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mpact of the Well-being Trend and Attributes of Choice for Walnut-cookie on Purchase Intention

웰빙트렌드와 호두과자 선택속성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민경묵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벤처경영학과) ;
  • 하규수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벤처경영학과)
  • Published : 2008.12.31

Abstract

This study analyzed the impact of the well-being trends and the attributes of the choice of the walnut-cookie on the consumer's purchasing inten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would enhance newly revised product so that brand and product marketing strategy would be strengthened. This study also would contribute for the consumer related management through systematic and exploring research regarding consumers' expectation of products' values and trends. Specific results are as followings. Well-being oriented trends had various meanings such as "Commercial Well-being", "Eco-friendly Well-being", "Physical Well-being", and " Favors for leisure". Consumer's attributes of choice for the walnut-cookie were "Branding", "The Value of Traditional Food", "Environmental Position", and "The Function of Products". And the "Popularity", "Nutrition". and the "Service" were most preferred factors to be chosen.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tried to test the impact of demographics, well-being trend, and the attributes of choice for walnut-cookie influence on the consumer's purchasing intention. The statistically significant factors were age, job, and leisure oriented consumer style of consumer's characteristics as well as corporation's brand strategy on a basis of marketing aspects. The younger groups, leisure pursing groups, and student groups showed the higher level of purchasing intention for the walnut-cookie compared to other groups.

Keywords

References

  1. 강민희(2005). 웰빙트랜드 신제품 개발을 위한 소비자가치에 관한 연구. 연세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강영원(2007). 울산지역 대학생의 웰빙에 대한 인식과 웰빙실천행동에 대한 연구. 울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 고은희(2006). 건강지향 식생활에 따른 주부들의 식품구매행동 조사. 숙명여대 전통문화 예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굿모닝 2004/well-being(2003). 매일경제
  5. 김경훈(2006). 웰빙아파트 마케팅요소에 대한 주거 만족도 비교 연구 : 친환경인 증단지와 비인증단지의 비교를 중심으로. 아주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 김기남. 최종명. 유현정(2006). 충북지역 대학생소비자의 웰빙태도와 웰빙상품에 대한 기대 및 만족도. 한국생활과학회지 제 15권. 제5호. p761-773
  7. 김민경(2006). 중국외식소비자의 한식당 이용속성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8. 김여진(2007). 신세대 소비자의 웰빙상품에 대한 소비자능력과 구매 후 행동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가정관리학과 석사학위 논문
  9. 김태국(2002). 패스트푸드점 선택속성과 재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햄버거 패스트 푸드점을 중심으로.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0. 김현국(2003). 원두커피 브랜드 및 점포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1. 김홍범. 허창(1998). 고객의 외식동기에 따른 레스토랑 선택속성의 차이-외국 체인레스토랑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21권 제2호
  12. 민병하(2004). 소비자의 웰빙식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경희대 경영대학원석사학위 논문
  13. 박근한(2007). 웰빙트랜드가 메뉴선택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특급호텔 양식당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영산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4. 박상희(2005). 웰빙 트랜드에 따른 영양.건강 메뉴 선택 속성 : 대구지역 호텔 한식당을 중심으로. 계명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5. 박혜선(2006). 웰빙 인식과 웰빙 패션 상품 구매에 대한 연구. 배제대학교 의류 패션학과 석사학위 논문
  16. 방진식(2005). 와인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7. 배주영(2005). 웰빙 제품에 대한 소비자 만족이 소비자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8. 백영숙(2004). 현대 패션에 나타난 Well-bding 트렌드 분석 및 디자인 연구. 중앙대 예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 서남미(2004). 웰빙 트렌드(Well-being Trend)가 건강 지향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중심으로. 동국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 서일교(2006). 웰빙관광체험에 따른 만족이 체험자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희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1. 안치헌(2005). 테마파크 중식당의 메뉴선택속서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2. 유현정(2006). 웰빙트렌드에 대한 소비자의식 및 웰빙행동. 한국생활과학회지 제 15권 2호. p261-274
  23. 이상태(2007). 소비가치에 따른 펜션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제주도를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4. 이애주. 황보성경(2002). 호텔외식사업부에서 운영하는 레스토랑 선택속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관광경영연구. p17-156
  25. 이보연(2006). 와인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와인선택속성 및 만족 특성. 경기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6. 이형택. 배주영(2008). 웰빙제품에 대한 소비자나가족이 소비자 웰빙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19권 2호. p161-191
  27. 임준희(2006). 웰빙이미지가 고객의 지각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8. 전영옥(2005). 웰빙 문화의등장과 향후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연구보고서
  29. 정미란(2005). 호텔 레스토랑 선택속성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이태리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0. 진양호(2000). 패밀리레스토랑의 선택속성과 재방문가능성에 관한 연구. Culinary Research 6(2). p160.
  31. 차복제(1987). 관광호텔 선호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호텔속성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32. 최순희(2006). 웰빙 트랜드가 한과류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영산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3. 최영아(2005). TV 웰빙프로그램의 시청자 인식에 관한 연구 - SBS TV '잘먹고 잘사는 법'을 중심으로.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4. 탁혜령(2005). 웰빙 의류제품 채택의 영향 요인 연구. 연세대 의류환경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5. 한영호(2004). 현대 소비사회에서 웰빙 트랜드의 개념과 소비성향 분석. 중앙대신문방송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6. 허경옥. 박선영(2007). 생활양식에 따른 소비자의 웰빙제품 구매행동 분석.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대회. p1-25
  37. LG 경제연구원(2003). 2004년 이런 상품이 히트한다
  38. June, L.P. & Smith, S.L.J(1987). Service Attributes And Situational Effects On Customer Preferences for Restaurant Dining.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 26. p20-27 https://doi.org/10.1177/004728758702600205
  39. K. B. Monroe & J. P. Guiltinan(1975), A Path-Analytic Exploration of Retail
  40. Miller and Friesen(1984). Organizations : a quantum view / Danny Miller. Peter H.Friesen, Henry Mintzbe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