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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ffect of Identification to Sponsorship Response

일체감이 스폰서십에 대한 반응에 미치는 효과

  • 이준엽 (경희사이버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 Published : 2008.01.28

Abstract

The attitude of community member plays a key role for sponsorship response. Theory of identification is very important to understand the attitude of community members. community identification can effect to behavior and attitude to sponsors of community members. This study examines antecedents of community identification and relations between community identification and sponsorship response. I found that sense of community effect to community identification and community loyalty. Satisfaction of need, membership, and emotional ties effect to community identification and community loyalty. But influence effect only to community loyalty. community identification effect to community loyalty. And community loyalty effect to sponsorship response.

스폰서십의 효과를 결정짓는 여러 요인 중 기업이 스폰서하는 공동체(community)의 구성원들이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는가 하는 점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공동체 구성원의 태도를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이론으로 동일시(identification) 혹은 일체감 이론을 생각할 수 있다. 공동체 구성원이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 어느 정도의 일체감을 느끼는가에 따라 공동체에 대한 행동과 공동체에 스폰서하는 기업에 대한 태도가 달라질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동체의식 개념을 적용하여 공동체 일체감의 주요 선행요인을 확인하고, 공동체 일체감과 기업의 스폰서십에 대한 반응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설문조사와 공변량 구조분석등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공동체 의식이 공동체 일체감과 공동체에 대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공동체 의식의 세부 요소별로 보면, 욕구의 충족, 소속감, 정서적 유대감은 공동체 일체감과 공동체 충성도에 모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영향력은 공동체 충성도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공동체 일체감이 높을수록 공동체 충성도가 높아지며, 공동체 충성도가 높아지면 스폰서에 대한 태도가 개선되는 반응이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Keyword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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