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the Content Construction of "Reading Education" Course in LIS

독서교육 교과목의 내용 구성에 관한 연구 - 문헌정보학과에서 제공되는 독서교육 과목을 중심으로 -

  • Published : 2007.06.3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ontents of "Reading Education" course in LIS in terms of objects, teaching methods and problems. 19 similar courses to "Reading Education" provided by LIS in the US and 32 similar courses to "Reading Education" provided by LIS in Korea were investigated and analyzed. Most courses provided by the US graduate schools emphasized specific teaching techniques. However. most courses provided by Korean departments stressed general objects and goals. The suggested syllabus of 'Reading Education' course, composed of 13 weeks, was constructed focusing on 3 parts, various reading materials, teaching methods and bibliotherapy.

대학 문헌정보학과의 사서교사 양성 과정과 관련한 독서교육 관련 교과목의 운용 체계와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하여 미국 19개 문헌정보학 대학원의 독서교육 관련 교과목의 내용 구성과 전국 32개 대학 문헌정보학과의 독서교육 관련 교과목의 운용상태를 조사 분석하였다. 국내 대학에서 제공하는 독서교육 관련 과목들은 주로 독서지도(론) 또는 독서교육(론) 등의 명칭으로 32개교 중 28개교에서 개설되어 있었으며, 과목수는 45과목이었다. 각 대학에서 개설된 과목의 수를 살펴보면, 독서지도 관련 과목이 한 과목 이상 개설된 28개 학교 중 가장 많은 과목을 개설한 학교는 공주대 5개 과목, 계명대와 청주대가 각각 3과목씩 개설하고 있었다. 학교도서관 사서교사 양성을 위하여 13주 강의로 구성된 독서교육 강의계획서의 교육내용을 제안하였다: 세 가지 강조점인 다양한 독서자료의 구성, 독서교육방법, 독서치료에 관한 사항을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강숙희. 2007.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독서지도 방안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1): 307-322
  2. 곽철완 외. 2005.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에 대한 효과 분석과 만족도 조사연구'.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3. 국립중앙도서관, 2005. '국민독서진흥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
  4. 김수경. 2007. 청소년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교사용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1): 277-298
  5. 김종성. 2004. 학교도서관 영역 교과목 운용 실태와 개선방향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2): 371-392
  6. 변우열. 2003. 지식정보화 사회에 있어서 독서교육 활성화 방안.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4 (1): 1-17
  7. 변우열. 이병기 .2006. 학교도서관 중심의 독서교육 내용체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4): 111-141
  8. 송승섭. 2004. 문헌정보학 분야에서의 적실한 '독서치료' 연구와 강의를 위한 사례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8(1): 121-141
  9. 안인자 2003. 사서교사{사서) 의 직무분석을 통한 양성기관의 교과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7(3): 79-95
  10. 이연옥. 2006. 학교독서교육 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37(3): 209-234
  11. 장윤금. 2006. 학교도서관의 독서지도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7 (1): 27-46
  12. 정연경. 2002. 미국의 초등학교 도서관 특별 프로그램에 관한사례 연구:텍사스 주를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3(2): 221-242
  13. 최연미. 2005. 미국 학교도서관의 독서흥미 유발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4): 233-254
  14. 황금숙. 2001. 공공도서관의 독서교실 운영 프로그램 모형개발 연구. '한구문헌정보학회지', 35(2): 75-92
  15. 황금숙.2006. Ii'어린이 청소년 독서문화 환경조성을 위한 기초연구'.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16. Baker, L. 2003. The Role of Parents in Motivating Struggling Readers. Reading & Writing Quarterly. 19(1): 87-106 https://doi.org/10.1080/10573560308207
  17. Fawson. P. C. and S. A. Moore. 1999. Reading Incentive Programs: Beliefs and Practices. Reading Psychology. 20(4): 325-340 https://doi.org/10.1080/027027199278385
  18. Perrit, P. H. 2000. Getting Certified in 50 States: The Latest Requirements for School Libraries. School Library Journal. 2000. June.: 50-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