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경규혜(1995). 보육교사의 근무실태와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곽정윤(1987). 학교행정가의 지도성 행동특성과 교사의 직무 성과에 관한 상관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동춘(1997).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와 조직효과성과의 관계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두성(1993). 학교조직문화와 조직효과성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미량(1987). 유치원 원장의 역할유형과 교사의 직무에 대한 태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순희(2004). 원장의 지도성 행동과 교사의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우식(2002). 유치원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교사의 직무 성과와의 관계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인영(1990). 유치원 조직풍토와 교사의 헌신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창걸(1983). 교장의 지도성 행위, 상황 및 조직효과성과의 관계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경희(2005). 유치원 교사의 교직 헌신 척도 개발 및 관련 변인에 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백경숙, 윤지영(2006). 교사가 지각하는 유아교육기관의 서번트 리더십과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아동학회지, 27(1), 67-79
- 서미연(2004). 유치원장의 교사능력개발 지원정도와 교사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간의 관계. 세종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서은희, 이미숙(2002).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 조직헌신 및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7(3), 155-170
- 서재하(2005). 체육행정가의 리더십 유형과 직무성과의 관계. 경북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서지영, 서영숙(2002). 유아교사의 조직헌신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연구-프로그램의 질과 직무환경을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2), 115-136
- 성영혜, 이은진(1999).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보육활동과의 관계. 생활과학연구지, 14(1), 143-159
- 염지숙(2003). 유아교사들의 교직 경험: 현장으로부터의 목소리. 한국유아교육학회 2003년 연차 학술대회: 한국 유아교육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대화의 토대, 63-91
- 유지영(200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 리더십 유형과 조직 효과성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윤건호(2003). 유아교육교사와 보육교사의 직무만족 비교연구. 교육행정학연구지, 2003, 21(3), 123-146
- 윤혜미, 권혜경(2003). 보육교사의 스트레스와 직업만족도. 한국생활과학지, 12(3), 303-319
- 이선경(1991). 학교장의 의사결정유형과 교사의 헌신도와의 관계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승연(1994). 유아교사발달단계에 기초한 유치원 교사의 관심사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훈구(1999). 관광호텔의 기업문화에 대한 실증적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임정숙(1997). 보육교사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지역개발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채종옥(1993). 유치원 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의 직무만족. 이화여자대학교 연구논집, 24, 83-112
- 황소현(2005). 교사가 지각한 학교자의 권한위임과 직무 성과와의 관계.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dongA.com뉴스(2008.1.30. 03:17) 어린이집 '알몸체벌' 물의. 보도자료
- Herbert, S. C.(2003). The relationship of perceived servant Leadership and job satisfaction from the follow's perspective.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pella, Minneapolis, MN, USA
- Kats, L. G.(1972). Developmental stages of preschool teachers. Elementary School Journal, 73, 50-54 https://doi.org/10.1086/460731
- Kats, L. G.(1985). Research currents: Teachers as learners. Language Arts, 62(7), 778-782
- Kontos, S., & Stremmel, A.(1988). Caregivers' perceptions of working conditions in a childcare environme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 77-90 https://doi.org/10.1016/0885-2006(88)90030-0
- Wessen, P.(1981). Off-site stress and the disadvantaged caregiver: A neglected factor. Child Care Information Exchange, 42, 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