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러닝 기술 동향

  • Published : 2008.12.17

Abstract

Keywords

References

  1. NMC and EDUCAUSE, The Horizon Report, 2007
  2. J. McKenzie, and D. Darnell, The Eye Magic Book : A Report into Augmented Reality Storytelling in the Context of a Children's Workshop, NZ : Centre for children's Literature, Christ church College of Education, 2003
  3. M. Billinghurst, R. Grasset, and J. Looser, 'Designing Augmented Reality Interfaces', SIGGRAPH Computer Graphics, Vol. 39, No. 1, 2005, pp. 17-22 https://doi.org/10.1145/1057792.1057803
  4. Z. Zhou, A. Cheok, J. Pan, and Y. Li, 'Magic Story Cube: An Interactive Tangible Interface for Storytelling', Proc. of SIGCHIACE, 2004, pp. 364-365
  5. 이러닝의 이해, KERIS 이슈리포트 e-러닝시리즈 2004. 01
  6.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실감형 e-러닝 기반 개인맞춤 형 학습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06MC1900-01- 0702P, 2007
  7. H. Kafumann and D. Schmalstieg, 'Mathematics and geometry education with collaborative augmented reality', Comptuers & Graphics, 27, 2003, pp. 339-345 https://doi.org/10.1016/S0097-8493(03)00028-1
  8. 박홍석, 최흥원, '증강현실의 기술원리 및 프레임 워 크', 모아진 CAD & Graphics 2008년 5월호, pp. 156-160
  9. 계보경. 증강현실 기반 학습에서 매체특성, 현존감, 학습몰입, 학습효과의 관계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청구논문, 2007
  10. 교육인적자원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증강현실 기반 차세대 체험형 학습 모형 연구. 연구보고 CR 2006-18. 2006
  11. 이우훈, 박준. Augmented E-Commerce: 증강현실 과 웹 컨텐츠의 만남, 한국 디자인 학회 학술 발표 대회 논문집, 2004, pp. 78-79
  12.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기반의 체험형 학습 콘텐츠 개발 및 현장적용 연구, 연구보고 KR 2005-32.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