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School Library Space by the Introduction of Information Commons

정보공유공간(Information Commons)의 도입을 통한 학교도서관 공간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 정재영 (서강대학교 로욜라도서관 열람서비스팀)
  • Published : 2008.06.30

Abstract

The implication of space in school libraries more important than the other types of libraries because their main user is students who are affected by service environment. Let me consider the reality of our circumstance, the space is not enough in the school library, Therefore, it is essential to utilize of library space effectively. So, this study intends to suggest effective organization model of school library space, through introduced by the notion of information commons. The results show that they are integrated within school library, which, in addition to other functions, may include recreation center, and interactive community, circulation space, administrative offices and so on and suggest the library space design and management need to reflect the flexibility and inter-activeness of the space. Also, in order to acquiring human-centered aspect and openness, school library appropriate space planning for present needs and future expansion is imperative within school community.

학교도서관에서 공간의 의미는 학교도서관 이용자가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 학생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여타 도서관에 비해 크다고 할 수 있다. 더구나, 공간의 규모가 충분하지 않은 국내 학교도서관의 현실을 고려할 때 공간의 효과적인 활용은 필수적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통합적 서비스 공간을 지향하는 Information Commons 개념의 도입을 통해 학교도서관 공간의 효과적인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학교도서관은 도서관내 필수시설을 최소화하고 유연성 및 호환성을 확보함으로써 공간을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간중심 디자인과 개방성을 지향함으로써 학교 내 커뮤니티와 수업의 중심 기능을 수행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Keywords

References

  1. 곽철완 등. '농산어촌 학교도서관 표준 모델 연구.' 연구보고 KR 2006-1. 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6
  2. 교육인적자원부, 지식기반사회 성장동력으로 학교도서관 활성화 대책 수립 계획(안),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2002
  3. 교육인적자원부. '학교도서관 운영편람' 학교도서관 운영 및 연수 교재.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2003
  4. 교육인적자원부. 학교도서관활성화 우수사례.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2003
  5.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시설담당관설. '학교시설 설비 계획 및 모형안.' 2002
  6. 김경호 염대봉, 김종석. '학교도서관 공간계획 방향에 대한 연구 : 프랑스 고등학교의 지식정보센터 (CDI)를 중심으로.' 한국교육시설학회지, 제13권, 제2호 (2006), pp.42-49
  7. 김병주. '학교도서관 시설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 제14권, 제2호(2003), pp.141-158
  8. 서울특별시 교육청. 학교도서관 길라잡이. 서울 : 서울특별시교육청, 2001
  9. 송주은. 'Ecology 개념을 적용한 초등학교 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7. 5), pp.156-157
  10. 이병기. '학교도서관 리모델링 기본 원칙' 학교도서관 정보화를 위한 디지털자료실지원센터 시범운영 학교 관계자 교육 자료집, 2002, 교육자료 TM 2002-4
  11. 이병기. '학교도서관 시설 및 자료구축 방안.' 학교도서관의 효율적 구성. 운영방안 세미나자료집, 2003년도 제6회 교육정보화 및 학교도서관 종합전시회(EDUEXPO 2003). 연구자료 RM 2003-3
  12. 이희수 등. '학교도서관 활성화 대책 수립 계획 연구 : 초 . 중등학교 및 대학도서관.' 인적자원개발 정책연구, 2002-5.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2002
  13. 임영숙. 초 . 중등학교 정보자료실 모형개발 연구. 교육부 정책연구개발 연구보고서. 서울 : 교육부, 1999
  14. 임혜원, 서희숙, 이상흥. '학교도서관의 현황분석을 토한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 대구광역시 중학교 도서관의 규모와 배치를 중심으로.' 한국교육시설학회지, 제13권, 제2호 (2006), pp.15-24
  15. 정미경. 학교도서관의 Information Commons 도입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007
  16. 정재영. '대학도서관의 정보공유공간 (Information Commons) 적용 모형 연구.' 한국도서관 . 정보학회지, 제38권, 제3호 (2007), pp.201-221
  17. 정재영. '대학도서관의 Information Commons(정보공유공간) 도입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 . 정보학회지, 제38권, 제1호 (2007), pp.67-87
  18. 조혜영, 김성희.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문화적 공간으로서의 학교도서관 활용방안 연구.' 한국도서관 . 정보학회지, 제35권, 제2호(2004), pp.351-370
  19.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디지털자료실 운영학교 담당자 세미나 자료집. 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3
  20. 한국도서관협회. 한국도서관기준.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2003
  21. 허영환. 종합정보센터로서의 초등학교 도서관 공간계획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2005
  22. 허영환, 김승근. '초등학교 도서실의 공간구성에 대한 연구 : 연구. 시범학교를 중심으로' 한국교육시설학회지, 제10권, 제1호 (2003), pp.15-22
  23. 허영환, 이상호 '일본 학교도서관의 배치유형과 공간구성에 관한 연구 : 센다이시(仙台市}의 학교도서관을 중심으로.' 한국교육시설학회지, 제12권, 제2호(2005), pp.5-13
  24.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and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Information Power : Guidelines for School Library Media Programs. Chicago :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and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1988
  25. Bailey. Russel and Barbara Tierney. 'Information Commons Redux : Concept, Evolution. and Transcending the Tragedy of the Commons.'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Vol.28, No.5(2002), PP.277-286
  26. Beagle, Donald. 'Conceptualizing an Information Commnons.'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Vol.25. No.2(March. 1999), pp.82-89
  27. Beagle. Donald. The Information Commons Handbook. New York: Neal-Schuman Publishing, Inc., 2006
  28. Beatty, Susan and Peggy White. 'Information Commons : Models for eLiteracy and the Integration of Learning.' Journal of eLiteracy, Vol.2(2005), pp.2-14
  29. Gee, Lori, 'Human-Centered Design Guidelines.' Learning Spaces. Boulder : educause. 2006. [cited. 2008. 4. 20]
  30. IFLA and UNESCO, School Library Guidelines. [cited 2008. 4. 8]
  31. White, Peggy. Susan Beatty and Darlene Warren. Information Commons, In Encyclopedia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New York : Marcel Dekker,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