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게오르그 짐멜(김덕영.윤미애 옮김, 2005). 짐멜의 모더니티 읽기. 새물결출판사
- 김기옥 외(2001). 소비자와 시장경제. 시그마프레스
- 김민희(1998). 물질주의 성향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의류직물학과 석사학위논문
- 김선숙(2006). 매스티지 명품에 관한 고찰. 한국의류학회지, 30(1), 12-19
- 김선영.최선형(2000). 신세대 여성의 과시적 의복소비 행동에 관한 연구,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0(7), 141-153
- 김수행(1996). 資本의 세계화 傾向에 관한 一 考察. 경제논집, 35(2), 201-215
- 김재문(2002). 유통업 CRM 성과향상을 위한 몇가지 포인트. 유통저널, 3(91), 92-95
- 박남희(2007). 의사소통으로서의 상품(명품)에 대한 철학적(해석학적) 고찰, 한국해석학회, 19(0), 267-293
- 박혜원.장춘희(2005). 의복구매동기에 의한 중국 20-30대 중, 상류층 여성소비자시장 세분화. 대한가정학회지. 43(4), 49-63
- 백경미(1995). 도시주부의 과시소비성향과 영향요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소비자아동학과 박사학위 논문
- 삐에르 부르디 외(최종철 옮김, 2005). 구별짓기 상.하, 새물결
- 성영신.유창조.박주영.이재형.차승욱(1998). 매장에서의 고객-판매원의 관계형성에 관한 Naturalistic Inquiry, 소비자학연구, 10(2), 41-70
- 유창조.김상희(1994). Ethnographic 접근방식을 통한 쇼핑행위에 관한 탐색적 연구: 확장된 개념, 감정의 다양성, 동기의 다양성. 소비자학연구, 5(2), 45-62
- 이승희(2006). 명품 중독에 관한 연구,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 10(4), 140-150
- 이운용.이민훈(2003). 한국여성소비자의 외래제품에 대한 허영률의 경험적 측정-3차 연구. 서강경영논총, 14(2)
- 이윤경.황선진(2000). 소비자의 물질주의 특성과 제품의 가격, 구매시점과 옷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4(6), 884-894
- 장보드리야르(이상률 옮김, 2002). 소비의 사회, 서울; 문예출판사
- 칼 마르크스(김수행 역, 1996). 자본론Ι, 비봉출판사
- 한경미.나영주(2003). 여성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구매 행동과 선호감성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7(9-10)
- Belk, R. W.(1988). "Possessions and the the Extended Self". Journal or Consumer Research, 15(September), 139-168 https://doi.org/10.1086/209154
- Belk, R. W., J. F. Serry, & M. Warrendorf(1988), "A Naturalistic Inquiry into Buyer and Seller Behavior at a Swap Mee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4(March), 449-530 https://doi.org/10.1086/209128
- Belk, R.W.(1978), Assessing The Effect of Visible Consumption on Impression Formaion, American Council on Consumer Intersts 5
- Blumer, J. G.(1969). "Fasion: From class differenciation to collective selection". Sociological Quarterly, 10(Summer), 275-91 https://doi.org/10.1111/j.1533-8525.1969.tb01292.x
- Bryman, Alan(1988). Quantity and Quality in Social Research. Loughborough University Press
- Burns, D., & Brand, J.(2001), Across-cultural comparison of the need for uniqueness in Malaysis & the United States,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32(4), 487-495 https://doi.org/10.1080/00224545.1992.9924728
- Daniels, Alfred. H.(1951). "Fashion merchandising". Havard Business Review, 29(May), 51-60
- Daniels, Alfred. H.(1951). "Fashion merchandising". Havard Business Review, 29(May), 51-60
- Dennis W. Rook(1987), The buying impul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14 Issue 2. 189-199 https://doi.org/10.1086/209105
- Douglas, M. & Isherwood, B.(1978). The World of Goods: Towards an Anthropology of Consumption. Harmondsworth: Penguin
- Lincoln, Yvonna S. & Guba, Egon G. (1985). Naturalistic Inquiry. SAGE Publications. 3rd. printing
- Livingstone, S. M. & Lunt, P. K.(1992). Everyday conception of necessities and luxuries; Problems of cultural relativity and moral judgement. In Stephen E. G. Lea, Paul Webly and Brian M. Young(eds.), New Direction in Economic Psychology: Theory, Experiment and Application, Brookfield, Vermont: Edward Elgar
- Lunt, P. K. & Livingstone, S. M.(1992). Mass Consumption and Personal Identity: Everyday Economic Experience. Buckingham, England: Open University Press. First Published
- McCracken, Grant(1988). Culture and Consumption : New Approaches to the Symbolic Character of Consumer Goods and Activities. Indiana University Press
- McSweeney, F.K., & Bierly, C.(1984), Recent Developments in Classical Condition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1(2), 619-631 https://doi.org/10.1086/208999
- Miller, C. Mcintyre, S. & Mantrala, M.(1993). "Toward formalizing fashion theor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30(May), 142-157 https://doi.org/10.2307/3172824
- Nystrom, Paul H.(1928). Economics of Fashion. N.Y.: Ronald Press
- Rutz, Henry J. & Orlove, Benjamin S.(1989). The Social Economy of Consumption. N.Y.: University Press of America
- Rutz, Henry J. & Orlove, Benjamin S.(1989). The Social Economy of Consumption. N.Y.: University Press of America
- Serry, J. F.(1990), "Dealers and Dealing in a Periodic Market: Informal Retailing in Ethnographic Perspective", Journal of Retailing, 66(Summer), 174-200
- Simmel, Georg(1904). "Fashion". International Quarterly, 10(October), 130-155
- Solomon, Micheal R.(1983). "The role of products as social stimuli : A symbolic interactionist approach".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0(December). 319-29 https://doi.org/10.1086/208971
- Spradley, J. P.(1979). The Ethnographic Interview. Harcourt Brace Jovanovich College Publiches
- Sproles, George B.(1981). "Analyzingfashionlife cycles-principles and perspectives". Journal of Marketing. Vol. 45(Fall) : 116-124
- Veblen, Thorstein(1912). The Theory of the Leisure Class. N.Y.: Macmill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