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지영, 2006, 고등학교 지리교사의 환경교육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계현아, 2000,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주체자로서의 교사의 전문성과 자율성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대 학원 박사학위논문
- 곽철홍, 2000, '벨지움의 중등학교 지리교육 내용과 교사 양성제도,' 한국지역지리학회지, 6(3), 101-115
- 교육인적자원부, 2006, '학교교육력 제고를 위한 교원 양성체제 개선 방안'(www.moe.go.kr)
- 김재기, 2004, '중등 지리교사 임용시험의 출제문항 분석 및 개선방안,' 교원교육, 20(1), 120-136
- 김정한, 2003, '수업효과성을 높이는 교사의 자질,' 교육연 구, 23(5), 26-33
- 김주훈, 2005, '좋은 수업을 통한 학교 교육 내실화 방안,' 부산교육, 314, 66-75
- 남상준, 1996, '지리교육 반세기의 회고와 전망: 연구업적을 중심으로,' 대한지리학회지, 31(2), 317-328
- 박선미, 2006, '협력적 설계가로서 사회과 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패러다임 탐색,' 사회과교육, 45(3), 189-207
- 박수미, 2006, 사회과 교사의 전문성과 교육과정 지역화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과 태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경혜, 2005, '반성과 실천: 교사의 전문성 개발에 대한 소고,' 교육과정연구, 23(2), 285-310
- 서태열, 2006, '지리교사의 교수행동 및 교수신념에 따른 지리교수유형의 분석,'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4(1), 13-30
- 서태열.심광택.이간용, 2005, '사회과 지리교사의 학생 평가전문성의 기준설정에 관한 연구,' 사회과교육, 44(3), 127-150
- 소경희, 2003, '교사전문성의 재개념화 방향 탐색을 위한 기초연구,' 교육과정연구, 21(4), 77-96
- 손병노, 1998, '사회과 교사의 전문성 탐색: 교수 내용 지식의 관점,' 사회과교육학연구, 2, 110-127
- 송언근, 2002, '자실적 지리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구성의 논리적 토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0(1), 41-51
- 송호열, 2004, '수요자 중심의 지리과 교사자격 연수 프로 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기초과학논집, 18, 217-237
- 예경희, 2000, '미국의 지리교사 교육의 개선방향,' 교육과 학연구, 14, 87-120
- 옥한석.장현숙, 2005, '생활중심 교수학습 모형의 설계와 적용: 인구이동과 인구변화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지역지리학회지, 11(4), 523-535
- 유솔아, 2006, '교사반성에 대한 관점 정립을 위한 재고: 교육과정 실행 주체자로서의 교사역할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24(3), 173-197
- 유신영, 2005,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반성적 수업분석 모형 개발,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종열, 2006, '사회과 교수.학습에서 인식론적 신념의 역할 논의,' 사회과교육연구, 13(2), 113-136
- 유흥식, 1988, '한국 지리교육연구의 발달,' 지리교육논집, 19, 112-123
- 이기석, 1992, '지리과 중등학교 교사연수 프로그램에 관 한 연구,' 지리교육논집, 27, 1-15
- 이대성, 2006, '교수내용지식의 관점에서 본 중등 일반사회 교원 임용시험 문항 분석,' 사회과교육, 45(4), 133-162
- 이영민, 1999, '지리교육의 기본 개념: 지리교사들의 인식과 재정립 방향의 모색,' 대한지리학회지, 34(3), 281-293
- 이용환, 2002, '교육과정 패러다임의 변화와 교사,' 교육과정연구, 27-51
- 이윤정, 2006, 고등학교 지리교사의 교수 신념과 수업 실제,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종원, 1999, 지리교사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종일, 2000, '사회과 교사 자질에 대한 CBTE적 접근,' 사회과교육, 33, 353-378
- 이종일, 2003a, '반성적 실행을 통한 사회과 교사 자질 개선,' 사회과교육, 42(2), 5-27
- 이종일, 2003b, '사회과 교사자질 교육이론의 변천: 교사 자질 형성과정을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논총, 17-38
- 임화자, 2005, '지역 정체성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사회과교육연구, 12(1), 179-198
- 정선영.김한종.양호환.이영효, 2001, 역사교육의 이해, 삼지원
- 정우진, 1992, 지리교과에 대한 지리교사 및 학생들의 인식: 부산시내 인문계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부산대 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인철.이종원, 2005, '텍사스주 지리교사 양성과정과 성공적인 지리교사의 자질,'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3(1), 53-63
- 조 제, 1992, '중국 중등학교 지리과정의 개혁과 지리교사 의 양성,' 지리교육논집, 28, 104-108
- 주웅영.조재식, 2007, '교육과정 적용 가능성 검증을 위한 교실수업의 이해,' 사회과교육연구, 14(1), 61- 86
- 최춘웅, 1996, 지리교사 연수내용 구성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중등1급 정교사 자격연수를 중심으로, 부산 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홍규, '고등학교 지리교육의 현황과 운영개선 방향: 강원 도 지역의 지리담당교사를 중심으로,' 지리과교육, 5, 209-219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1, 제7차 교육과정의 성공적 시행을 위한 방안 탐색
- 홍미화, 2005, '교사의 실천적 지식에 대한 이론적 논의,' 사회과교육, 44(1), 101-124
- Birmingham, C., 2004, Phronesis: a model for pedagogical reflec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5(4), 313-324 https://doi.org/10.1177/0022487104266725
- Ferrero, D.J., 2004, Why choice: is good for teachers, education next, Journal of Opinion and Research, 57-61
- Foucault, M., 1971, The Archaeology of Knowledge and the Discourse of Knowledge, Pantheon Books, New York
- Goldhaber, D., 2005, Can Teacher Quality Be Effectively Assessed? National Board certification as a Signal of Effective Teaching, The Urban Institute
- Goodson, Ivor F., 2000, The principled professional, in Hargreaves, A. and Lo, L.N.K.(eds.), Open File: Professionalism in Teaching, International Bureau of Education, Geneva, 167-180
- Hanushek, E.A., 1992, The trade-off between child quantity and quality,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100(1), 84-117 https://doi.org/10.1086/261808
- Hargreaves, A., 2000, Four ages of professionalism and professional learning, Teachers and Teaching: History and Practice, 6(2), 151-182 https://doi.org/10.1080/713698714
- Lasley II, T.J., Siedentop, D., and Yinger, R., 2006, A systemic approach to enhancing teacher quality the Ohio Model,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7(1), 13-21 https://doi.org/10.1177/0022487105284455
- Levin, B. B. and Rock, T. C., 2003, The effects of collaborative action reserach on preservice and experienced teacher partners in professional development school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4(2), 135-149 https://doi.org/10.1177/0022487102250287
- Reinfried, S., 2001, Curricular changes in the teaching of geography in Swiss upper secondary schools: an attempt to develop skills for lifelong learning, Journal of Geography, 100, 251-260 https://doi.org/10.1080/00221340108978452
- Ryan, D., 2003, No Geographer Left Behind, GENIP, 1-16
- Schon, D. A., 1983, The Reflective Practitioner: How Professionals Think in Action, Basic Books, New York
- Sloan, K., 2006, Teacher identity and agency in school worlds: beyond the all-good/all-bad discourse on accountability-explicit curriculum policies, Curriculum Inquiry, 36(2), Ontario Institute for Studies in Education of the University of Toronto, 119-152 https://doi.org/10.1111/j.1467-873X.2006.00350.x
- Smagorinsky, P., 2004, Tensions in learning to teach: accommodation and the development of a teaching identity,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5(1), 8-24 https://doi.org/10.1177/0022487103260067
- Stanley, W. B., 1991, Teacher competence for social studies, in James, P.S.(ed.), Handbook of Research on Social Studies Teaching and Learning,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New York, 249-262
- Sunderman, G. L. and Kim, J., 2005, Teacher Quality: Equalizing Educational Opportunities and Outcomes, Cambridge, The Civil Rights Project at Harvard University
- Zuoyu, Z., 2002, The teaching profession: to be or to do, Journal of Education for Teaching, 28(3), 211-215 https://doi.org/10.1080/0260747022000021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