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Curriculum Analysis of Pet - Related Departments in Colleges

2년제 대학 애완동물 관련과 교육과정 분석

  • Published : 2008.02.28

Abstract

This study was attempted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curriculums programs in the pet-related departments in the fifteen colleges in Korea which have operated the relevant courses of major practice since they were newly established in 2003 or later. Thus, this study aimed to suggest how to develop the curriculums for pet-related departments so that the study had the goal of creating the common gold standards between the Korean cultural industry of companion animal and the relevant curriculums. Based upon the results listed above, it is considered that pet-related curriculums should be developed and operated as follows: First, the curriculums preferred highly by both undergraduates and employees should be selected and operated. Second, liberal arts courses concerning companion animal culture required to cultivate cultural comprehension for basic abilities should be opened. Third, major courses concerning animal-assisted therapy (AAT) together with the existing major practice courses should be established so that undergraduates can grow into professionals. Fourth, to do so, appropriate machines and instruments for major practice laboratories should be introduced and maintained. fifth, some pet-related departments substituting major theory courses for major practice courses should improve their organizations. Sixth, standardized curriculums fur pet-related departments and an evaluating institute fur them should be arranged and founded. Finally, the college management should invest constantly in the suitable major practice laboratories and their facilities for companion animal industry as well as curriculum operations.

본 연구는 2003년 이후 신설되어 주요 전공실습과목을 운영한 2년제 15개 대학 애완동물 관련과의 교육과정 실태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재학생 및 관련업체 재직자의 교과목 선호도를 분석하여 국내 펫 산업체제의 구조에 적합한 직업전문인으로서 애완동물 관련과 교육과정 개발과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국내 반려동물 문화산업과 교육과정의 공통지표를 창출하고자 함에 그 목적을 두었으며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재학생의 선호도와 산업체의 요구도가 동일하게 높은 교과목을 교육과정에 편제하고 운용해야 한다. 둘째, 교양과목은 기초능력 함양을 위한 문화이해능력에 포함되는 반려동물문화와 관련된 교과목이 개설되어야 한다. 셋째, 전공과목은 전문직업인이 될 수 있도록 현재의 주요 전공실습과목과 함께 반려동물매개치료와 관련된 교과목이 개설되어야 한다. 넷째, 이를 위해서는 전공실습실의 기계기구 매입과 기자재가 확보된 시설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다섯째, 전공실습과목이 전공이론과목으로 대체 되어 있는 일부 애완동물 관련과의 교육과정이 개편되어야 한다. 여섯째, 표준화될 수 있는 애완동물 관련과의 교육과정과 이를 평가하는 교육과정 평가기구가 설치되어야 한다. 일곱째, 대학의 경영자는 반려동물 문화산업과 교육과정 운영에 적합한 전공실습실과 이에 대한 시설투자를 지속적으로 실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Keywords

References

  1. 강경종, 이건남, "직업기초능력을 위한 전문대학 교양교육과정 개발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직업교육연구, 22(1), 79-113, 2003.
  2. 강나영, "소비자의 애완동물의 태도에 따른 애완동물패션제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3. 강민수 외, "애완동물", 선진문화사, 1998
  4. 강신임, "정보사회 문화와 교육", 문음사, 2003.
  5. 강신임, "정보화 사회의 문화현상과 교육과정의 과제",.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1999.
  6. 강현구, "대중문화와 뉴미디어", 월인, 2003.
  7. 강현두, "현대사회와 대중문화", 나남출판, 1988.
  8. 김계웅 외, "동물자원학개론", 애완 및 관상동물 편, 2003.
  9. 김계웅 외, "사회경제적 지위별 애완동물의 사육실태와 전망에 관한 연구", 한국애완(반려)동물학회,. 1(1), 89-90, 2004.
  10. 김계웅 외, "애완동물사육자와 비사육자간의 인지도에 관한 비교 연구", 한국애완(반려)동물학회, 2(1) 37-40, 2005.
  11. 김덕자, "텔레비전 광고 크리에이티브에 나타난 자아정체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12. 김병기, "애견의 이해와 기르기", 삼보, 2004.
  13. 김수천, "미래사회와 교육과정 구조", 교육과정연구 19(1) , 15-26, 2001.
  14. 김연암, "한국 애완견 산업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충남 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2004.
  15. 김용, "교육정책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연구 23, 283-303, 2005.
  16. 김정대, 조국진, "애견사료 시장현황과 전망",동물사료 연구 14 . 83-91, 2003.
  17. 김채수, "21세기 문화이론 과정학", 민음사, 2002.
  18. 김향식 외, "소방에서의 인명 구조견 활성화방안", 제13회 소방행정 연찬대회. 대전동부소방서 논문연구반 자료집, 2004.
  19. 김희선, "대중문화의 교육적 의미에 관한 고찰",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7.
  20. 고기환 외, "직업교육 향상을 위한 애완동물산업의 실태분석에 관한 연구", 계명연구논의, 20,, 147-158, 2002.
  21. 네슬레 퓨리나 펫 스쿨, 5, 6, 7회 강의자료, 2006.
  22. 농림부 동물보호법 개정안에 대한 신구대 조문. 농림부 축산국 가축방역과, 2006.
  23. 농림부 동물보호법 개정안에 대한 규제영향분석서. 농림부 축산국 가축방역과, 2006.
  24. 농림부 2006년도 하반기 반려동물협의체자료. 농림부국립수의과학검역원 질병연구부 병리과, 2006.
  25. 농림부 해명자료 '동물보호법, 실질적인 동물보호규정'. 농림부 축산국 가축 방역과, 2006.
  26. 다니엘 벨, 서규환, "정보화 사회와 문화의 미래", 디자인 하우스, 1997.
  27. 박도순, 홍후조,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1999.
  28. 벤자민 L. 하트, 신태균, "동물행동학", 제주대학교출판부, 2003.
  29. 부르스 포글, "애견대백과사전", 사단법인 애견협회편대한수의사회, 국립국어연구원 감수. 신흥 메드싸이언스, 2003.
  30. 사단법인 한국애견협회 교육부편 "애견종합관리학", 신흥 메드싸이언스, 2005.
  31. 세계견,. 사단법인 애견협회. 2002.
  32. 서우석,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교육기능 활성화",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9, 2002..
  33. 신남식, "애완동물산업 현황과 전망", 특수축산. 31, 88-90, 2004.
  34. 일본의 애견전문학교 무엇을 배우는가 페티앙 34, P. 60-69, 2006.
  35. 일본동물애호법. 페티앙, 32 ,P. 60-67, 2006.
  36. 안제국, "애완동물사육", 부민문화사. 2006.
  37. 호주의 펫산업, 애견인 167, 펫미디어, P. 167-171. 2006.
  38. 40년 역사의 PIDA, 애견인 165, 펫미디어. P. 142-143, 2006.
  39. 얼마의 비용을 산출하는가(2006) 애견인 161, 펫 미디어, P. 147. 2006.
  40. 앤소니 기든스, 권기돈 역, "현대성과 자아정체성", 새물결, 1997.
  41. 에리히 프롬, "소유냐 존재냐", 범우사, 1990.
  42. 이무근 외, "실업계 고등학교 졸업생들의 산업현장적응능력 평가를 통한 직업교육의 개선방안", 한국직업교육학회지. 직업교육연구, 1992.
  43. 이현욱, "교육과정 이론의 대안적 접근", 교육과정연구. 21, 97-114, 2003.
  44. 전성연, "대학교육과정 비교연구", 교육학 연구, 372, 323-344, 1999.
  45. 정갑용, "애견샵 창업하기", 크라운 출판사, 2006.
  46. 정진홍, "커뮤니케이션중심의제시대", (주)지식산업사, 1998.
  47. 정봉도, "교육사회학", 재동문화사, 1999.
  48. 최영준, "외환위기 이후 가계소비행태 변화의 원인분석", 한국은행 금융경제 연구원, 2006.
  49. 프리츠 파펜하임, 진덕규 역, "현대인과 소외", 학문과 사상사, 1992.
  50. 한국단미사료협회, "애완동물 산업의 현황과 현안 문제", 사료산업, 14, 52-57, 2003.
  51. 경향신문미디어 칸, http;//www.khan.co.kr, 2006, 9. 28.
  52. 경향신문 미디어 칸, http;//www.khan.co.kr, 2000, 10. 7.
  53. 두산대백과사전 엔 사이버, http;//www.encyber.com
  54. 미디어펫츠, http;//www.petzz.com, 2006, 8. 7.
  55. 박창길. parkc@mail.skhu.ac.kr
  56. 사단법인 한국애견협회, http;//www.kkc.or.kr
  57. 삼성생명구조견협회, http;//www.dog.samsung.com
  58. 생명윤리자문위원회, http;//www.kbac.or.kr
  59. 시비에스노컷뉴스, http;//www.nocutnews.co.kr, 2006, 8. 29.
  60. 한겨레 인터넷뉴스, http://www.hani.co.kr, 2006, 9. 18.
  61. 한겨레 인터넷뉴스, http://www.hani.co.kr, 2004, 5. 3.
  62. 한겨레 인터넷뉴스, http://www.hani.co.kr, 2006, 10. 5.
  63. http://www.aahabv.org
  64. http://www.anthrozoology.org
  65. Baumesiter, Roy F, Identity: Cultural Change and Struggle for Self.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86.
  66. Hall, Stuart, The Question of Cultural Identity : The Polity Reader in Cultural Theory. Cambridge , Polity Press, 1994.
  67. Maclntyre, Alasdair, Whose Justice, Which Rationality? (210-211.). Notre Dame, IN University of Notre Dame Press, 1988.
  68. Gergen, Keneth J, The Saturated Self : Dilemmas of Identity in Contemporary Life(49-50.). New York, BasicBooks, 1991.

Cited by

  1. A study on Recognition of and Preference for Toy Breeds between Young and Older Generations vol.16, pp.12, 2015, https://doi.org/10.5762/KAIS.2015.16.12.88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