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Effect of Service Education and Training for Tour Conductors upon Customer Orienta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Tour Conductor의 서비스교육훈련이 고객지향성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 이재만 (가톨릭상지대학 호텔관광과)
  • Published : 2008.10.28

Abstract

In a study on effect of service education and training for tour conductors upon customer orientation and satisfaction it was shown that in view of insufficient service of education and training for tour conductors and increased number of population travelling by utilizing travel firms and their call for satisfying diverse demand there is need for customer oriented tour conductors to induce customer satisfaction through diverse role playing by tour conductors. It was indicated that such efforts lead to customer satisfaction and also has impact on improving image of company and on creating new customer. In view of such factors there is need for well planned, persistent education and training for service to heighten satisfaction of customer through well organized operation of service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 for tour conductors and through its continuous practice and experience.

여행업 종업원 교육훈련이 종업원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효율적인 교육훈련 개선은 물론 인적자원 관리방안 모색과 교육훈련이 직무에 미치는 영향력을 평가하는데 있다. 또한 종업원 잠재능력의 개발 중요성을 인식함과 동시에 직무만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있다. 여행업 종업원 교육훈련에 관한 결과를 보면 여행업 종업원 교육훈련은 교육훈련을 통해 습득되어지는 교육훈련내용과 여행업 종업원들의 교육훈련동기와 성취욕구, 능력이 항상 갖추어지고, 여행업체에서 상사나 동료의 지원 또는 환경 분위기가 조성이 될 때 종업원의 직무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여행업 종업원 교육훈련을 위한 다양한 교육훈련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하고, 여행업체는 물론 관련 정부기관에서는 종업원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훈련에 장기적인 투자와 지원이 필요하다.

Keywords

References

  1. 손병모, "여행사 정보시스템 품질에 대한 종사원 인식에 대한 실증분석", 문화관광연구, 제6권, 제4호, pp.136-137, 2004.
  2. 이선희, 전주형, "여행서비스 품질과 만족의 관련성 연구", 여행학연구, 제7호, pp.1-2, 1998.
  3. 김민주, 박진경, "국외여행인솔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고객의 이적서비스 품질지각과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경영연구, 제10권, 제3호, p.2, 2006.
  4. 이훈구, 이준호, "국외여행인솔자 업무와 자격 인증제의 효율적 방안에 관한 연구", 전주여자기전대학 논문집, 제20편, pp.124-129, 2000.
  5. 곽대영, "조직의 환경특성과 교육훈련전이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제20권, 제1호, pp.63-75, 2006.
  6. 현길남, "여행만족관련 국외여행인솔자의 자질요인연구 -여행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국항공경영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pp.173-187, 2005.
  7. 신애경, "관광통역안내사의 교육훈련필요성 인식과 학습동기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Vol.21, No.1, pp.193-208, 2007.
  8. 이방식, "관광호텔업의 증간관리자 교육훈련의 유효성 연구", Tourism Research, 19, pp.61-79. 2004.
  9. 이수범, 장주영, 이동희, "호텔컨벤션종사자의 질적수준향상을 위한 교육훈련에 관한 탐색적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2권, 제1호(통권제20호), pp.171-190, 2003.
  10. 이은용, 박수진, 이수범, "기내 승무원 교육훈련과 자기개발 인식이 자긍심, 직무 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제8권, 제4호, pp.77-92, 2006.
  11. 노용진, 정원호, "기업 내 교육훈련의 생산성 효과와 조절변수", 산업노동연구, 제12권, 제1호, pp.165-189, 2006.
  12. K. D. Hoffman and T. N. Ingram, "Creating customer-oriented employees: He case in home health care," Journal of Heal Care Marketing, Vol.11, No.2, pp.24-32, 1991.
  13. 황인창, 정형식, "고객지향성, 감독행위, 역할갈등이 판매원의 직무만족과 직무 성과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경영경제연구, 97-2, 1994.
  14. Swan, E. Jone, I. Fredrick Trawick, and W. S. David, "How Industrial Salespeople Gain Customer Trust,"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14, No.3, pp.203-211, 1985. https://doi.org/10.1016/0019-8501(85)90039-2
  15. 이민우, "서비스 제공자의 고객지향성과 구매의도의 관계에 있어서 만족, 신뢰, 몰입의 역할", 산업경제연구, Vol.16, No.2, pp.91-108, 2003.
  16. 서창적, 권영훈, "서비스매카니즘에 따른 고객지향성에 대한 영향", 품질경영학회지, 제33권, 제3호, pp.31-40, 2005.
  17. 배병렬, 이민우, "서비스 제공자의 고객지향성이 관계 질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케팅저널, 제3권, 제2호, pp.21-40, 2001.
  18. 김성혁, 호텔관광서비스마케팅, 백산출판사, 2005.
  19. R. L. Oliver,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Satisfaction Process in Retail Setting," Journal of Retailing, 57, pp.25-48, 1981.
  20. 전영호, 김신정, "외식업종사원의 교육훈련프로그램 개발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론적 연구", Culinary Research, 제7권, 제2호, pp.71-98, 2001.
  21. 윤기열, 노민경, "호텔한식당 직원의 교육훈련에 대한 지각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관광경영연구, 2003.
  22. 원석희, 서비스 운영관리- 고객만족(CS)을 통한 가치창출, 형설출판사,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