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 (1998). 고등학교 교육과정 (I). 서울: 대한교과서
- 교육통계서비스 (2007). 교육통계연보. http://cesi.kedi.re.kr
- 남명하, 남영숙 (2007). 고등학교 화학I 교과서의 환 경 관련 단원 분석. 환경교육, 20(2), 16-24
- 노태희, 최용남 (1996). 성역할의 관점에서 조사한 과 학자와 자신에 대한 이미지의 격차 및 과학 관련 태도 와의 관계성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3), 286-294
- 박진희, 장남기 (1998). 환경소양의 정의와 관련 연 구에 관한 분석. 환경교육, 11(2), 83-101
- 신동희, 이제선 (2003). 고등학교 과학 '환경' 단원 수업에서 NIE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6), 599- 608
- 엄우용, 김영주, 김정성, 윤문영 (2000). 고등학생들의 환경오염문제에 대한 인식 및 이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대한화학회지, 44(2), 138-144
- 여상인 (1998). 변형된 DAST와 인터뷰를 이용한 과 학자에 대한 이미지와 과학자가 하는 일에 관한 초중등 학생의 인식 조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7(1), 1-10
- 최경희, 박종윤 (1995). 환경과 부전공 자격연수 참 여 교사들의 환경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3), 316-324
- 최석진, 신호상, 이선경, 이재영, 심현민 (2002). 환경 교육진흥법 시안 개발제정 연구. 한국환경교육학회 연구 보고서, 1-185
- 한상근, 박종성, 김나라 (2004). 환경산업의 유망직업 추출에 관한 연구: 델파이 조사를 중심으로. 환경교육, 17(1), 155-169
- 한재영, 강석진, 노태희 (2000). 고등학생들의 화학 관련 환경 개념 및 환경에 대한 태도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 344-352
- Alerby, E. (2000). A way of visualizing children's and young people's thoughts about the environment: a study of drawings.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6(3), 205-222 https://doi.org/10.1080/13504620050076713
- Carter, G., Stubbs, H. S., & Berenson, S. B. (1996). Science teachers' images of environmental scientists at work. Science Educators, 5, 20-23
- Chambers, D. W. (1983). Stereotypic images of the scientists: The draw-a-scientist test. Science Education, 67(2), 255-265 https://doi.org/10.1002/sce.3730670213
- Finson, K. D. (2002). Drawing a scientist: what we do and do not know after fifty years of drawing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2(7), 335-345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2.tb18217.x
- Finson, K. D., Beaver, J. B., & Cramond, B. L. (1995). Development and field test of a checklist for the Draw-A-Scientist Test.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5(4), 195-205 https://doi.org/10.1111/j.1949-8594.1995.tb15762.x
- Fung, Y. Y. H. (2002). A comparative study of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images of scientists. Research in Science and Technological Education, 20(2), 199-213 https://doi.org/10.1080/0263514022000030453
- Knight, M., & Cunningham, C. (2004). Draw an engineer test (DAET): Development of a tool to investigate students' ideas about engineers and engineering. ASE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4079-4089
- McComas, W. F. (2003). The nature of the ideal environmental science curriculum: Advocates, textbooks & conclusions. The American Biology Teacher, 65(3), 171-178 https://doi.org/10.1662/0002-7685(2003)065[0171:TNOTIE]2.0.CO;2
- Mercier, E. M., Barron, B., & O'Connor, K. M. (2006). Images of self and others as computer users: The role of gender and experience.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22(5), 335-348 https://doi.org/10.1111/j.1365-2729.2006.00182.x
- Newton, D. P., & Newton, L. D. (1992). Young children's perceptions of science and the scientist.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4(3), 331-348 https://doi.org/10.1080/0950069920140309
- Rosenthal, D. B. (1993). Images of scientists: A comparison of biology and liberal studies major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3, 212-216 https://doi.org/10.1111/j.1949-8594.1993.tb12227.x
- Song, J., & Kim, K.-S. (1999). How Korean students see scientists: The images of the scientist.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9), 957-977 https://doi.org/10.1080/095006999290255
- Thomas, J. A., & Hairstone, R. V. (2003). Adolescent students' images of an environmental scientist: An opportunity for constructivist teaching. Electronic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7(4), 1-25
- Thomas, J. A., Pedersen, J. E., & Finson, K. (2001). Validating the Draw-A-Science-Teacher-Test Checklist (DASTTC): Exploring mental models and teacher beliefs.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2(3), 295-310 https://doi.org/10.1023/A:1014216328867
- White, R., & Gunstone, R. (1992). Probing understanding. London: Falmer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