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구양삼, 박금홍, 최병순, 신애경, 이국행 (2006). 토론을 강조한 MBL실험 수업에서 리더유형에 따른 언어적 상호작용 특성. 대한화학회지, 50(6), 494-505 https://doi.org/10.5012/jkcs.2006.50.6.494
- 구혜원 (1993). 과학과 수업에 적용한 MBL실험 방식의 효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권재술, 김범기 (1994). 초중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측정도구의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4(3), 215-264
- 김덕곤 (2005). MBL을 이용한 전기회로 실험 매뉴얼 작성 및 적용.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태선 (2003). 중고등학생들의 과학관련 선 그래프의 정보 이해과정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김현수, 한복수 (1994). 컴퓨터를 이용한 물리실험에 관한 연구. 서울상록과학학술재단 연구비지원 보고서
- 김효남, 정완호, 정진우 (1998). 국가수준의 과학에 관련된 정의적 특성의 평가체제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3), 357-369
- 박금홍, 구양삼, 최병순, 신애경, 이국행, 고석범 (2005). 중학생들의 끓는점 학습에서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실험수업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7), 867-872
- 박상용, 박재근, 여상인 (2006). 과학실험 수업에서 MBL의 적용이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 및 과학관련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 초등과학교육, 25(4), 454-464
- 박승재, 조희형 (1995). 과학학습지도. 교육과학사
- 송인범 (2004). 물질의 상태변화 수업에 적용한 MBL 실험의 효과 연구.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심재규 (1996). 고등학교 공통과학 '힘' 단원 학습에서 컴퓨터를 이용한 실험수업의 효과.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유병길 (2006). 초등학생의 컴퓨터 기반 실험 수업 효과. 초등과학교육, 25(1), 1-7
- 이경훈 (1998). 고등학생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와 과학성취도와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3), 415-425
- 이재희, 장세중 (1997). 디지털 비디오를 이용한 운동 분석 프로그램의 개발. 물리교육, 15(2), 129-134
- 이창훈 (1996). 고등학교 과학 기초개념변화를 위한 컴퓨터 프로그램의 효과.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향미 (2002). 고등학생의 역학적 에너지 보존학습 에서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상호작용적 시범 실험 수업의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전재록 (2004). 운동 제2법칙에서 MBL의 현장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차상옥 (1998). 비디오 카메라와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역학단원 지도의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영준, 최병순, 이원식 (1985). 중고등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 형성에 관한 연구 I. 한국과학교육학회지, 5(1), 1-11
- Adams, D. D., & Shrum, J. W. (1990). The effects of microcomputer-based laboratory exercises on the acquisition of line graph construction and interpretation skills by high school biology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7(8), 777-787 https://doi.org/10.1002/tea.3660270807
- Friedler, Y., Nachmias, R., & Linn, M. C. (1990). Learning scientific reasoning skills in microcomputer-based laboratori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7(2), 173-191 https://doi.org/10.1002/tea.3660270208
- Gangoli, S. G. (1995). A study of the effect of a guided open-ended approach to physics experi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7(2), 233-241 https://doi.org/10.1080/0950069950170207
- Lapp, D. A., & Cyrus, V. F. (2000). Using data-collection devices to enhance students understanding. Mathematics Teacher, 93(6), 504-510
- Leonard, W. H. (1983). An experimental study of a BSCS-style laboratory approach for university general biolog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9), 807-813 https://doi.org/10.1002/tea.3660200903
- McKenzie, D. L., & Padilla, M. J. (1986).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the test of graphing in science (TOG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3(7), 571-580 https://doi.org/10.1002/tea.3660230702
- Nakhkeh, M. B. (1994). A review of microcomputerbased labs: How have they affected science learning? Journal of Computers in Mathematics and Science Teaching, 13(4), 368-381
- Pena, C. M., & Alessi, S. M. (1999). Promoting a qualitative understanding of physics. Journal of Computers in Mathematics and Science Teaching, 18(4), 439-457
- Roadrangka, V., Yeany, R. H., & Padilla, M. J. (1983).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group assessment of logical thinking (GALT).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RST, Dallas, Texas
- Roth, W. (1989). Experimenting with temperature probes. Science and Children, 27(3), 52-54
- Settlage, J. Jr. (1995). Children's conceptions of light in the context of a technology-based curriculum. Science Education, 79(5), 535-553 https://doi.org/10.1002/sce.3730790505
- Shymansky, J. A., Kyle, W. C., & Alport, J. M. (1983). The effects of new science curricula on student performa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5), 387-404 https://doi.org/10.1002/tea.3660200504
- Tamir, P. (1977). How are the laboratories used?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4(4), 311-316 https://doi.org/10.1002/tea.3660140408
- Thornton, R. K., & Sokoloff, D. R. (1990). Learning motion concepts using real-time MBL tools. American Journal of Physics, 58(9), 858-867 https://doi.org/10.1119/1.16350
- Tobin, K. (1990). Research on Science Laboratory Activitie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0(5), 403-418 https://doi.org/10.1111/j.1949-8594.1990.tb17229.x
- Watson, D. M. (2001). Pedagogy before technology: Re-thinking the relationship between ICT and teaching.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6(4), 251-266 https://doi.org/10.1023/A:1012976702296
- Wellington, J. (Eds.). (1998). Critical Work in School Science: Which way now?, Routledge. (황성원역, 2001, 과학실험실습교육 주장과 비판, 서울: 시그마프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