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현석(2007). 교사의 실천적 지식으로서의 내러티 브에 의한 수업 비평의 지평과 가치 탐색. 교육과정연구, 25(2), 1-35
- 김대현, 박경미(2003).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교사의 내러티브 탐구. 교육과정연구, 21(2), 23-49
- 김만희, 김범기(2002). 내러티브 사고의 과학교육적 함의.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4), 851-861
- 김병찬(2005). 예비교사들은 교육 실습을 통해 무엇 을 경험하는가? 교육행정학연구, 23(4), 49-76
- 김영천(2005a). 별이 빛나는 밤: 한국 교사의 삶과 그들의 세계 1. 서울: 문음사
- 김영천(2005b). 별이 빛나는 밤: 한국 교사의 삶과 그들의 세계 2. 서울: 문음사
- 김영천, 정정훈, 이영민(2006). 미운 오리 새끼: 한 국 초임교사의 일 년 생활. 서울: 문음사
- 김혜선(2005). 내러티브 탐구를 통한 유치원 초임교 사들의 교직 생활 이해: 네 교사의 교직 첫해 이야기. 한국교원교육연구, 22(2), 277-305
- 박미화, 이진석, 이경호, 송진웅(2007). 과학 수업에 대한 반성적 사고의 개념적 정의와 유형: 예비 과학 교 사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1), 70-83
- 박성혜(1998). 교사 양성 프로그램에서 과학 교육 과목이 초등학교 예비 교사들의 과학 교수 효능에 대한 신념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7(2), 33-44
- 박성혜(2000). 초등학교 교사들의 과학 교수 방법에 영향을 미치는 과학에 대한 학문적 배경, 과학 교수에 대한 태도, 과학 교수 효능에 대한 신념의 상호 관계성 조사 (I): 양적 연구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4), 542-561
- 박한숙(2006). 특별활동 및 재량활동 교육과정 개발 과 운영에 대한 초임교사의 내러티브 탐구. 초등교육연구, 19(1), 421-448
- 박한숙(2007). 초임교사의 통합교육과정 개발과 운 영을 저해하는 학교문화에 대한 내러티브적 접근. 교육인류학연구, 10(1), 63-88
- 박현주(2005). 초임 중등과학 교사의 과학교수에 대 한 인식과 전문성 발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3), 421-430
- 서경혜(2004). 좋은 수업에 대한 관점과 개념: 교사 와 학생 면담 연구. 교육학연구, 22(4), 165-187
- 소경희(2004). 교사양성 교육과정에 있어서 '내러티 브 탐구'(narrative inquiry)의 함의. 교육학연구, 42(4), 189-211
- 염지숙(2003). 교육 연구에서 내러티브 탐구(Narrative Inquiry)의 개념, 절차, 그리고 딜레마. 교육인류학연구, 6(1), 119-140
- 오필석, 이선경, 이경호, 김찬종, 김희백, 전찬희, 오 세덕(2008). 과학 교사 전문성 연구의 방법론적 고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1), 47-66
- 이혁규, 심형택, 이경화(2003). 초등 예비 교사의 실 습 체험에 대한 내러티브 연구. 교육인류학연구, 6(1), 141-197
- 정광순(2004). 한 교사의 열린 교육 체험에 대한 내 러티브 탐구. 열린교육연구, 12(1), 1-23
- 정광순(2006). 초등교사의 통합교과 실행 경험에 대 한 내러티브 탐구. 교육과정연구, 24(3), 125-146
- 정금현, 장홍재(2005). 성장단계에 있는 교사의 지 식학습과정에 대한 생애사적 접근. 한국교원교육연구, 22(1), 177-197
- 조석훈(2004). 교육 실습생의 교직 경험에 관한 질 적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2(1), 201-224
- 허창수(2007). 교육지식을 재구성하는 장으로서 교 육 실습: 다섯 교육 실습생 경험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25(1), 95-127
- Beijaard, D., & Verloop, N. (1996). Assessing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Studies in Education Evaluation, 22(3), 275-286 https://doi.org/10.1016/0191-491X(96)00016-8
- Carter, K. (1993). The place of story in the study of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Educational Researcher, 22(1), 5-12, 18
- Clandinin, D. J. (1985). Personal practical knowledge: A study of teachers' classroom images. Curriculum Inquiry, 15(4), 361-385 https://doi.org/10.2307/1179683
- Clandinin, D. J. (1989). Developing rhythm in teaching: The narrative study of a beginning teacher's personal practical knowledge of classrooms. Curriculum Inquiry, 19(2), 121-141 https://doi.org/10.2307/1179405
- Clandinin, D. J., & Connelly, F. M. (2000). Narrative inquiry: Experience and story in qualitative research. San Francisco, CA: Jossey-Bass
- Clermont, C. P., Borko, H., & Krajcik, J. S. (1994). Comparative study of the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experienced and novice chemical demonstrato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4), 419-441 https://doi.org/10.1002/tea.3660310409
- Connelly, F. M., & Clandinin, D. J. (1988). Teachers as curriculum planners: Narratives of experience.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Connelly, F. M., & Clandinin, D. J. (1990). Stories of experience and narrative inquiry. Educational Researcher, 19(5), 2-14
- Connelly, F. M., Clandinin, D. J., & He, M. F. (1997). Teachers' personal practical knowledge on the professional knowledge landscape.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3, 7, 665-674 https://doi.org/10.1016/S0742-051X(97)00014-0
- Doecke, B., Brown, J., & Loughran, J. (2000). Teacher talk: The role of story and anecdote in constructing professional knowledge for beginning teacher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6, 335-348 https://doi.org/10.1016/S0742-051X(99)00065-7
- Eisner, E. W. (1998). The enlightened eye: Qualitative inquiry and the enhancement of educational practice.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 Elbaz, F. (1983). Teacher thinking: A study of practical knowledge. London: Croom Helm
- Geddis, A. N. (1993). Transforming subject-matter knowledge: The role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learning to reflect on teach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5(6), 673-683 https://doi.org/10.1080/0950069930150605
- Gess-Newsome, J., & Lederman, N. G. (1993). Preservice biology teachers' knowledge structures as a function of professional teacher education: A year-long assessment. Science Education, 77(1), 25-45 https://doi.org/10.1002/sce.3730770103
- Kagan, D. M. (1992). Professional growth among preservice and beginning teacher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2), 129-169 https://doi.org/10.3102/00346543062002129
- Khishfe, R., & Adb-El-Khalick, F. (2002). Influence of explicit and reflective versus implicit inquiry-oriented instruction on sixth graders' view of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7), 551-578 https://doi.org/10.1002/tea.10036
- Lederman, N. G., Gess-Newsome, J., & Latz, M. S. (1994). The nature and development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 conceptions of subject matter and pedagog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2), 129-146 https://doi.org/10.1002/tea.3660310205
- Rushton, S. P. (2001). Cultural assimilation: A narrative case study of student-teaching in an inner-city school.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7, 147-160 https://doi.org/10.1016/S0742-051X(00)00048-2
- Rushton, S. P. (2004). Using narrative inquiry to understand a student-teacher's practical knowledge while teaching in an inner-city school. The Urban Review, 36(1), 61-79 https://doi.org/10.1023/B:URRE.0000042736.78181.61
- Shulman, L. S.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 1-22 https://doi.org/10.17763/haer.57.1.j463w79r56455411
- Tuan, H.-L., & Kaou, R.-C. (1997). Development of a grade eight Taiwanese physical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development. Proceedings of the National Science Council, Republic of China, Part D: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7(3), 135-154
- van Driel, J. H., Beijaard, D., & Verloop, N. (2001).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reform in science education: The role of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8(2), 137-158 https://doi.org/10.1002/1098-2736(200102)38:2<137::AID-TEA1001>3.0.CO;2-U
- van Driel, J. H., de Jong Onno, & Verloop, N. (2002). The development of perservice chemistry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Science Education, 86, 572-590 https://doi.org/10.1002/sce.10010
- Veal, W. R., Tippins, D. J., & Bell, J. (1999). The evolution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prospective secondary physics teacher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San Diego, CA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43 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