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애란, 진병호, 심정은(2000). 청소년기 여학생의 의복행동 에 대한 영향요인 연구 - 연령, 지역 차이와 심리적 특 성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 한국의류학회지, 24(2), 475-486
- 구양숙, 추태귀 (1996). 의복관여도에 따른 의복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5(2), 131-143
- 권이종, 김용구(2006). 청소년문화론. 서울: 구상
- 권재욱(1993). 소비자행동에서의 동조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나연 (2000). 청소년 소비자의 동조적 상표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캐주얼 의류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은숙(2006). 청소년 비행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재숙, 이미숙(2002). 연예인 모방행동이 청소년의 의복행 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0(4), 201-210
- 김정숙, 권정원 (2003). 한일 여자대학생들의 물질주의성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1(6), 27-41
- 김종림 (1985). 준거집단이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찬주 (1991). 의복구매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위험에 관한 연구(I) -위험의 유형분류, 소비자 인구변인과의 관련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15(4), 405-416
- 김한나, 이은영 (2005) 신규 패션브랜드 평가속성에 대한 소 비자 위험지각과 정보탐색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9(5), 727-736
- 김현민(1984). 소비자 행동에 대한 준거 집단 영향력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류은정, 조오순(2005) 인터넷 쇼핑가지가 의류제품의 인터넷 쇼핑행동에 미치는 영향 쇼핑몰 속성지각과 위험,지각을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13(2), 209-220
- 박혜선(1991). 의복통조에 관한 연구-의복동조의 유형, 관련 변인 및 준거집단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청구논문
- 서지민(2008). 중고등학생의 의복동조성향에 따른 교복브랜 드에 대한 태도 및 구매행동,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신혜준(2008). 청소년의 경험을 통해서 본 교복과 교복 브랜 드화의 의미.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윤혜미, 남영옥(2007). 청소년의 위험행동 관련요인: 심리정 서적 특성의 매개경로를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23, 127-153
- 이은영 (1993). 복식의장학, 서울: 교문사
- 이은영 (1997) 패션마케팅, 서울: 교문사
- 이은정 (1999). 청소년 소비자의 물질주의성향에 대한 연구 준거집단의 영향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임경복(2001). 지각된 위험과 의복관여도가 정보탐색활동에 미치는 영향-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5(2), 206-216
- 전대근, 이은영 (2006). 준거집단이 청소년의 패션브랜드 동 조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0(9/10), 1434-1444
- 정영주, 이선재 (1994). 의복관여와준거집단 영향력과의 상관 연구 성인남녀를 중심으로. 생활과학연구지, 9, 89-114
- 조영희 (1996). 청소년 소비자의 물질주의 성향과 준거집단이 의복동조에 미치는 영향- 울산지역을 중심으로. 울산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은아, 김미숙 (2004). 청소년의 과시소비성향에 따른 수입 명품 및 유명브랜드 의류제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행동. 한국의류학회지, 28(1), 76-87
- 홍혜은, 나수임 (1999). 청소년의 TV미디어스타에 대한 의복 동조성에 영향을미치는요인-서울시내 여자중, 고등 학생을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7(6), 884-896
- 황진숙, 정정현(2005). 인터넷 쇼핑 및 TV홈쇼핑 위험지각에 따른 의복쇼핑성향, 구매의도, 구매행동, 한국의류학회지, 29(5), 637-648
- Bauer, R. A.(1960). Consumer behavior as risk taking. In R. S. Hancock (Ed.), Dynamic marketing for a changing world, (pp. 389-98). Proceedings of the 43rd Conference. Chicago, IL: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 Cox, D.(1967). Risk taking and information handling in consumer behavior. Boston: Harvard University Press
- Dholakia, U.(1997). An Investig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risk and product involvement.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24(1), 159-167 https://doi.org/10.1086/209501
- Horn, M. J., & Curel, L. M.(1981). The Second Skin. Boston: Houghton Miffin
- Kelly, H. H.(1966). Two functions of reference groups in H. Proshansky and B. Seidenberg (Eds). Basic studies in social psychology. New York: Holt
- Kelman, J. C.(1961). Processes of opinion change. Public Opinion Quarterly, 25, 57-78 https://doi.org/10.1086/266996
- Kiesler, C. A., & Kiesler, S. B.(1970). Conformity. Massachusetts: Addison Wesley
- Park, C. W., & Lessig, V. P.(1977). Students and housewives; Differences in susceptibility to reference group influenc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9(2), 102-110
- Peter, J. P., & Ryan, M. J.(1976). An investigation of perceived risk at the brand level.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3(2), 184-188 https://doi.org/10.2307/3150856
- Roselius, T.(1971). Consumer ranking of risk reduction methods. Journal of Marketing, 35(1), 56-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