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석진, 신숙희, 노태희 (2002). 변칙 사례에 대한 초 등학생들의 반응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2), 252-260
- 고한중, 석종임, 노태희, 강석진 (2005). 불일치 사례 로 유발되는 초등학생들의 반응에 대한 정성적 연구. 초등과학교육, 24(4), 426-434
- 권난주, 권재술 (2004). 인지갈등 전략을 이용한 과 학 개념변화에서 학습자 특성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216-225
- 권재술, 이경호, 김연수 (2003). 인지갈등과 개념변 화의 필요조건과 충분조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5), 574-591
- 김연수, 서상오, 이경호, 박현주, 권재술 (2001). 중 등과학교육에서 인지갈등 수업전략 활용 실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2), 400-410
- 김지나, 최혁준, 권재술 (2002). 정량적 현상제시와 정성적 현상제시에 의한 학생들의 인지갈등 정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1), 12-21
- 노태희, 임희연, 강석진 (2000). 변칙 사례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유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 288-296
- 노태희, 정은희, 강석진, 한재영 (2002). 개념 학습 에서 변칙 사례의 역할.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3), 586-594
- 박종윤, 강순희, 최혜영 (1996). 용해에 대한 중학생 들의 선개념과 수업을 통한 개념변화. 화학교육, 23(6), 436-450
- 이경호, 권재술 (1999). 관성개념에 대하여 자기의 생각과 불일치하는 상황의 유형에 따른 학생의 반응.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4), 516-527
- 이채은, 이경호, 김지나, 권재술 (2001). 인지갈등 상황 제시유형에 따른 고등학생들의 역학 개념 변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4), 697-709
- 이호진, 최경희 (2004). 과학 글쓰기에 나타나는 초 등학생들의 선행 개념 및 오개념. 교과교육학연구, 8(3), 421-435
- 정혁, 정용재, 송진웅 (2004). 빛을 주제로 한 11학 년 학생의 과제 유형에 따른 글쓰기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5), 1008-1017
- 최숙영, 강석진, 노태희 (인쇄중). 연소 개념 학습에 서 변칙 사례에 의한 인지 갈등 및 상황 흥미가 개념 변화 과정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학회지
- 최혁준, 홍윤희, 이재남, 권미랑, 서상오, 김지나, 김 준태, 권재술 (2005). 과학 학습에서 학습자 성격유형과 불일치 상황 제시 방법에 따른 인지갈등 정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4), 441-449
- Chinn, C. A., & Brewer, W. F. (1993). The role of anomalous data in knowledge acquisition: A theoretical framework and implications for science instruction.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3(1), 1-49
- Chinn, C. A., & Brewer, W. F. (1998). An empirical test of a taxonomy of responses to anomalous data in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6), 623-654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808)35:6<623::AID-TEA3>3.0.CO;2-O
- Hynd, C., Alvermann, D., & Qian, G. (1997).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conceptual change about projectile motion: Refutation text, demonstration, affective factors, and relevance. Science Education, 81(1), 1-27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199701)81:1<1::AID-SCE1>3.0.CO;2-M
- Kang, S., Scharmann, L. C., & Noh, T. (2004). Reexamining the role of cognitive conflict in science concept learning.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4(1), 71-96 https://doi.org/10.1023/B:RISE.0000021001.77568.b3
- Kang, S., Scharmann, L. C., Noh, T., & Koh, H. (2005). The influence of students' cognitive and motivational variables on cognitive conflict and conceptual chang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7(9), 1037-1058 https://doi.org/10.1080/09500690500038553
- Lin, J. Y. (2007). Responses to anomalous data obtained from repeatable experiments in the laborator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3), 506-528 https://doi.org/10.1002/tea.20125
- Mason, L. (2003). Personal epistemologies and international conceptual change. Mahwah: Erlbaum
- Sinatra, G. M., & Pintrich, P. R. (2003). Intentional conceptual change. Mahwah: Erlba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