2), 109~147.
- 박영신, 김의철 (2001a). 학교폭력과 인간관계 및 청소년의 심리 행동특성: 폭력가해, 폭력피해, 폭력무경험 집단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7(1), 63~89.
- 박영신, 김의철 (2001b). 청소년 학교폭력행동과 환경 및 심리특성의 관계: 위탁청소년과 중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15(2), 25~52.
- 박영신, 김의철 역 (2001c). 자기효능감과 삶의 질: 교육 건강 운동 조직에서의 성취. 서울: 교육과학사.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W. H. Freeman and Company.
- 박영신, 김의철 (2003). 한국 청소년 일탈행동의 형성과 변화에 대한 고찰.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9(1), 81~114.
- 박영신, 김의철 (2004a). 한국인의 부모자녀관계: 자기개념과 가족역할 인식의 토착심리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 박영신, 김의철 (2004b). 한국의 청소년 문화와 부모자녀관계: 토착심리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 박영신, 김의철 (2004c). 청소년의 인간관계와 일탈행동: 부모자녀관계, 친구관계, 교사 학생관계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0(특집호), 87~115.
- 박영신, 김의철 (2005a). 한국인의 부모자녀관계: 청소년 자녀의 학업성취와 일탈행동에 대한 이해. 인천광역시 교육연수원 2005년도 학부모 연찬회, 꿈 보람 만족을 위하여, 32~40.
- 박영신, 김의철 (2005b). 한국의 가족관계를 통해 본 청소년의 지도 방안: 청소년 일탈행동과 인간관계에 대한 탐구를 중심으로. 한국의 가족관계를 통해 본 청소년 지도 방안, 7~42. 인천카운슬러협회.
- 박영신, 김의철 (2005c). 한국인의 신뢰의식에 나타난 토착심리 탐구.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1(특집호), 21~55.
- 박영신, 김의철 (2006). 한국 사회와 개인 삶의 질 인식에 대한 토착심리 탐구: 삶의 질을 높이는 요소와 낮추는 요소에 대한 세대별 지각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2(1), 161~195.
- 박영신, 김의철 (2007). 한국 사회와 교육적 성취 (II): 한국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대한 심리적 토대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3(5), 특집호.
- 박영신, 김의철 (예정a). 청소년 사이버 일탈과 삶의 질.
- 박영신, 김의철 (예정b). 청소년 일탈행동에 대한 친구의 영향.
- 박영신, 김의철, 김영희 (2007). 한국 청소년의 일탈행동 형성과정에 대한 종단 분석: 심리적, 관계적, 그리고 사회적 접근.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3(1), 1~41.
- 박영신, 김의철, 민병기 (2002). 부모의 사회적 지원, 청소년의 자기효능감과 생활만족도: 변화에 대한 종단자료 분석과 생활만족도 형성에 대한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16(2), 63~92.
- 박영신, 김의철, 정갑순 (2004). 한국 청소년의 부모자녀관계와 성취에 대한 종단연구: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0(3), 37~59.
- 박영신, 김의철, 탁수연 (2004). 한국 일탈청소년의 토착심리 탐구: 보호관찰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0(1), 107~145.
- 박영신, 김의철, 탁수연 (2006). 보호관찰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심리특성 비교: 도덕적이탈, 자기효능감, 가출, 학업성취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2 (2), 45~76.
- 박효정 (2005). 학교폭력 실태의 이해와 진단. 한국교육개발원.
- 서정아, 권해수, 정찬석 (2006). 학교밖 청소년의 실태와 정책적 대응방안. 한국청소년개발원.
- 송미경 (2006). 청소년기 아동기의 일탈행동 경로분석 비교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제3회 한국청소년패널학술대회 자료집, 585~600.
- 이희연 (2005). 청소년기 탈비행화 과정. 한국청소년개발원, 한국청소년연구, 16(1), 38 3~420.
- 정현희, 정순희 (2004). 아동의 문제행동과 관련변인에 대한 연구. 한국인간발달학회, 인간발달연구, 11(2), 1~19.
- 탁수연, 박영신, 김의철 (2003). 보호관찰청소년의 친구관계에 대한 분석. 한국심리학회 2003년도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65~166.
- 탁수연, 박영신, 김의철 (2007a). 고등학생의 사이버 일탈과 인간관계, 심리특성 및 행동 특성의 관계 분석. 한국청소년학회, 청소년학연구, 14(4), 233~258.
- 탁수연, 박영신, 김의철 (2007b). 대학생의 사이버 일탈: 인간관계 및 성격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미래를 여는 청소년학회 춘계학술대회 '청소년학 관련 현안 이슈와 미래' 자료집, 113~135.
- Bandura, A. (1995). Multifaceted scale of mechanisms of moral disengagement. Unpublished manuscript, Department of Psychology, Stanford University, USA.
-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W. H. Freeman and Company. 김의철, 박영신, 양계민 역 (1999). 자기효능감과 인간행동: 이론적 기초와 발달적 분석. 서울: 교육과학사.
- Kim, U. (2002). Unraveling the complexities of human destructiveness, creativity, and potential: Indigenous analysis of the self, relationship, cultures and civilizations. Presidential address of Division of Psychology and National Development, International Congress of Applied Psychology, Singapore, July 7-12.
- Kim, U., & Park, Y. S. (2007). Development of indigenous psychologies in the global context: Understanding people in cultural context. In M. J. Stevens & U. P. Gielen (Eds.), Toward a global psychology: Theory, research, interventions, and pedagogy. 147~172.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 Park, Y. S., & Kim, U. (2001). Psychological, behavioral, and relational characteristics of school violence. Paper presented at the 4th Asian Association of Social Psychology, University of Melbourne, Australia.
- Park, Y. S., & Kim, U. (2004). Paths to academic achievement, delinquency and life-satisfaction: Longitudinal analysis of influences of psychological, relational and cultural factors. Keynote address at the 17th International Congress of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Cross-Cultural Psychology. p.11 ~12. August 2-6, Xi'an, Chi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