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곽금주, 문은영(1995). 심리적 특성 및 우울과 비행간의 관계(II). 청소년 이전기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8(1), 1-11
- 곽소현, 김순옥(2006). 어머니의 아동기 애착, 정서, 양육행동과 아동의 문제행동의 경로모형분석.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4(6), 95-116
- 김병로, 조수철, 신윤오(1994). 한국판 소아자기개념척도개발. 신경정신의학, 33(6), 1351-1369
- 김혜련(1994). 부모의 언어적 학대와 아동의 정서적 부적응 행동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노명선, 조수철, 신민섭(1999). 행동문제 원인의 구조적 모델에 관한 연구. 소아.청소년 정신의학, 10(1), 3-14
- 민성길, 이호분, 육기환, 남궁희승, 류경희(1999).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대한 인지행동집단치료의 효과. 신경정신의학, 38(4), 816-825
- 박중규, 오경자(2004). 아동의 외현적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훈련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 임상, 23(4), 829-849
- 이경주, 신효식(1997). 청소년 자녀가 지각한 사회적 지지원 및 지지유형 수준에 따른 부적응. 한국가정관리학회지,15(4), 15-26
- 이선경, 이재연(1998). 아동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위기요인과 보호요인의 이론적 과정모델. 아동학회지, 19(2), 49-64
- 이소희, 노경선, 손석한, 옥정, 김광일(2002). 청소년의 애착상태와 문제행동 간의 관계. 신경정신의학, 41(2), 275-282
- 이지선, 유안진(1999). 분노 및 슬픔상황에서 아동의 정서조절 동기와 정서조절 전략. 아동학회지, 20(3), 123-137
- 임희수(2001).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정서조절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정서조절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전경숙(1992). 부모-아동간 신념의 일치도와 아동의 학업성취도 및 자기능력지각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청구논문
- 정옥분, 정순화(2000). 부모교육 서울: 양서원
- 정옥분, 정순화, 임정하(2007). 정서발달과 정서지능. 서울: 학지사
- 정현희, 오미경(2000). 아동의 감각추구성향 및 어머니 양육행동과 남녀 아동의 문제행동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38(6), 171-183
- 정현희, 정순화(2004). 아동의 문제행동과 관련변인에 대한 연구. 인간발달연구. 11(2), 1-19
- 최영희(1990). 아동의 기질이 모자상호작용과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경향성에 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청구논문
- Brenner, E. M., & Salovey, P.(1997). Emotion regulation during childhood: Developmental, interpersonal, and individual considerations. In P. Salovey & D. J. Sluyter(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sic Books
- Eisenberg, N., Fabes, R. A., Bernzweig, J., Karbon, M., Poulin, R., & Hanish, L.(1993). The relations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o preschoolers' social skills and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64(5), 1418-1438 https://doi.org/10.2307/1131543
- Eisenberg, N., Fabes, R. A., & Murphy, B. C.(1996). Parent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Relations to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comforting behavior. Child Development, 67, 2227-2247 https://doi.org/10.2307/1131620
- Eisenberg, N., Fabes, R. A., Nyman, M., Bernzweig, J., & Pinnelas, A.(1994). The relations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o children's anger-related reactions. Child Development, 65, 109-128 https://doi.org/10.2307/1131369
- Fabes, R., & Eisenberg, N.(1992). Young children's coping with interpersonal anger. Child Development, 63, 116-128 https://doi.org/10.2307/1130906
- Garner, P. W., & Power, T. G.(1996). Preschoolers' emotional control in the disappointment paradigm and its relation to temperament, emotional knowledge, and family expressiveness. Child Development, 67, 1406-1419 https://doi.org/10.2307/1131708
- Goleman, D.(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ntam Books
- Harter, S.(1982). The perceived competence scale for children. Child Development, 53, 87-97 https://doi.org/10.2307/1129640
- Kauffman, J. M.(1993). Characteristics of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of children and youth(5th ed.). New York: Macmillan
- Mangelsdorf, S. C., Shapiro, J. R., & Marzolf, D.(1995). Developmental and temperamental differences in emotion regulation in infancy. Child Development 66, 1817-1828 https://doi.org/10.2307/1131912
- Phares, V., & Compas, B. E.(1990). Adolescents' subjective distress over their emotional/behavioral. problem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8, 596-603 https://doi.org/10.1037/0022-006X.58.5.596
- Salovey, P., & Mayer, J. D.(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 185-211 https://doi.org/10.2190/DUGG-P24E-52WK-6CD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