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상임. (2005). DMB 서비스를 위한 탐색적 연구,숙명여자 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구동모. (2003). 혁신기술수용모델(TAM)을 응용한 인터넷 쇼핑행동 고찰. 경영정보학연구, 13(1),141-170
- 김동원,이태민,강명수. (2003). 지각된 위험과 지각된 품질이 모바일 상거래 수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기술수용모델 적용을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지, 2003(2),171-193
- 김유경. (2005). Smart Clothing 연구방법론에 관한 고찰. 한국 디자인문화학회지, 11(3),29-36
- 김한나. 이은영. (2001). 유행동조성과 혁신성에 따른 소비자 세분화 및 준거대상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5(7), 1341-1352
- 김해룡, 홍신명,이문규. (2005). 컨버전스 제품에 대한 소비자 평가. 한국마케팅저널 7(1), 1-20
- 김호영,김진우. (2002). 모바일 인터넷의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12(3), 89-113
- 남혜진. (2004).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인텔리전트 의류의 디자인 프로토타입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박선민. (2004). 지제 장애안을 위한 디지털 의류의 디자인 모형 개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박선형. (2000.) 웨어러블 컴퓨터개념을 기반으로 한 의류상품 디자인의 가능성 탐색.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박선형,이주현. (2001). 웨어러블 컴퓨터(wearable comput) 개념을 기초로 한 디지털 패션상품의 디자인 가능성 탐구 1. 패션비지니스학회지, 5(3),111-128
- 박해진. (2004). 소비자 혁신성이 온라인 쇼핑행동에 미치는 영향: 혁신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광고연구, 63,79-101
- 서윤정. (2002). 다기능성 여행용 재킷의 디자인 개발. 연세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손미숙,박준석,한동원,조일연. (2006). 웨어러블 시스템 사용자 상호작용 시장 분석 및 기술 통향. 전자통신동향분석, 21(2),184-191
- 송영화,한현수. (2005). 혁신채택 및 확산이론의 통신방송 융합(위성 DMB) 서비스 수요 추정 응용. 한국경영과학회, 22(1),179-197
- 양은실. (2003). 사용성 및 착용성 평'가에 기초한 웨어러블 컴퓨터의 디자안 프로토 타입 개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여인갑,이정수. (2006, 6. 28). 해외 웨어러블 컴퓨터 기술 상용화 추진 전략 분석. ITFlND 주간기술동향, 1252. 자료검색일 2006,8.26,자료출처http://kidbs.itfind.or.kr
- 육형민. (2003). 스마트 재킷 디자인을 위한 사용성 평가척도 개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은영. (1997) 패션마케팅. 서울: 교문사
- 이정섭,장시영. (2003). 기술수용모텔의 확장과 사용자 정보시스템수용. 경영학연구, 32(5),1415-1451
- 이정순. (2002). 스마트 의복의 전망 및 개발사례 연구. 충남 생활과학연구지, 15,64-75
- 이태민. (2004). 모바일 상거래 환경에서의 기술수용모델 영향요인 분석. 대한경영학회지 17(5), 2183-2209
- 입는 MP3 올해 말 나온다. (2006, 8. 17). 동아일보 자료검색일 2006,8.25, 자료출처 http://www.donga.comlfbinl output?sfrm=1&n=200608170070
- 장애란,현명관. (2003). 디지털 의복에 표현된 디지털 패러다임. 한국복식학회지 53(4),31-47
- 정보통신연구진흥원. (2005) 첨단신기술정보분석연구회 IT839 전략기획보고서 서울: 진한엠엔비
- 정헌수,김우양. (2003) 소비자 혁신성과 고려제품군 형태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14(4), 45-72
- 조길수,김주영,김화연,이명은,이선. (2000). 디지털 의복. 섬유기술과 산업 4(1/2),148-157
- 조필교,구은영. (1996). 의복관여과 유행혁신성,유행의견 선도력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34(5), 223-233
- 홍병숙,오현주 (2001) 인터넷 쇼핑의 혁신성과 위험 지각에 따른 의류 상품 구매행동. 중앙대학교 생활과학논집: 14, 233-256
- Agarwal, R. & Prasad, J. (1998). A conceptual and operational definition of personal innovativeness in the domain of information technology. Information System Research, 9(2), 204-215 https://doi.org/10.1287/isre.9.2.204
- Ajzen, I. & Fishbein, M. (1980). Understanding attitude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r. Englewood Cliff, NJ: Prentice-Hall
- Bernoff, J., Morrissette, S., & Clemmer, K. (1998). Technographics service explained. Forrester Report, 1(0)
- Chattopadhyay, A. & Basu, K. (1990). Humor in advertising: The moderating role of prior brand evalua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7, 466-476 https://doi.org/10.2307/3172631
- Cho, G., Barfield, W., & Baird, K. (1998). Wearable computers. Fiber Technology and Industry, 2(4), 490-508
- Citrin, A. V., Sprott, D. E., Silverman, S. N., & Stem, D. E. Jr. (2000). Adoption of internet shopping: The role of consumer innovativeness. Industrial Management & Data Systems, 100(7), 294-300 https://doi.org/10.1108/02635570010304806
- Davis, F. D. (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September, 319-34
- Davis, F. D., Bagozzi, R. P., & Warshaw, P. P. (1992).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30(2), 36139
- Edwards, C. (2003, Oct). Wearable computing struggles for social acceptance. IEE Review, p. 24-25
- Engel, J. F., Blackwell, R. D., & Miniard, P. W. (1995). Consumer behavior (8th ed.). Forth Worth, TX: Dryden
- Fishbein, L. P. & Ajzen, I.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Boston, MA: Addison-Wesley
- Goldsmith, R. E. (2001). Using the domain specific innovativeness scale to identify innovative Internet consumers. Internet Research, 11(2), 149-158 https://doi.org/10.1108/10662240110695098
- Goldsmith, R. E. & Flynn, L. R. (1992). Identifying innova- tors in consumer product market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26, 42-55 https://doi.org/10.1108/03090569210022498
- Goldsmith, R. E. & Hofacker, C. F. (1991). Measuring consumer innovativenes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s, 19(3), 209-221 https://doi.org/10.1007/BF02726497
- Kilbourne, W. E. (1986). An exploratory study of sex role stereotyping on attitude toward magazine advertisement.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s, 14(4), 43-46
- Mann, S. (1997). The wearable computer and wearcam. Personal Technology, 1(1), 21-27 https://doi.org/10.1007/BF01317885
- Midgley, D. F. & Dowling, G. R. (1978). Innovativeness: The concept and its measuremen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4, 229-242 https://doi.org/10.1086/208701
- Rogers, E. M. (1995). Diffusion of innovations (5th ed.). New York: The Free Press
- Saga, V. L. & Zmud, R. W. (1994). The nature and determinants of IT acceptance, routinization and infusion. IFIP A(45), 67-86
- Solomon, M. R. (2002). Consumer behavior (5th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 Straub, D., Keil, M., & Brenner, W. H. (1997). Test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cross cultures: A three countrey study. Information and Management, 33(1), 1-11 https://doi.org/10.1016/S0378-7206(97)00026-8
- Venkatesh, V., Morris, M. G., Davis, G. B., & Davis, F. D. (2003).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27(3), 425-478 https://doi.org/10.2307/30036540
- Wearable computer market to grow 500% by '06. (2003, March 14). Venture Development Cooperation. Retrieved June 23, 2006, from http://.vdc-corp.com
- Workman, J. E. & Johnson, K. K. P. (1993). Fashion opinion leadership, fashion innovativeness, and need for variety.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11(3), 60-64 https://doi.org/10.1177/0887302X9301100309
피인용 문헌
- Effect of Consumer Innovativeness on the Satisfaction with Social Commerce Use vol.53, pp.3, 2015, https://doi.org/10.6115/fer.2015.023
- The Influence of Consumers' Innovativeness and Trust on Acceptance Intention of Sensor-based Smart Clothing vol.14, pp.1, 2012, https://doi.org/10.5805/KSCI.2012.14.1.024
- The Influence of Innovativeness and Price Sensitivity on Purchase Intention of Smart Wear vol.36, pp.2, 2012, https://doi.org/10.5850/JKSCT.2012.36.2.218
- Preceding Factors in the Effect of QR Code Characteristics on Consumer's Purchasing Intention for Mobile Marketing in Fashion Business vol.18, pp.2, 2014, https://doi.org/10.12940/jfb.2014.18.2.80
- Attitudes and Acceptability of Smart Wear Technology: Qualitative Analysis from the Perspective of Caregivers vol.13, pp.2, 2012, https://doi.org/10.6115/ijhe.2012.13.2.87
- Effects of Fashion Company's Marketing Activities Using Micro-blogging Services on Chinese Consumer's Attitude toward Company and Purchase Intention vol.18, pp.6, 2014, https://doi.org/10.12940/jfb.2014.18.6.157
- Acceptance of the Smart Clothing According to Trend and Information Innovation vol.11, pp.11,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11.350
- Perception of High Functional Underwear According to Innovation Cues: Perception Difference of Reference Price, Preference, Quality and their Relationships vol.37, pp.5, 2013, https://doi.org/10.5850/JKSCT.2013.37.5.645
- An Exploratory Study on Consumers' Design Sensitivity of Luxury Brand Products and non-Luxury Brand Products and Its Effect on Purchase Intention vol.13, pp.4, 2012, https://doi.org/10.5762/KAIS.2012.13.4.1574
- Consumers' Acceptance of Smart Clothing -A Comparison between Perceived Group and Non-Perceived Group- vol.34, pp.6, 2010, https://doi.org/10.5850/JKSCT.2010.34.6.969
- A study on acceptance of smart fashion products- An empirical test of an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 vol.24, pp.2, 2016, https://doi.org/10.7741/rjcc.2016.24.2.263
- Research on Intention to Adopt Smart Wear: Based on Extended UTAUT Model vol.19, pp.2, 2015, https://doi.org/10.12940/jfb.2015.19.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