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실험 보고서를 이용한 불일치 사례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분석

The Analyses of Students' Responses Toward Discrepant Events using Science Laboratory Reports

  • 발행 : 2008.10.30

초록

이 연구에서는 불일치 사례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을 확인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과학 실험 보고서의 활용가능성에 대해 조사했다. 과학 실험 보고서는 이 연구에서 개발되었으며, 불일치 사례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는 데 사용되었다. 분석은 기체의 용해도와 연소, 전기전도도에 대한 총 839개의 실험 보고서를 대상으로 했다. 실험 보고서에 나타난 학생들의 반응은 거부, 재해석, 배제, 판단불가, 주변이론 변화, 이론 변화, 과학적 개념 유지, 퇴행적 이론변화의 8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또한, 재해석과 이론 변화는 몇 개의 하위 유형으로 세분화되었다. 이 연구에서 나타난 학생들의 반응 특징들을 선행연구에서와 비교하여 논의했다.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possibility of using science laboratory reports in identifying students' ideas about discrepant events. A specially designed science laboratory report was developed in this study, and used to collect the information about students' responses toward discrepant events. A total of 839 laboratory reports on the solubility of gas, combustion, and the electrical conductivity of a solution were analyzed. Students' responses in the laboratory reports were classified into eight types; rejection, reinterpretation, exclusion, uncertainty, peripheral theory change, theory change, maintenance of scientific conception, and regressive theory change. In addition, reinterpretation and theory change were further classified into several subcategories. The characteristics of students' responses in this study were discussed in comparison with those of previous studies.

키워드

참고문헌

  1. 강석진, 신숙희, 노태희 (2002). 변칙 사례에 대한 초 등학생들의 반응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2), 252-260
  2. 고한중, 석종임, 노태희, 강석진 (2005). 불일치 사례 로 유발되는 초등학생들의 반응에 대한 정성적 연구. 초등과학교육, 24(4), 426-434
  3. 권난주, 권재술 (2004). 인지갈등 전략을 이용한 과 학 개념변화에서 학습자 특성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216-225
  4. 권재술, 이경호, 김연수 (2003). 인지갈등과 개념변 화의 필요조건과 충분조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5), 574-591
  5. 김연수, 서상오, 이경호, 박현주, 권재술 (2001). 중 등과학교육에서 인지갈등 수업전략 활용 실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2), 400-410
  6. 김지나, 최혁준, 권재술 (2002). 정량적 현상제시와 정성적 현상제시에 의한 학생들의 인지갈등 정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1), 12-21
  7. 노태희, 임희연, 강석진 (2000). 변칙 사례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유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 288-296
  8. 노태희, 정은희, 강석진, 한재영 (2002). 개념 학습 에서 변칙 사례의 역할.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3), 586-594
  9. 박종윤, 강순희, 최혜영 (1996). 용해에 대한 중학생 들의 선개념과 수업을 통한 개념변화. 화학교육, 23(6), 436-450
  10. 이경호, 권재술 (1999). 관성개념에 대하여 자기의 생각과 불일치하는 상황의 유형에 따른 학생의 반응.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4), 516-527
  11. 이채은, 이경호, 김지나, 권재술 (2001). 인지갈등 상황 제시유형에 따른 고등학생들의 역학 개념 변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4), 697-709
  12. 이호진, 최경희 (2004). 과학 글쓰기에 나타나는 초 등학생들의 선행 개념 및 오개념. 교과교육학연구, 8(3), 421-435
  13. 정혁, 정용재, 송진웅 (2004). 빛을 주제로 한 11학 년 학생의 과제 유형에 따른 글쓰기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5), 1008-1017
  14. 최숙영, 강석진, 노태희 (인쇄중). 연소 개념 학습에 서 변칙 사례에 의한 인지 갈등 및 상황 흥미가 개념 변화 과정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학회지
  15. 최혁준, 홍윤희, 이재남, 권미랑, 서상오, 김지나, 김 준태, 권재술 (2005). 과학 학습에서 학습자 성격유형과 불일치 상황 제시 방법에 따른 인지갈등 정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4), 441-449
  16. Chinn, C. A., & Brewer, W. F. (1993). The role of anomalous data in knowledge acquisition: A theoretical framework and implications for science instruction.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3(1), 1-49
  17. Chinn, C. A., & Brewer, W. F. (1998). An empirical test of a taxonomy of responses to anomalous data in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6), 623-654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808)35:6<623::AID-TEA3>3.0.CO;2-O
  18. Hynd, C., Alvermann, D., & Qian, G. (1997).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conceptual change about projectile motion: Refutation text, demonstration, affective factors, and relevance. Science Education, 81(1), 1-27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199701)81:1<1::AID-SCE1>3.0.CO;2-M
  19. Kang, S., Scharmann, L. C., & Noh, T. (2004). Reexamining the role of cognitive conflict in science concept learning.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4(1), 71-96 https://doi.org/10.1023/B:RISE.0000021001.77568.b3
  20. Kang, S., Scharmann, L. C., Noh, T., & Koh, H. (2005). The influence of students' cognitive and motivational variables on cognitive conflict and conceptual chang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7(9), 1037-1058 https://doi.org/10.1080/09500690500038553
  21. Lin, J. Y. (2007). Responses to anomalous data obtained from repeatable experiments in the laborator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3), 506-528 https://doi.org/10.1002/tea.20125
  22. Mason, L. (2003). Personal epistemologies and international conceptual change. Mahwah: Erlbaum
  23. Sinatra, G. M., & Pintrich, P. R. (2003). Intentional conceptual change. Mahwah: Erlba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