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기숙, 이경님(2001).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사려성이 유아의 자기통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2(4), 115-132
- 권연희(1995). 어머니 양육행동과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권연희(2002). 아동의 정서성과 대인간 문제 해결 전략 및 어머니 행동이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순정(2000). 어머니의 정서 표현 수용 태도와 유아의 정서적 부적응 및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옥희(2003). 유아의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의 태도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및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정희, 문혁준(2004).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관련된 변인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2(10), 23-38
- 민혜영(1998).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변인과 개인 내적변인들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경원(1986). 아동의 이타행동의 발달과 역할수행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서봉연(1984). 친사회적 행동의 규정요인에 관한 고찰. 심리학의 연구문제, 1, 155-176
- 신양재(1999). 아동의 도덕 규범과 친사회적 문제 행동 상황에서 어머니의 아동 역량 판단, 귀인 및 통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양연숙, 조복희(2001). 타인양육 영아의 정서조절: 격리 및 타인양육 특성과 어머니 및 영아 특성의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9(3), 67-81
- 이경희(1995).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수준, 유아의 기질, 가정양육 환경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 숙, 최진아, 이춘아(1995). 사회적 지지체계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능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3(4), 55-69
- 이옥경(2002). 과제의 특성에 따른 유아와 아동의 친사회적 도덕추론과 친사회적 의사결정 및 어머니의 친사회적 도덕추론의 관계.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옥경, 이순형(1996). 과제의 부담과 종류에 따른 아동의 친사회적 도덕추론과 친사회적 행동. 아동학회지, 17(1), 275-288
- 이은해(1997).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어머니의 사회적 지원과 양육 난이도 지각의 효과, 유아교육연구, 17(2), 119-137
- 이혜련, 최보가(2002). 학령전 아동의 정서이해와 부모의 정서표현성 및 아동정서 수용태도와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10), 103-112
- 이혜영(1986). 아동의 사회적 역량에 관한 일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천희영(1992). 한국 아동의 기질 유형화와 어머니 양육태도.연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최혜정(2003). 어머니의 정서표현 수용태도가 자녀의 사회적 능력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한유미, 손경화(2004).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2(1), 197-206
- 한유진, 유안진(1998). 부모의 정서 규제와 아동의 정서 표출규칙 이해. 대한가정학회지, 36(11), 61-72
- Bardwick, J. M., & Douvan, E.(1971). Ambivalence: The socialization of woman. In V. Gormick., & B. K. Moran (Eds.), Woman in sexist society (pp.22-45). New York: Basic Co
- Barron, A. P., & Earls, F.(1984). Relation of temperament and social factors to behavior problems in threeyear-old children.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25, 23-33 https://doi.org/10.1111/j.1469-7610.1984.tb01716.x
- Baumrind, D.(1971). Current patterns of parental authority. Developmental Psychology Monographs, 1, 1-103
- Denham, S. A., Blair, K. A., DeMulder, E., Levita, J., Sawyer, K., Auerbach-Major, S., et al.(2003). Preschool emotional competence: Pathway to social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74(1), 238-256 https://doi.org/10.1111/1467-8624.00533
- Dodge, K. A.(1986). Facts of social interaction and the assessment of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 Children's peer relation. New York: Springer-Veriage
- Dunn, J., & Munn, P.(1986). Sibling and the development of prosocial behavior.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9, 265-284 https://doi.org/10.1016/S0163-6383(86)80268-5
- Eagly, A., & Crowley, M.(1986). Gender and helping behavior: A meta-analy- tic review of the social psychology literature. Psychological Bulletin, 100, 283-308 https://doi.org/10.1037/0033-2909.100.3.283
- Eisenberg, N., Fabes, R. A., Bernzweg, J., Karbon, M., Poulin, R., & Hanish, L.(1993). The relation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o preschooler's social skills and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64(4), 1418-1438 https://doi.org/10.2307/1131543
- Eisenberg, N., Fabes, R. A., Carlo, G., & Karbon, M. (1992). Emotional responsivity to others: Behavioral correlates and socialization antecedents. In N, Eisenberg, & R. A. Fabes(Eds.), Emotion and its regulation in early development (pp. 57-73). San Francisco: Jossey-Bass
- Eisenberg, N., Fabes, R. A., & Murphy, B. C.(1996). Parent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Relations to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Comforting Behavior. Child Development, 67(5), 2227-2247 https://doi.org/10.2307/1131620
- Eisenberg-Berg, N., & Hand, M.(1979). The relationship of preschooler's resoning about prosocial moral conflicts to prosocial behavior. Child Development, 50(2), 356-363 https://doi.org/10.2307/1129410
- Green, F. P., & Schneider, F. W.(1974). Age difference in the behavior of boys an three measures of altruism. Child Development, 45(1), 248-251 https://doi.org/10.2307/1127781
- Halberstadt, A. G.(1986). Family socialization of emotional expression and nonverbal communication styles and skil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4), 827-836 https://doi.org/10.1037/0022-3514.51.4.827
- Hoffman, M. L.(1984). Interaction of affect and cognition in empathy. In C. E. Izard, J. Kagan, & R. B. Zajonc(Eds.), Emotion, cognition, and behavior (pp. 35-46). Cambridge, MA: Cambridge University Press
- Hyson, M. C.(1994). Children's social competence in context: The contribution of family, school, and culture.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6(4), 1047-1055
- Isley, S. L., O'Neil, R., & Parke, R. D.(1996). The relations of parental affect and control behavior to children's classroom acceptance: A concurrent and predictive analysi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7, 7-23,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0701_2
- Kliewer, W.(1991). Coping in middle childhood: Relations to competence, Type A behavior, monitoring, blunting, and locus of control. Developmental Psychology, 27, 689-697 https://doi.org/10.1037/0012-1649.27.4.689
- Kostlink, M. J., Whiren, A. P., Sorderman, A. K., Stein, L. C., & George, K.(2005). 유아를 위한 사회정서 지도. 박경자, 김송이, 권연희(공역). 서울: 교문사. (2002년 원저발간)
- Kyrios, M., & Prior, M.(1990). Temperament, stress and family factors in behavioral adjustment of 3-5-year-old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13(1), 67-93 https://doi.org/10.1177/016502549001300105
- La Freniere, P. J., & Dumas, J. E.(1995). Social Competence and Behavior Evaluation-Preschool Edition. Los Angeles, CA: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 La Freniere, P. J., Masatak, N., Butovskaya, M., Chen, Q., Dessen, M. A., Atwanger, K., et al.(2002). Cross-cultural analysis of social competence and behavior problems in preschooler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3(2), 201-219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1302_6
- Lee, C. L., & Bates, J. E.(1985). Mother-child interaction at age two years and perceived difficult temperament. Child Development, 58(5), 1314-1325
- Lewis, J.(1977). The relation of individual temperament to initial social behavior. In R. C. Smart, & M. S. Smart (Eds.), Reading in child development and relationships (pp. 45-77). New York: Macmillan
- Maccoby, E. E.(1980). Social Development. New York: Harcourt Brace Jovanovich
- Maccoby, E. E., & Martin, J. A.(1983). Socialization in the context of the family: Parent-child interaction. In P. H. Mussen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4,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pp. 1-101). New York: Wiley
- MacDonald, K., & Parke, R. D.(1984). Bridging the gap: Parent-child play interaction and peer interactive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55(4), 1265-1277 https://doi.org/10.2307/1129996
- Mobley, C. E., & Pullis, M. E.(1991). Temperament and behavioral adjustment in preschool childr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6, 577-586 https://doi.org/10.1016/0885-2006(91)90038-M
- Parker, J., & Asher, S. R.(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 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357-389 https://doi.org/10.1037/0033-2909.102.3.357
- Pearl, R.(1985). Children's understanding of other's need for help: Effect of problem explicitness and type. Child Development, 56(3), 735-756
- Roberts, W., & Strayer, J.(1996). Empathy , Emotional Expressiveness , and Prosocial Behavior. Child Development, 67(2), 449-470 https://doi.org/10.2307/1131826
- Saarni, C. (1989).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Parent Attitude toward Children's Expressiveness Scale (PACES). Unpublished Manuscript, Sonama State University.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17-301)
- Staub, B. (1971). A child in distress: The influence of nurturance and modeling on children's attempts to help.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4, 130-140
- Thomas, A., & Chess, S.(197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New York: Brenner/Mazel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