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홍숙, 강만철, "협동학습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아동교육, 제15권, 제1호(2006)
- 권성호, "웹기반 가상교육에서 협력적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학습자 지원 전략 개발", 교육공학연구, 제17권, 제3호(2001), pp.29-52
- 김미량, "하이퍼텍스트 학습체제에서의 상호작용 증진 전략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1998
- 김미량, "학습자 중심 웹기반 교수-학습체제 의 설계전략과 상호작용성", 한국정보교육, 제3권, 제1호(1998), pp.13-21
- 김성완, "전자교육 공동체에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학습자의 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정보학회,제1권, 제1 호(2006), pp.87-97
- 김민환, 성백, "웹기반 원격교육에서 구조화된 협동학습 전략과 학습자 상호작용 전략의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6권, 제2호(2006), pp.75-95
- 김준우, 김연수, 박천웅, "블로그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연구",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 제29권, 제3호(2006), pp.96-10
- 남상조, "인터넷 원격교육에서 학습자 관점의 문제점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2006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 2006
- 문교식, "웹기반 프로젝트의 교육용을 위한 설계", 한국정보교육학회, 제2권, 제2호(1998), pp.189-200
- 박성연, 유승현,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공동체의식이 웹사이트 충성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32권, 제6호(2003)
- 박성익, 수업방법 탐구, 교육과학사, 1998
- 박성익, 왕경수, 임철일, 박인우, 이재경, 김미량, 임정훈, 정현미, 교육공학 탐구의 새지평, 교육과학사, 2001
- 박연정, 장인온, "E러닝 학습 효과성분석 사례 연구", 기업교육연구, 제7권, 제1호(2005)
- 박혜정, Dickerson, "수입 캐주얼의류 구매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제26권, 제12호(2002), pp. 1791-1803
- 백수희, "e-러닝 환경에서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상호작용 기능의 설계 및 구현",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5권, 제4호(2005)
- 변영계, 김광휘,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1999
- 양희동, 문윤지, "정보기술 수용에 있어서 사용자 특성과 정보기술 특성에 따른 사회적 영향의 차이", 경영정보학연구, 제15권, 제2호(2005), pp97-120
- 양희동, 최인영, "사회적 영향이 정보 시스템 수용에 미치는 영향", 경영정보학연구, 제11권, 제3호(2001),pp165-184
- 오지은, 정유경, "사회적 환경요인이 인터넷 여행 상품의 탐색가치와 구매유용성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31권, 제4호(2007)
- 왕경수, "웹기반 협동학습에서의 상호작용 증 진 방안 탐색", 교육정보방송연구, 제9권, 제4호(2003), pp.169-178
- 유시정, 오종철, "e-Learning 사이트특성과 기술수용모형에 관한연구:학습자 스타일을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제7권, 제2호 (2006), pp.97-118
- 유일, 황준하, "학습자의 원격교육 시스템 이용의도와 성과에 대한 원격교육 자기효능감 효과", 경영정보학연구, 제12권, 제3호(2002), pp.45-70
- 유평준, "원격대학원 온라인수업의 학습참여도, 학업성취도 및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학습자 관련변인", 교육정보방송연구, 제9권, 제4호(2002)
- 윤병희, "협동학습을 통한 초등 수학 수업의 효율화 방안:구조 중심, STAD, TAI의 통합적 적용", 석사학위논문, 덕성여자대학교, 2001
- 이동훈, 이상곤, 이지연, "e러닝 환경에서 학습자간 상호작용활동 증진을 위한 웹기반 협동학습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IT서비스학회, 제6권, 제3호(2007), pp.195-207
- 이웅규, 이종기, "e-Learning에서의 학습 환 경과 학습자 자기효능감이 학습유효성에 미 치는 영향", 경영정보학연구, 제16권, 제1호 (2006), pp.1-21 https://doi.org/10.1111/j.1365-2575.2006.00210.x
- 이웅규, 이승헌, "정보기술 사용에서의 놀이성, 유용성 그리고 사회적 영향:미니홈피 사용을 중심으로", 한국경영정보학회, 제15권, 단일호(2005)
- 이인수, "구성주의 근거한 문제 중심학습 구현 환경으로서의 WBI설계 개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1999
- 이인숙, "학습자의 컴퓨터 컨퍼런싱 대화 참여에 미치는 변인에 관한 사례연구", 교육학연구, 제37권, 제1호(1999), pp.127-153
- 이재신, "가상공간에서의 대인 커뮤니케이션",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통권, 제10호(2002), pp.105-155
- 임정훈, "상호작용 관점에서 조망해 본 웹기반 교육의 이론적 기저", 교육공학연구, 제15권, 제3호(1999)
- 임정훈, "웹기반 문제해결학습 환경에서 소집단 협동학습 전략이 온라인 토론의 참여도와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1998
- 임정훈, "인터넷을 활용한 가상수업에서의 교수-학습활동 및 교육 효과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14권, 제2호(1998), pp.103-113
- 임철일, "상호작용적 웹기반 수업설계를 위한 종합적 모형 의 탐색", 교육공학연구, 제15권, 제1호(1999)
- 장정무, 김태웅, 이원준,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사이버강의 수용의 영향요인", 기술현신연구, 제12권, 제3호(2003)
- 전재호, "STAD와 집단조사(GI) 협동학습이 학습자의 학습 능력에 따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2000
- 정영식,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협동학습객체 모형 개발",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2004
- 최광신, 노진덕, "사이버교육의 영향요인이 학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정보전략학회지, 제5권, 제2호(2002)
- 최병연, "자기결정성 학습동기이론의 교육적 적용", 교육문제연구, 제16집(2002), pp.165-184
- 최정임, "웹기반 수업에서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교수전략 탐구", 교육공학연구, 제15권, 제3호(1999)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개발 연구, 2001
- 한진환, "e-Learning에 대한 태도가 e-Learning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2006 춘계종합학술대회논문집, 제4권, 제 1호(2006), pp.103-108
- 황선신, 한규정,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지원 하는 웹기반 협동학습 시스템 설계", 한국정 보교육학회, 2001년 하계 학술발표논문집, 2001
- Agarwal, R. and J. Prasad, "The role of innovation characteristics and perceived Voluntariness in the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ies", Decision Sciences, Vol.28, No. 3(1997), pp.557-582 https://doi.org/10.1111/j.1540-5915.1997.tb01322.x
- Atkin, M. A. and C. Kydd, "Individual Characteristics Associated with and World Wide Web Use:An Empirical Study of Playfulness and Motivation", The DATA BASE for Advances in Information Systems, Vol.28, No.2(1997)
- Borsook, T. K. and N. Higginbotham-Wheat, "Interactivity:What is it and What can it do for computer-based instruction?", Educational Technology, Vol.31, No.10(1991), pp.11-17
- Cooper, R. B. and R. W. Zmud, "Information technology implementation research: A technology diffusion approach", Management Science, Vol.36, No.2(1990), pp.123-139 https://doi.org/10.1287/mnsc.36.2.123
- Davis, F. 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1989), pp.319-340 https://doi.org/10.2307/249008
- DeLone, W. H. and E. R. McLean, "Information System Success: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 Research, Vol.3, No.1(1992), pp.60-92 https://doi.org/10.1287/isre.3.1.60
- DeLone, W. H. and E. R. McLean,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19, No.4(2003), pp.9-30 https://doi.org/10.1080/07421222.2003.11045748
- Deutsch, M., "A theory of cooperation and competition", Human Relations, Vol.2, No.2 (1949), pp.129-152 https://doi.org/10.1177/001872674900200204
- Dills, C.R. and R.K. Bass, Instructional development: The state of the art, II, Dubuque: Kendall/Hunt Publishing Company, 1984
- Thomas P. Novak and Donna L. Hoffman,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s:Conceptual Founda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60, No.3(1996), pp.50-68 https://doi.org/10.2307/1251841
- Fishbein, M. and I. Ajzen, Belief, Attitude, Intentions and Behavior: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Boston:Addison-Wesley, 1975
- Gefen, D. and D. Straub, "The Relative Importance of Perceived Ease of Use in IS Adoption:A Study of E-Commerce Adoption", Journal of Association for the Information Systems, Vol.1(2000), pp.1-30
- Gefen, D., E. Karahanna and D. W. Straub, "Trust and TAM in Online Shopping:An Integrated Model", MIS Quarterly, Vol.27, No.1(2003), pp.51-90 https://doi.org/10.2307/30036519
- Giardian M., "Interactive and intelligent advisory strategies in a multimedia learning environment:Human factors, design issues and technical considerations", In Giardina, M. (Ed.), Interactive Multimedia Learning Environments: Human Factors and Technical Considerations on Design Issues, Heldelberg:Springer-Verlag, 1992, pp.48-66
- Gilbert, L. and D. R. Moore, "Building interactivity into web course; Tools for social and instructional", Educational Technology, Vol.38, No.3(1998), pp.29-35
- Hair, J. F., R. E. Anderson, R. L. Tathan and W. 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New Jersey:Prentice Hall(5th Edition), 1998
- Harackiewicz. J., "The Effects of Reward Contingency and Performance Feedback on Intrinsic Motiv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37, No.8(1979), pp.1352-1363 https://doi.org/10.1037/0022-3514.37.8.1352
- Harasim, L., On-line education:A new domain, Mindweave:Communications, Computers, and Distance Education. NY:Pergamon, 1989
- Harasim, L., Online education:An environment for collaboration and intellectual amplification. In L. Harasim (ed.), Online education: Perspectives on a new environment, New York:Praeger, 1990, pp.39-66
- Harris, J., "Physical education:a picture of health?", British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26, No.4(1995), pp.25-32
- Hoffman. D. and T.P. Novak, "Marketing in hyper media computer mediated environments: Conceptual founda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60, No.3(1996), pp.50-68 https://doi.org/10.2307/1251841
- Johnson, D. W. and R. T. Johnson "Effects of cooperative, competitive, and individualistic goal structures on achievement: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Vol. 89, No.1(1981), pp.47-62 https://doi.org/10.1037/0033-2909.89.1.47
- Kearsley, G., The nature and value of interaction in distance learning, Distance Education Symposium 3,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1995
- Khan, B., A Framework for Web-Based Learning, In B. Khan(ed.), Web-Based Training, NJ:Education Technology Publication, 2001
- han, B.. Web-Based Instruction(WBI): What is it and why is it? In B. Khan (ed.), Web-based, Instruction, NJ: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s, 1997
- Kreijins, K., P. Kirschner, and W. Jochems,. "Identifying the pitfalls for social interaction in,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environments:a review of the research",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19, No.3(2003), pp.335-353 https://doi.org/10.1016/S0747-5632(02)00057-2
- Karahanna, E. and D. W. Straub, "The Psychological Origins of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35, No.4(1999)
- Liaw, S. and H. Huang, "Enhancing interactivity in web based instruction:a review of the literature", Educational Technology, Vol.40, No.3(2000), pp.41-45
- Lin, C. C. and H. Lu, "Towards an understanding of the behavioral intention to use a website",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20, No.3(2000), pp. 197-208 https://doi.org/10.1016/S0268-4012(00)00005-0
- oon, J. and Y. Kim, "Extending the TAM for a World-Wide-Web Context",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38, No.4(2001), pp.217-230 https://doi.org/10.1016/S0378-7206(00)00061-6
- Moore, M. G. and G. Kearsley, Distance Education:a Systems View, Belmont, Ca.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1996
- Northrup, P., "A framework for designing interactivity in web-based instruction", Educational Technology, Vol.41, No.2(2001), pp.31-39
- Rafaeli, S., Interactivity:From new media to communication. In R. P. Hawkins, J. M. Weimann and S. Pingree(eds.), Advancing Communication Sciences:Merging Mass and Interpersonal Process, Sage Annual Review of Communication Research, Vol.16, 1988, pp.110-134
- Slavin. R. E., "Cooperative learn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50, No.2(1980), pp.315-342 https://doi.org/10.3102/00346543050002315
- Taylor, S. and P. A. Todd, "Understanding information technology usage:A test of competing model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6, No.2(1995), pp.144-176 https://doi.org/10.1287/isre.6.2.144
- Venkatesh, V. and F. D.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46, No.2 (2000), pp.186-204 https://doi.org/10.1287/mnsc.46.2.186.11926
- Zhang, S. and C. P. Fulford, "Are interaction time and psychological interactivity the same thing in the distance learning television classroom?", Educational Technology, Vol.34, No.6(1994), pp.58-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