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만겸 (2002). 영재학생이 지각한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유형과 성취동기와의 관계. 건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김재연, 최경희 (1996).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서 나타나는 성차의 원인. 제 7차 과학교육과정 개정방향에 대한 세미나 및 하계 학술 논문 발표회. 대구: 경북대학교
- 김정휘 (1990). 영재학생을 위한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 김희백, 김미영, 임성민 (2004). 일반계 고등학생의 성별 과학 선호도와 인과 요인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387-398
- 맹희주 (2005). 초.중등과학교육에서 이공계 진로 선택의 문제점 분석과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교육정책연구소
- 박승재, 서혜애, 송진웅, 이규석, 이면우, 이양락, 이혜숙, 임성민, 현종오 (2002). 청소년 과학교육 내실화 종합방안. 과학기술부 과학교육발전위원회 총괄 중간보고서. 한국과학재단
- 유창열 (1985).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의 성취동기와 그에 관련되는 변인. 서울대학교박사학위 논문
- 이은경, 송정기, 조경욱, 선유정, 한승주 (2004). 과학기술인력양성활용사업의 성별 영향 분석평가. 여성부 연구보고서
- 이재봉 (2000). 중등학교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 과학불안, 학업 성적 간의 상관관계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이혜숙 (2003). 여학생 이공계열 진학촉진을 위한 교사.학부모 안내서 개발연구. 교육인적자원부
- 전라북도여성발전연구원 (2003). 여학생의 과학기술분야 진입 활성화 방안. 과학기술연구부
- 정경아, 정해숙, 신동희, 서혜애 (2003). 중등학생의 과학에서의 성별 격차 및 해소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개발연구원
- 정경아, 최윤정, 윤초희, 이미순 (2006). 영재교육 성별 실태 및 영재 여학생 육성 방안. 한국여성개발연구원
- 조남두 (1983). 학교조직 건강과 교사의 직무만족, 성취도, 성취동기: 서울시내 초등교사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조석희, 안도희, 한석실 (2004). 영재의 후기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아동기 특성 및 환경요인. 한국교육심리학회지. 18(2). 123-141
- 조형숙 (2003). 초등학교 영재교육에 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연구.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최경희 (2001). 과학교과에서의 양성 평등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및 자료개발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1). 213-230
- 황윤세 (2007). 보육교사의 자기평가에 의한 전문성 인식: 성취동기 및 사고양식과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4). 175-194
- Arntson, W. W. (1975). The effect of and interdisciplinary course in futuristics on attitudes toward Science among student. Theses of the University of Northern Colorado
- Bloom, B. (1985). The development of talent in young people. Mew York: Ballantine
- Callahan, C. M., Cunningham, C. M., & Plucker, J. A. (1994). Foundations for the future: The socio-emotional development of gifted, adolescent women. Roeper Review, 17. 99-105 https://doi.org/10.1080/02783199409553634
- Eccles, J., Adler, T. F., Futterman, R., Goff, S., Meece, J. L.,& Midgley, C. M. (1983). Expectations, values, and academic behaviors. In J. T. Spence (Ed.), Perspectives on achievement and achievement motivation (pp. 75-146). San Francisco: Freeman
- Kahle, J. B., & Lakes, M. L. (1983). The myth of equality in science classroo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2). 131-140 https://doi.org/10.1002/tea.3660200205
- Jacobs, J. E. (1991). Influence of genderstereotypes on parent and child mathematics attitud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3. 518-527 https://doi.org/10.1037/0022-0663.83.4.518
- Johnson, S. (1987). Gender differences in science: parallels in interest, experiences and perform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9(4). 467-481 https://doi.org/10.1080/0950069870090405
- Lens, Rand. (2000). Motivation and cognition: Their role in the development of giftedness. In K. A. Heller, F. J. Monks, R. J. Sternberg, & R. F.. Subotnik (Eds), International Handbook od giftedness and talent (2nd ed., pp 193-202). Oxford: Elsevier
- Reis, S. M., & Callahan, C. M. (1989). Gifted females: They've come a long way-or have they?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12. 99-117 https://doi.org/10.1177/016235328901200203
- Sisk, D. (1980). Guidance and counseling for gifted children and their parents. Course given: New Rochelle College
- Takacs, C. A. (1986). Enjoy your gifted child. Syracuse. NY: Syracuse University Press
- Withmore, J. R., & Maker, C. J. (1985). Intellectual giftedness in disabled persons. Rockville. MD: An Aspen 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