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은미, 박은주. (2001). 소비자의 내적 특성이 의복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감각추구성향, 의복탐색행동, 점포유형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5(3), 586-597
- 국내 신발 산업현황. (2004). 한국신발피혁연구소. 자료검색일 2006, 6. 2, 자료출처 http://www.kiflt.re.kr
- 김소영. (1994). 소비자의 의복쇼핑성향과 점포애고행동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순아, 이영선. (1999). 소비자의 감각추구경향, 의복수매욕구와 의복구매행동의 관계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3(5), 672-693
- 김영미. (2002). 의복의 충동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요인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영숙. (2000). 의복쇼핑성향 소비자 유형에 따른 점포선택과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신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진아. (2004). 남성 소비자의 패션제품 충동구매의 영향요인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도전받는 한국 주얼리 시장. (2004, 7. 29). 귀금속경제신문. 자료검색일 2006, 6. 5, 자료출처 http://ons.diamonds.co.kr
- 박은주, 강은미. (2000). 의류점포내 상황요인과 제품의 소비가치가 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4(6), 873-883
- 박은주, 박정신. (2006). 엔터테인먼트서비스가 의복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백화점과 쇼핑몰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0(9/10), 1333-1343
- 박은주. (2005). 패션제품의 충동구매행동에 관한 구조방정식 모델 분석. 한국의류학회지, 29(9/10), 1306-1315
- 백선영, 이선재. (2000). 청소년 소비가치가 의류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 복식문화학회지, 50(6), 59-72
- 선정희, 박은주. (1994). 의복구매유형에 관련된 상황변수 연구-계획구매, 비계획구매, 충동구매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15(4), 536-548
- 성영준. (1998). 제품의 소비가치가 행동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점포내 소비자 구매행동 모형의 설계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시계산업 일반현황. (2006). 한국시계공업협동조합. 자료검색일 2006, 6. 2, 자료출처 http://www.kowic.or.kr
- 신수연, 이정미. (1998). 여성 캐릭터 의류브랜드 구매자의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 요인과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2(7), 833-842
- 신은주. (2003).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점포선택과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 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실버 주얼리, 침체된 시장의 대안이 될 것인가. (2006, 2. 16). 귀금속경제신문. 자료검색일 2006, 6. 4, 자료출처 http://ons.diamonds.co.kr
- 실버(銀) 주얼리 시장의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2005, 4. 8.). 아름다운 주얼리 세상. 자료검색일 2007, 10. 26, 자료출처 http://blog.naver.com/cool2428
- 안승철. (1996). 충동구매 소비자의 구매행위와 심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4(4), 1-19
- 염인경, 김미숙. (2002). 청소년의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충동구매행동. 복식문화연구, 10(6), 666-679
- 이성희. (2005). 패션주얼리 사용자들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요인-물질주의, 상표주의, 준거집단을 중심으로-.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 9(1), 152-159
- 이수연. (2002). 주얼리 CAD를 이용한 현대 장신구 디자인 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우열. (2005). 주얼리 디자인의 창의적 아이디어 표현기법에 관한 연구. 동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은영. (2001). 패션마케팅 (개정판). 서울: 교문사
- 이은희, 전경란. (2001). 대학생의 의복행동과 장신구 착용에 관한 연구-K대학교를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10(1), 113-126
- 임옥수. (2000). 복식에서의 장신구 역할 및 미적 기능성에 관한 연구-현대 금속공예적 관점에서의 고대 장신구를 중심으로-. 한국공예학회지, 3(2), 191-211
- 정수진, 강경자. (1998).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여대생의 충동구매예측변수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6(4), 104-119
- 정은영. (2004). 수입명품 주얼리 구매변수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차승희. (1999). 소비자 쇼핑성향과 점포분위기에 따른 정서적 반응이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차정아. (1999). 의복충동구매 경향성 유형별 특성 비교-20, 30대 여성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최영은, 박은주. (2002). 의류점포서비스가 의복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6(11), 1615-1626
- 황정민. (2001). 점포이미지와 쇼핑 시 감정이 충동구매와 쇼핑가치지각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2004년도 귀금속 유통 결산 및 2005년도 전망. (2004, 12. 28). 귀금속경제신문. 자료검색일 2006, 6. 4, 자료출처 http://ons.diamonds.co.kr
- Michael, A. J., Kristy, E. R., Weun, S., & Sharon, E. B. (2003). The product-specific nature of impulse buying tendenc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6, 505-511 https://doi.org/10.1016/S0148-2963(01)00250-8
- Rook, D. W. & Fisher, R. J. (1995). Normative influences on impulsive buying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2, 305-313 https://doi.org/10.1086/209452
- Sheth, J. N., Newman, B. I., & Gross, B. L. (1991). Why we buy what we buy: Theory of consumption valu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2, 159-170 https://doi.org/10.1016/0148-2963(91)90050-8
- Weun, R., Jones, M. A., & Beatty, S. E. (199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impulse buying tendency scale. Psychological Reports, 82, 1123-1133 https://doi.org/10.2466/PR0.82.3.1123-1133
피인용 문헌
- Preferences for Fashion Jewelry Depending on Consumption Value vol.12, pp.12,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12.567
- Effects of Shopping Orientation and Store Attributes on Impulse Buying Behavior for Cosmeceuticals vol.17, pp.6, 2015, https://doi.org/10.5805/SFTI.2015.17.6.9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