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 (1997). 제 7차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김경대, 강순민, 임재항 (2006). 과학영재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6), 743-752
- 김규환 (2005). 과학문화의 관점에서 본 과학교육개혁의 방향. 과학기술정책, 11(5), 13-25
- 김성관, 장명덕, 정진우 (2002). "과학자와의 만남" 프로그램 적용이 초등학생의 과학자에 대한 신체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3), 490-498
- 김소형, 박재일, 정진수, 이혜정, 권용주, 박국태 (2005). 과학자에 대한 초등학교 일반 학생과 과학 영재반 학생의 인식 비교 분석. 초등과학교육, 24(1), 1-8
- 김종득, 김훈, 박은영, 이범진, 최호성 (2005). 과학영재학교 R&E 사업 결과보고서. 대전: 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
- 김주훈 (2006). 과학과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교과서연구, 1(48), 6-11
- 박승재, 서혜애, 송진웅, 이규석, 이면우, 이양락, 이혜숙, 임성민, 현종오 (2002). 초중등 학교 과학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과학재단, 정책연구보고서 2001-20-2
- 박종윤, 최정임 (2006). 중학교 과학 실험수업에 적용한 심화보충형, 심화형, 보충형 수업의 효과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7), 790-797
- 송성수, 김병윤 (2003). 주요 이슈별 과학기술문화 활동의 모범사례. 과학기술정책, 13(3), 70-80
- 송진웅, 이학동, 손연아, 노경임 (1996). 과학교사의 양성, 임용, 재교육에 대한 개선 방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1), 103-120
- 심재영, 김언주, 김종득 (2006). 과학영재 관련 제2차 종단연구: 과학영재교육을 위한 인재양성현황 분석 및 정책개발. 대전: 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
- 양일호, 정진수, 권용주, 정진우, 허명, 오창호 (2006). 과학자의 과학지식 생성 과정에 대한 심층 면담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1), 88-98
- 이은숙, 최영준 (2004).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에 있어서 심화,보충 수업의 운영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298-306
- 최재혁, 박승재 (2004). 수원 화성 과학 탐방을 통한 문화재에 대한 과학적 안목 형성 지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5), 930-936
- 한국과학영재학교 (2006). 2006학년도 교육과정편람. 부산: 한국과학영재학교
- 허명 (1994). 21세기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학교육의 개선 방안. 교과교육연구, 3(1), 189-207
- Aikenhead, G., & Ryan, A. G. (1992). The development of a new instrument: Views on Science-Technology- Society. Science Education, 76(5), 477-491 https://doi.org/10.1002/sce.3730760503
-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AAS) (1989). Project 2061: Science for all Americans. Washington, DC: AAAS
- Barab, S. A. & Hay, K. E. (2001). Doing Science at the elbows of experts: Issues related to the science apprenticeship camp.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8(1), 70-102 https://doi.org/10.1002/1098-2736(200101)38:1<70::AID-TEA5>3.0.CO;2-L
- Carlone, H. B., & Johnson, A. (2007). Understanding the science experiences of successful women of color: Science identity as an analytic len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8), 1187-1218 https://doi.org/10.1002/tea.20237
- Gallagher, J. J. (1991). Prospective and practicing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knowledge and beliefs about the philosophy of science. Science Education, 75(1), 121-131 https://doi.org/10.1002/sce.3730750111
- Johnson, D. W., & Johnson, R. T. (1998). Learning together and alone: Cooperative, competitive, and individualistic learning (5th Ed.). NY: Allyn & Bacon
- Kim, J-D. & Yi, B. J. (2005). R&E program: Self motivation and creative thinking. International Conference in Saudi-Arabia
- Krasny, M. E. (1999). Reflections on nine years of conducting high school research programs. Journal of Natural Resources and Life Science Education, 28, 17-23
- Lederman, N. G. (1992). Students' and teachers' conceptions about the nature of science: A review of the research.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4), 331-359 https://doi.org/10.1002/tea.3660290404
- Lee, S-Y., Falk, J. & Drayton, B. (2005). Multiple paths to a successful after-school science program for middle school girls. J. Korea Assoc. Res. Sci. Edu, 25(6), 658-670
- Lemke, J. L. (1990). Talking science: Language, learning and value. Norwood, NJ: Ablex
- Liu, S-Y & Lederman, N. G. (2002). Taiwanese gifted student's views of nature of scienc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2(3), 114-123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2.tb17905.x
-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c Press
- R&E Center (2007). 2007 Research and education program in KSA. Busan: Korea Science Academy
- Richmond, G. & Kurth, L. A. (1999). Moving from outside to inside: High school students' use of apprenticeships as vehicles for entering the culture and practic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6), 677-697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908)36:6<677::AID-TEA6>3.0.CO;2-#
- Ritchie, S. M. & Rigano, D. L. (1996). Laboratory apprenticeship through a student research projec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7), 799-815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609)33:7<799::AID-TEA6>3.0.CO;2-I
- Ryder, J. & Leach, J. (1999). University students' experiences of investigative project work and their images of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9), 945-956 https://doi.org/10.1080/095006999290246
- Schwartz, R. S., Lederman, N. G., Crawford, B. A. (2004). Developing views of nature of science in an authentic context: An explicit approach to bridging the gap between nature of science and scientific inquiry. Science Education, 88(4), 610-645 https://doi.org/10.1002/sce.10128
- Shim, K-C. & Kim, Y-S. (2005). Science gifted learning program: Research and education model. J. Korea Assoc. Res. Sci. Edu, 25(6), 636-641
- Stake, J. E. & Mares, K. R. (2001). Science enrichment program for gifted high school girls and boys: Predictors of program impact on science confidence and motiv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8(10). 1065-1088 https://doi.org/10.1002/tea.10001
- Stake, J. E. & Mares, K. R. (2005). Evaluating the impact of science-enrichment program on adolescents' science motivation and confidence: The splashdown effec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4), 359-375 https://doi.org/10.1002/tea.20052
- Tassel-Baska, J. V. & Kulieke, M. J. (1987). The role of community-based scientific resources in developing scientific talent: A case study. Gifted Child Quarterly, 31(3), 111-115 https://doi.org/10.1177/001698628703100303
- Tobin, K. & Gallagher, J. J. (1987). What happens in high school science classroom?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19(6), 549-560 https://doi.org/10.1080/0022027870190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