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ating Textured Knit Using Industrial Knitting Machine and Knitwear Design

산업용 니팅머신을 이용한 니트조직과 니트웨어 디자인

  • Yoon, Su-In (Dept. of Industrial Design, Ulsan University)
  • 윤수인 (울산대학교 산업디자인과)
  • Published : 2008.03.31

Abstract

니트웨어가 가지고 있는 신축성은 우븐 페브릭으로 제작한 옷과 비교했을 때, 옷을 입었을 때의 편안함과 관리의 수월함을 제공하며, 이러한 니트웨어의 특성은 현대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현대인의 생활은 단지 일에만 치중하며 사는 것이 아니라 여행, 사회적 참여 그리고 운동 등을 하며 개개인의 삶을 더욱 중요시 여기는 형태로 변해가고 있다. 따라서 손이 많이 가고 관리하기 힘든 옷을 위해 쓰는 시간은 점점 줄어들고, 캐주얼이나 정장에 관계없이 편안하고 관리하기 쉬운 옷을 선호하며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패션산업시장에 직접 반영되어 관리하기 쉽고 입기에 편안한 니트웨어는 패션 시장 안에서 점점 더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개발되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현재 니트웨어 시장은 니트조직을 개발하고 표현하는 데에 있어 공장의 기술자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제한된 스타일의 니트조직이 대부분의 시장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창의력을 가진 니트 디자이너와 현대인의 감수성을 만족시킬 수 있는 니트 조직의 개발은 현대 패션시장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로 남아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CAD를 사용하는 산업용 니팅머신은 독특한 텍스추어를 가진 니트웨어의 대량 생산을 위해 꼭 필요한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대의 요구에 맞추어 연구자는 이번 연구를 통해 현재 니트웨어 시장에 나와 있는 조직과는 차별화 된 4가지 니트조직을 CAD로 디자인하고 산업용 니팅머신을 사용해 현실화하였으며, 니트웨어 디자인에 적용하여 실제의상으로 제작해 보았다. 이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물이 현대인의 감수성을 만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제안으로 현재 패션시장에 받아들여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