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용주, 심해숙, 정진수, 박국태, 2003a, 수증기 응결에 관 한 초등학생들의 가설 생성에서 귀추의 역할과 과정. 한국지구과학회지, 24, 250-257
- 권용주, 양일호, 정원우, 2000, 예비과학교사들의 가설 창안 과정에 대한 탐색적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 29- 42
- 권용주, 정진수, 강민정, 김영신, 2003b, 과학적 가설 지식의 생성 과정에 대한 바탕이론.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 458-469
- 김영민, 2006, Kepler의 망막 상 이론 형성 과정에서의 과 학적 문제 발견과 귀추적 사고.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 835-842
- 김재우, 오원근, 박승재, 1999,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탐 구 문제에 대한 변인 판별 및 통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 674-673
- 김정섭, 박수홍, 2002, 지식 창출을 위한 논리로서 가추법 과 교수설계 적용을 위한 탐색. 교육공학연구, 18, 139- 165
- 박은미, 강순희, 2007, 가설-연역적 수업 프로그램이 창의 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 225-234
- 양일호, 정진수, 권용주, 정진우, 허명, 오창호, 2006, 과학 자의 과학지식생성과정에 대한 심층면담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 88-98
- 오필석, 2006, 지구환경적 문제 해결 과정에서 귀추적 추론 을 위한 규칙 추리 전략들.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 546-558
- 오필석, 김찬종, 2005, 지구과학의 한 탐구 방법으로서 귀 추법에 대한 이론적 고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 610-602
- 윤은호, 2006, 경험 귀추적 탐구 수업 전략이 과학2 혼합 물의 분리 단원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8 p
- 이윤종, 1997, 현행 중등학교 과학 실험, 실습 교육 실태 조사 및 그 운영 진단(I).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7, 435-450
- 정진수, 원희정, 권용주, 2005, 과학적 가설의 생성력 향성 을 위한 삼원귀추모형의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 595-602
- 조연순, 2001, 창의적.비판적 사고력과 교과 지식의 융합 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으로서의 문제 중심 학습(PBL) 고찰. 초등교육심리, 14, 295-316
- 조연순, 최경희, 2000, 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한 중학교 과 학 교육과정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 329-343
- 조희형, 박승재, 1995, 과학 학습지도. 과학교육사, 서울, 324-344
- 황성원, 김희경, 유준희, 박승재, 2001, 중학교 3학년 학생 들의 개방적 탐구에서 과학적 탐구 기능에 대한 자기 평가 수행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 506-515
- Chinn, C.A. and Brewers, W.F., 1993, The role of anomalous data in knowledge acquisition: A theoretical framework and implications for science instruction. Review of Educational Ressearch, 63, 1-51
- Clancey, W.J., 1985, Heuristic classification. Artificial Intelligence, 27, 289-350 https://doi.org/10.1016/0004-3702(85)90016-5
- DeLoache, J.S., Miller, K.F., and Pierroutsakos, S.L., 1998, Cognitive development beyond childhood. In Damon, W. (series ed.), Kuhn, D., and Siegler, R. (vol.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ed.), vol. 2. Cognition, perception, and language. NY, USA, 801-850
- Eco, U, 1983, Horns, hooves, insteps: Some hypotheses on three types of abduction. In Eco, U. and Sebeok, T.A. (eds.), The sign of three: Dupin, Holmes, Peirce. Indiana University Press, Bloomington, IN, USA, 198-220
- Hanson, N.R., 1958, Patterns of discovery. Cambridge University Press, UK, 252 p
- Hanson, N.R., 1961, Is there a logic of scientific discovery. In Feigl, H. and Maxwell, G. (eds.), Current issues in the philosophy of science. Rinehart and Winston, NY, USA, 20-35
- Harman, G., 1965, The Inference to the Best Explanation. Philosophical Review, 64, 88-95
- Hempel, C.G., 1966, Philosophy of natural science. Prentice- Hall, NJ, USA, 116 p
- Horwich, P., 1982, Probability and Evidence.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USA, 154 p
- Josephson, J.R. and Josephson, S.G., 1994, Abductive inference: Computation, philosophy, technology.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USA, 316 p
- Kim, C.-J. and Cunningham, D.J., 2003, A syllogism for formulating hypotheses. Semiotica, 144, 303-317
- Kruijff, G.-J. M., 2005, Peirces' late theory of abduction: A comprehensive account. Semiotica, 153, 431-454
- Kuhn, D., Amsel, E., and O'Loughlin, M., 1988, The development of scientific thinking skills. Academic Press, NY, USA, 249 p
- Lawson, A.E., 1995, Science teaching: And the development of thinking.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CA, USA, 624 p
- Leake, D.B., 1995, Abduction, experience, and goals: A model of everyday abductive explanation. Journal of Experimental and Theoretical Artificial Intelligence, 7, 407-428 https://doi.org/10.1080/09528139508953820
- Magnani, L., 2008, Creative processes in scientific discovery. Retrieved June 12, 2008, from http://www- 1.unipv.it/webphilos_lab/courses/papers/creat_proces.htm
- Magnani. L., 2001, Abduction, Reason, and Science. Kluwer Academic/Plenum Publishers, NY, USA, 224 p
- McCormack, A.J. and Yager, R.E., 1989, A new taxonomy of science education. Science Teacher, 56, 47-48
- Minnarmeier, G., 2004, Peirce-Suit of truth: Why inference to the best explanation and abduction ought no to be confused. Erkenntnis, 60, 75-105 https://doi.org/10.1023/B:ERKE.0000005162.52052.7f
-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0, Inquiry and 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National Academy of Science Press, Washington, DC, USA, 202 p
- Peirce, C.S., 1958, Collected papers of Charles Sanders Peirce, vol. 1-2. In Hartshorne, C. and Weiss, P. (eds.), Harvard University Press, MA, USA, 558 p
- Shank, G. and Cunningham, D.J., 1996, Modeling the six modes of Peircean abduction for educational purposes. Proceedings of Midwest Artificial Intelligence and Cognitive Science Conference in Bloomington, Indiana, April 26. Retrieved March 15, 2008, from http://www. cs.indiana.edu/event/maics96/Proceedings/shank.html
- Yang, I.-H., Oh, C.-H., and Cho. H., 2007, Development of the scientific inquiry process model based on scientists' practical work.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7, 724-742
Cited by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Learning Materials for the Law of Planetary Motion using the Kepler's Abductive Reasoning vol.33, pp.2, 2012, https://doi.org/10.5467/JKESS.2012.33.2.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