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Marketing Journal
- 제9권1호
- /
- Pages.103-109
- /
- 2007
- /
- 1598-7868(pISSN)
- /
- 2765-6500(eISSN)
더 효과적인 가격책정과정을 통한 이익증대
Increase of Profits through More Effective Pricing Process
- 유필화 (성균관대학교 SKK Graduate School of Business)
- Yoo, Pil Hwa (Marketing, SKK Graduate School of Business, Sungkyunkwan University)
- 투고 : 2007.04.05
- 심사 : 2007.04.05
- 발행 : 2007.04.30
초록
한국기업의 수익률은 국제기준에 비추어볼 때 대체로 낮은 편이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우리 기업은 이익창출변수로서의 가격을 더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왜냐하면 다른 두 이익창출변수들(원가, 판매량)에 비해 가격은 아직도 개선의 여지가 훨씬 더 많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기업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가격을 통해 기업이 제공한 가치에 대한 대가를 회수해야 하나? 이와 관련하여 지은이는 해외의 컨설팅업계가 개발한 '가격책정과정'의 개념을 소개하고, 그것의 효과를 두 개의 사례연구를 통해 논의하였다. 또한 가격책정과정을 전면 개편하려고 할 때의 다섯 단계를 간단히 언급하고, 한국의 기업들이 이 분야에 더 관심을 많이 기울일 것을 촉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