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과학기술부(2008a).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III) - 수학, 과학, 기술.가정-.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학기술부(2008b).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V) -수학, 과학, 실과-. 교육과학기술부
- 국립국어원(1999). 표준국어대사전. 두산동아
- 김익수(2006). 공업계 고등학교 전문교과 수업에서 문제중심학습이 학생들의 행동목표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 문
- 김진수(2007). 기술교육의 새로운 통합교육 방법인 STEM 교육의 탐색. 한국기술교육학회지, 7(3), 1-29
- 김태훈.이소이.노태천(2005). 공학설계능력의 평가 요소 구명. 한국공학교육학회(편), 2005년도 공 학교육 학술대회 논문집(pp. 207-214). 한국공 학교육학회
- 류혜숙(2007). 이공계, 정말 위기인가? 한국교육개발원
- 이병기.강성군.권숙인.김하석.윤대희.손소영 (2004). 우수 이공계 인력 확보 방안 수립. 한 국공학교육학회.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 이영무.전규동.배영찬(2001). 청소년의 이공계대학 진학률 감소에 따른 대책방안. 한양대학교.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 이윤배(2007). 이공계 위기, 확실한 비전이 필요하 다. 한국교육개발원
- 이창훈(2007). 창의 공학 설계 교육 프로그램이 공 학 입문자의 창의력과 공학 설계 능력에 미치 는 효과. 충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조승호(2002). 중고등교육과 공학기술. 공학교육과 기술, 9(2), 26-28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센터(2007). 자연계열과 공 학계열 입학자 수 추이. 한국교육개발원
- Berry, R. Q., Reed, P. A., Ritz, J. M., Lin, C. Y., Hsiung, S., & Frazier, W. (2005). STEM initiatives: Stimulating students to improve science and mathematics achievement. The Technology Teacher, 64(4), 23-29
- Carroll, D.R. (1997). Bridge engineering for the elementary grade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86(3), 221-226 https://doi.org/10.1002/j.2168-9830.1997.tb00288.x
- Clark, A. C., & Ernst, J. N. (2007). A model for the integration of science, technolog, engineering, and mathematics. The Technology Teacher, 66(4), 24-26
- Dearing, B. M. & Daugherty, M. K. (2004). Delivering engineering content in technology education. The Technology Teacher, 64(3), 8-11
- Foster, P. N. & Wright, M. D. (2001). How children think about design and technology: Two case studies. Journal of Industrial Teacher Education, 38(2), 40-64
- Gustafson, B. J., Rowell, P. M., & Guilbert, S. M (2000). Elementary children's awareness of strategies for testing structural strength: A three year study.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1(2), 5-22
- Koch, J. & Burghardt, M. D. (2002). Design technology in the elementary school: A study of teacher action research.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3(2), 21-32
- Koen, B. V. (1994). Toward a strategy for teaching engineering desig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83(3), 193-201 https://doi.org/10.1002/j.2168-9830.1994.tb01104.x
- Law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https://doi.org/10.1111/j.1744-6570.1975.tb01393.x
- MDE(2006). Massachusetts science and Technology/ Engineering Curriculum Framework. Massachusetts Department of Education
- Pierce, A. J. & Karwatka, D. (2005). Introduction to Technology. Glencoe
- Project Lead The Way. (2005). About Project Lead The Way: An overview. Clifton Park, NY: Author. Retrieved from http://www.pltw.org
- Ritz, J. M. (2006). Technology and engineering are both addressed through technology education. The Technology Teacher, 66(3), 19-21
- Salinger, G. L. (2005). The engineering of technology education. Journal of Technology Studies, 31(1), 2-6
- Smith, K. L. & Burghardt, D. (2007). Teaching engineering at the k-12 level: Two perspectives. The Technology Teacher, 66(7), 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