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 (1997). 자연 5-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교육인적자원부 (2002) 과학 6-2.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김영수, 임수진 (1997) 과학 및 생물 교과서의 생 물 용어 분석과 생물 용어 난이도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 조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5(1), 89-103
- 김현아 이동준, 이준규 (2006). 중학교 과학교과서 생명의 연속성 관련 단원의 개념 수준과 구성 체제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4(3), 342-354
- 노태희, 차정호, 왕혜남 (2004). 7차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삽화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 분석. 초등과학교육, 23(1), 85-91
- 문교부 (1953). 과학공부 5-1. 대한문교서적주식회사
- 문교부 (1959). 자연 5-2. 대한문교서적주식회사
- 문교부 (1965). 자연 5-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문교부 (1973). 자연 5-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문교부 (1983). 자연 5-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문교부 (1990). 자연 5-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박인근, 정양선 (2005). 한국. 일본. 대만의 중등학교 과학교과서 생물학 용어의 비교.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3(1), 33-54
- 송판섭, 김정덕, 문병찬 (2003). 제6차와 제7차 교육 과정의 슬기로운 생활 교과서 삽화 비교 분석-1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초등과학교육, 22(3), 251-259
- 이상현, 최규상 (2000). 중학교 과학교과서에 나타난 물리용어에 대한 선호도 및 이해도 조사. 새물리, 41(5), 279-286
- 이선희, 이지연, 정병갑 (2003). 제6,7차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체제 및 내용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1(1), 24-41
- 이화자 (1989). M A. K. Halliday's language theory and its implications on literacy instruction. 응용언어학, 2, 25-47
- 전경문, 박현주, 노태희 (2004). 고등학교 과학교과 서의 과학의 탐구 단원에 제시된 과학사 내용분석:6 차와 7차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5), 825-832
- 정화숙, 박현숙, 임영진, 김자림 (2005) 제7차 교육 과정에 의한 중등 과학 교과서의 광합성 영역에 대한 용어와 탐구의 연계성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3(2), 196-208
- 최봉영 (2005). 한국 사회의 차별과 억압: 존비어 체계와 형식적 권위주의. 서울: 지식산업사
- 최영란, 이형철 (1998). 초등학교 자연 교과서의 삽 화 분석. 초등과학교육, 17(2). 45-53
- Bernstein, B. (1996). Pedagogy, symbolic control and identity: Theory, research, critique. London: Taylor and Francise
- Bloor, T., & Bloor, M (2004). The functional analysis of English (2nd ed.). New Yok: Arnold Publisher
- Cardinal, L. A. (1992). Using explication to improve vocabulary acquisition. The American Biology Techer, 54(3), 291-292 https://doi.org/10.2307/4449481
- Cobley, P. (2001). Introducing semoitics (2nd ed.). Cambridge: Totem Books
- Dimopoulos, K., Koulaidis, V., & Matiatos, S. (2006). Textual analysis of a science center: Expressive modes and positioning implications. The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ublic Communication of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542-548
- Eggins, S. (2004). An introduction to systemic functional linguistics (2nd ed.), London: Continuum
- Fang, Z. (2005), Scientific literacy: A systemic functional linguistics perspective. Science Education, 89(2), 335-347 https://doi.org/10.1002/sce.20050
- Lemke, J. L. (J990). Talking science: Language, learning, and values. NJ: Alex Publishing Corporation
- Halliday, M A. K. (J985). An introduction to functional grammar. London: Edward Arnold
- Halliday, M A. K., & Hasan, R. (J985). Cohesion in English. London: Longman
- Halliday, M A. K., & Martin, J. R. (J993). Writing science: Literacy and discursive power, London: The Falmer Press
- Halliday, M. A. K., & Matthiessen, C. M. I. M. (2004). An introduction to functional grammar. (3rd ed.). London: Arnold
- Storey, J. (J993). An introductory guide to cultural theory and popular culture. Athens: University of Georgia Press
- Wellington, J., & Osborne, J. (2001), Language and literacy in science education. PA: Open University press
- Yager, R. E. (1983). The importance of terminology in teaching K-12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6), 577-588 https://doi.org/10.1002/tea.366020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