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은진(1997). 환상동화와 사실동화에 대한 유아의 반응 비교 연구-소집단 그림책 읽기 활동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강은진, 박혜경, 정대련(2005). 그림읽기 중심 문학 활동이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 및 이야기 구성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5(5), 207-225
- 김세희(2000). 유아문학교육. 파주: 양서원
- 김소연(2000).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 감상활동이 유아의 미적 반응에 미치는 효과.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수정(1998).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방법에 따른 유아의 선호도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양선(1997). 소그룹 그림책 읽기에서 그림책에 대한 5세 유아의 반응.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영미(1986). 유아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 표현방법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정희(1998). 전래동화에 대한 어머니와 유아의 인식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현희, 박상희(1999). 유아문학교육. 서울: 학지사
- 나지은(2000). 그림책의 그림 유형에 따른 유아의 그림책에 대한 반응.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남미영(2000). 엄마가 어떻게 독서지도를 할까. 서울: 대교출판
- 변윤희, 현은자(2002). 기호학적 관점에서 본 그림책의 글과 그림 읽기. 유아교육연구, 22(2), 339-362
- 서정숙(2004). '유기체로서의 그림책'분석을 위한 기준 연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5(1), 1-36
- 서정숙, 김정원(2008). 유아문학교육 프로그램. 서울: 창지사
- 서정숙, 김정원, 남규(2006). 그림책 중심의 문학교육 프로그 램이 유아의 문학적 능력과 흥미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6(6), 103-127
- 서정숙, 남규(2005). 그림책으로 하는 유아문학교육. 서울: 창지사
- 신현숙(2000). 그림이야기 장르에 따른 만 3세와 5세 유아의 그림책에 대한 반응비교. 건국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오정옥(2001). 그림책의 그림 읽기 프로그램이 유아의 시각적 문식성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기숙, 김정원, 이현숙, 전선옥(2008). 영유아교육과정. 고양: 공동체
- 이순옥(1996). 그림이야기책의 작품 유형과 판형 모양에 대한 유아의 선호도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임현희(2001). 환상동화와 사실동화에 대한 4, 5세 유아의 반응 연구: 언어, 행동반응을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장영숙, 윤경아(2005). 그림책과 명화를 활용한 미술프로그램이 유아의 미술 감상능과 미술 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6(3), 97-110
- 장지영(1995). 전래동화에 대한 유아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전효훈(2000).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에 대한 유아의 반응.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영숙, 이종한, 배일섭, 이상복, 박충선(1998). 사회과학조사 방법론. 대구: 대구대학교 출판부
- 최지희(2003).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 감상교육이 유아의 그림 표현 능력에 미치는 영향 : 시각요소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현은자, 김세희, 김현희, 서정숙(2000). 어린이 도서상 제정을 위한 기반 연구. 어린이 미디어상 제정을 위한 기반 연구 (pp. 7-127). 서울: 창지사
- 현은자, 변윤희, 강은진, 심향분(2004). 그림책의 그림읽기. 서울: 마루벌
- 홍선희(2000). 그림책 장르에 따른 유아의 언어적 반응과 행동적 반응의 연령별 비교. 인천대학교 석사학위 청구 논문
- Arizpe, E., & Styles, M.(2003). Children reading pictures: Interpreting visual texts. London: Routledge Falmer
- Cianciolo, P. J.(1987). Developing the beginning reading process with picture book.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280013
- Cullinan, B. E., & Galda, L.(1994). Literature and the child. (5th ed.). Belmont, CA: Wadsworth/Thomson Learning
- Eisner, E. W.(1995). 학문기초 미술교육운동. 김인용, 김대현(공역). 서울: 학지사. (1987년 원저발간)
- Glazer, J. I.(1991). Literature for young children. Upper Saddle River, NJ: Merrill Prentice Hall
- Glazer, J. I.(1997). Introduction to children's literature. New York, NY: Prentice Hall Cooperation
- Goodman, Y.(1986). Children coming to know literacy. In W. H. Teale & E.Sulzby (Eds.), Emergent literacy: Reading and writing(pp. 1-14). Norwood, NJ: Ablex
- House, C. A., & Rule, A. C.(2005) Preschoolers' ideas of what makes a picture book illustration beautiful.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2(5), 283-290 https://doi.org/10.1007/s10643-004-1022-7
- Jalongo, M. R.(2006). Early childhood language arts. (4th ed). Upper Saddle River, NJ: Merrill Prentice Hall
- Kiefer, B. Z.(1995). The potential of picturebooks: From visual literacy to aesthetic understanding. Englewood Cliffs, NJ: Merrill Prentice Hall
- Lehr, S. S.(1991). The child's developing sense of theme: Responses to Literature.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McGee, L. M., & Richgels, D. J.(2000). 영유아의 문해발 달 및 교육. 김명순, 신유림 (공역). 서울: 학지사. (1996년 원저발간)
- Nevinskas, N.(2004). Keats's creation. School Arts: The Art Education Magzine for Teachers, 103(6), 28
- Nikolajeva, M., & Scott, C.(2001). How picturebooks work. New York: Garland
- Nodelman, P.(1988). Words about pictures: The narrative art of children's picture books. London: The University of Georgia Press
- Pellegrini, A. D.(1990). Joint reading between black head start children and their mothers. Child Development, 61(2), 443-453 https://doi.org/10.2307/1131106
- Ramsey, I. L.(1982). Effect of art style on children's picture preference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75(4), 237-240 https://doi.org/10.1080/00220671.1982.10885387
- Robinson, C. C.(1995). Picturebook reading at home: A comparison of head start and middle-class preschoolers. Early Education & Development, 6(3), 241-252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0603_3
- Rosenblatt, L. M.(1978). The reader, the text, the poem: The transactional theory of the literary work. Carbondale, Il: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 Rosenblatt, L. M.(1991). Literature - S. O. S. Language Arts, 68(6), 444-448
- Schwarcz, J. H., & Schwarcz, C.(1991). The picture book comes of age. Chicago: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 Stoddard, S.(1989-1990). Looking, talking, and experiencing art with preschoolers. Working Papers in Art Education.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405242
- Taylor, D., & Strickland, D. S.(1986). Family storybook reading.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271740
- Zarrillo, J., & Cox, C.(1992). Efferent and aesthetic teaching. In stance and J. Many & C. Cox (Eds.), Stance and literary understanding: Exploring the theories, research and practice(pp. 239-245). Norwood, NJ: Abl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