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미식 (2001). 어머니의 양육행동, 아동이 지각한 양육행동 및 아동 개인적 변인이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기선(1995). 사회성 측정적 지위로 본 인기아와 고립아의 성격 특성과 자아개념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기형 (2006). 실업계 고등학생의 중도탈락 요인 분석.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남희 (2002). 어머니의 귀인 및 자녀 또래관계 개입행동에 따른 유아의 또래 유능성의 차이.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명희 (1990). 학급내의 인기아와 고립아의 행동 특성 차이 분석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란 (2002). 청소년의 친구관계와 자아존중감.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범식.박종진 (2000). 방과후 체육활동이 청소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39(4), 101-112
- 김선자.조옥귀 (2003). 중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 자기 존중감 및 행동 문제와의 관계. 교육이론과 실천, 13 (1), 361-385
- 김윤경 (1997). 인기, 무시, 배척 집단의 사회 기술 및 부모 양육 태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윤숙 (1994). 아동의 문제행동과 자아개념과의 관계.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희화 (1998).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발달 : 환경변인 빛 적응과의 관계.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노재희 (2005). 중학생의 방과 후 스포츠 활동 참가가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도금혜.최보가.이지민 (2005). 청소년의 사회측정적 인기도 및 지각된 인기도와 공격성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3(2), 57-67
- 도현심.최미경 (1998).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또래 경험과 아동의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19(2), 19-33
- 류정임 (2000). 감정조망수용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과 유아의 인기도와의 관계. 아동교육, 9(2) 173-185
- 문혁준 (2000). 또래수용도와 부모 양육태도 : 인기아와 고립아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8(7), 39-51
- 박경리.김경연 (2001). 아동의 영역별 자아존중감에 대한 어머니의 지지 및 또래수용도의 영향 : 단짝친구 지지의 중재효과. 아동학회지, 22(4), 85-97
- 박민정 (2003). 청소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용재 (2003). 또래집단에서 인기도 차이연구 -자아개념과 양육행동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박지원(1985). 사회적 지지 척도 개발을 위한 일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서남서 (1996). 초.중등학생의 인기도와 자아개념간의 관계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성인숙(1999). 피해여자 청소년 부모자녀 관계와 친구관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손준구(2001). 방과 후 조직적 체육활동의 초등학생 집단따돌림(왕따) 감소효과 분석.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8 (1), 119-129
- 송 순 (2002). 아동의 또래지위지각 관련변인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2), 147-159
- 오동환 (1995). 인문계와 공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상담실 활용 실태 비교분석.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치선.권일남(1999). 청소년의 방과 후 활동실태에 관한 연구. 리서치아카데미논총, 2, 41-63
- 유안진.한유진.김진경 (2002). 초기 청소년의 공격성과 또래 관계의 질. 아동학회지, 23(3), 79-90
- 유형근 (1993). 부모의 양육태도 및 아동의 인성특성과 학급내 사회성 수준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옥인 (1996). 학급내의 사회성측정 지위로 본 인기아와 배척아의 특징에 관한 비교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정진 (1996). 취학전 아동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사회적 능력.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재원 (1997). 인기아와 비인기아의 형성요인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숙.김수미 (1999). 아동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또래수용도. 한국가정과학회지, 2(2), 17-28
- 이숙.정미자(1995). 아동의 또래 수용도 및 관련변인. 대한가정학회지, 33(2), 103-112
- 이 숙 , 최정미 (2003).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또래수용도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1(2), 31-42
- 이숙희 (2005). 마음이론과 또래 인기도.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시자 (2000) 아동의 사회적 지위에 따른 또래 선호와 우정 관계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1(4), 5-19
- 이영미 (1991). 아동과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 불일치.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영숙 (2004). 청소년기 손자녀에 대한 조부모의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3(5), 673-681
- 이옥주 (2004). 충동성과 대처 양식이 학교적응과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18(3), 249-267
- 이은해.김정윤.오원정 (2001). 아동의 또래지위 및 친구관계와 학교적응의 관계. 아동학회지, 22(1), 1-18
- 이주연.박성연 (1996). 아동학대유형에 따른 또래수용과 인성특성. 대한가정학회지, 34(3), 21-34
- 이주희 (2003). 아동 및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과 자기개념, 또래수용, 문제행동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연진 (1998). 또래지위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정보처리 능력과 사회적 행동 특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정건희 (2003). 학교 내의 청소년 동아리 활동 비교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계숙 (1990). 도시와 농촌아동의 학습준비도를 결정하는 생태학적 변인.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정승민 (2005). 아동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자아개념이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조선일보(2006. 5. 11). 저소득층 아동, 청소년 21% 왕따 경험
- 조선일보 (2006. 6. 29). 왕따 여중생 투신자살 시도
- 채혜연 (2000). 아동과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관계, 자기 개념 및 또래지위와의 관계. 가툴릭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최명선 (1998). 경제위기하에서 아동의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변인의 구조분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미경 (2000). 또래에 의한 괴롭힘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과 피해아의 경험 : 단기 종단적 연구와 심충 면접.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최정미.김미란(2003). 청소년의 친구관계 특성과 만족도 및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10(3), 373-394
- 최진희 (1999). 또래 거명에 의한 인기아와 비인기아의 자아 개념 및 대인관계 성향의 차이.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미현 (1996)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 지각과 행동문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한순욱 (2000) 방과후 집단활동 프로그램의 참여가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한가정학회지, 38(3), 71-84
- 한종혜 (1995). 사회적 관계망과 아동의 자기역량지각과의 관계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3(2), 129-141
- 홍은기 (1994) 청소년의 인기도에 따른 대인관계와 자기지각.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보영란.박경란.전영자(1998). 아동의 인성 및 가정환경 변인과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16, 193-215
- 황연숙 (2002). 주택 아동실 환경 특성과 아동 인성간의 상관성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황영미.문혁준(2006) 또래수용도와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아버지의 양육참여도. 대한가정학회지, 44 (2) 83-91
- 황용준.김갑선 (2005). 청소년기의 스포츠 동아리 활동 참여와 사회성 발달의 관계. 한국스포츠리서치, 16(6), 871-880
- 황윤경 (1995). 청소년 또래집단의 지각된 사회적 지지와 심리사회적 성숙도와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ishop, J. A., & Inderbitzen, H. M. (1995). Peer acceptance and friendship : An investigation of their relation to self-esteem.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15(4), 476-489 https://doi.org/10.1177/0272431695015004005
- Bronfenbrenner, U.(1995). 이영 역(1995). 인간발달생태학. 교육과학사
- Cairns, R. B., Neckerman, Cairns, B. D., Gest, S. D., & Gariepy, J. (1988). Social networks and aggressive behavior : Peer support or peer reje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4(6), 815-823 https://doi.org/10.1037/0012-1649.24.6.815
- Coie, J. D., Dodge, K. A., & Coppotelli, H.(1982). Dimension and types of social status : Across age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4), 557-570 https://doi.org/10.1037/0012-1649.18.4.557
- Crick, N. R., & Grotpeter, J. K.(1996). Relational Aggression, Overt Aggression and Friendship. Child Development, 67, 2328-2338 https://doi.org/10.2307/1131626
- Dekovic, M. & Janssens, J. (1992). Parent's child-rearing style and child's sociometric status. Developmental Psychology, 28, 925-932 https://doi.org/10.1037/0012-1649.28.5.925
- Eagan, S. K. & Perry, D.G. (1998). Does low self-regard invite victimization? Dtmelopmental Psychology, 34, 299-309 https://doi.org/10.1037/0012-1649.34.2.299
- Kharti, P. (1996). Aggression, Peer victimization, and Social relationships among rural indian youth.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Chapel Hill
- Kosir, K. & Pecjak, S. (2005). Sociometry as a method for investigating peer relationships: what does it actually measure? Educational Research, 47(1), 127-144 https://doi.org/10.1080/0013188042000337604
- Lease A. M., Kennedy, C. A., & Axelrod, J. L. (2002).Children's Social Constructions of Popularity. Social Development, 11(1), 87-109 https://doi.org/10.1111/1467-9507.00188
- Mounts, N. S. (2000). Parental management of adolescent peer relationship : What are its effects on friend selection? In Kerns, K. A., Contretras, J. M., & Neal-Barnett, A. M.(Eds.). Family and peers: Linking two social worlds. Westport, praeger
- Musgrove, K. T., Lease, A. M., & Axelrod J. L.(2002). Dimensions of Social Status Preadolescent Peer Groups : Likability, Perceived Popularity, and Social Dominance. Social Development, 11(4), 508-533 https://doi.org/10.1111/1467-9507.00213
- Patterson, C. J., Kupersmidt, J. B., & Griesler, P. C. (1990). Children's perceptions of self and of relationships with others as a function of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61, 1335-1349 https://doi.org/10.2307/1130746
- Renshaw, P. D. & Asher, S. R. (1982). Social competence and peer status : The distinction betu:een goals and strategies. In K. H. Rubin & H. S. Ross(Eds.), Peer relationships and social skill in childhood. N.Y.: Springer-Verlag
- Riner, M. E. K. (1998). Social ecology model of adolescent interpersonal violence prevention. Indiana University
- Tracy, V. (2001). Competing for hegemony during adolescence a link betu:een aggression and social status. The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Press
- Turner, P. H. & Harris, M. B. (1984). Parental attitudes and preschool children's social competenc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44, 105-113 https://doi.org/10.1080/00221325.1984.105324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