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성취도가 높은 학생들의 과학 학습 동기 유발에 영향을 주는 평가 요소

The Effect of Factors in Assessment on the Science Learning Motivation of High Achieving Students

  • 발행 : 2007.10.30

초록

평가는 학습에 동기를 부여하기도 하므로, 평가의 어떤 요소들이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지 알면 평가를 통해 효과적으로 학습 동기를 자극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두 가지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서울 지역에 위치한 대학의 물리 교육과 재학생 54명은 자신의 초중등학생 시절의 과학 학습과 관련된 회고록을 작성하였고, 같은 과 63명은 과학 학습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평가의 요소를 묻는 조사에 참여하였다. 연구 결과 성취도가 높은 학생들의 과학 학습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평가의 요소로 성취도, 문항의 난이도와 타당도, 과학 경연의 준비과정, 이 세 가지가 중요하게 나타났다. 이 결과는 과학 평가 문항의 난이도와 타당도가 학습 동기에 중요한 작용을 한다는 것과 과학 성취도가 높은 학생들에게 과학 경연 대회가 학교의 정기 시험보다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과학 성취도가 높은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효과적으로 진작시키기 위해서는 선행학습이나 암기력이 필요 없으면서 과학적 사고력과 탐구력을 평가할 수 있는 시험 문제와, 교실 외 과학 활동이 활성화되어 학생들의 참여기회를 증가시키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The assessment affects the learning motivation of students. If we know what factors in assessment affect motivation, we could find the method for stimulating the motivation. In this study, we used two kinds of method, the recollection paper and the questionnaire. 54 undergraduates of a university in Seoul made the recollection paper about the science learning before, and 63 undergraduates also answered the question for the effect of factors in assessment on the science learning motivation. In result, the factors in assessment that affect the science learning motivation of high achieving students are the achievement, difficulty, validity, and preparation for science fair. This study suggests that difficulty and validity of assessments remarkably affects the science motivation and the science fair is more affective to the science motivation than regular examination in school. Therefore we suggest two methods for the science motivation of high achieving students. The first method is to make questions that can assess scientific thinking faculty and investigating faculty without pre-learning and memorizing. The second method is to encourage various activities in science to increase the number of chance for participating in them.

키워드

참고문헌

  1. 고유경, 김현경, 최병순 (2006). 학습동기가 높은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수준에 따른 의지조정 전략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 26(3), 376-384
  2. 김윤지, 정진우 (2006). 고등학생들의 과학 학습에 대한 동기 요인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 26(2), 291-297
  3. 김정석, 권혜련, 장남기 (1996). 과학 학습시 중.고등학생들이 선호하는 동기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 16(4), 477-485
  4. 노태희, 김경순, 박현주, 전경문 (2006). 동기적 학습 환경, 성취 목적, 학습 전략이 과학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 26(2), 232-238
  5. 백성혜, 김혜경, 채우기, 권균 (1999). 학습 동기에 따른 학습자의 개념 변화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 19(1), 91-99
  6. 서청윤 (2004). 과학에 관한 중.고등학생들의 흥미도 조사.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심재규, 박승재 (2006). 과학경연에서 학생의 내적 참여도 인과요인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 26(2), 222-231
  8. 안계원, 정영란 (1996). 중학생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 과학성적, 과학 탐구능력, 과학 교사의 과학에 대한 태도의 상관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 16(4), 10-416
  9. 오경애, 김성원 (1995). 중학교 과학영재아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태도 및 과학 영재아의 행동특성. 한국과학교육학회. 15(3), 291-302
  10. 이미경, 정은영 (2003). 과학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조사. KICE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1. 이미경, 김경희 (2004).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 성취도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 24(2), 399-407
  12. 이인제, 김범기 (2004). 과학과 교사의 학생 평가 전문성 신장 모형과 기준. KICE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3. 임성민, 빅승재 (2000). 중학생의 물리학습에 대한 흥미의 다차원성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 20(4), 491-504
  14. 이경훈 (1998). 고등학생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와 과학 성취도와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 18(3), 415-425
  15. 이용숙, 김영천 (1998).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방법과 적용. 교육과학사. 69-88
  16. 이종규 (2006). 질적 연구방법론. 교육과학사. 104-108
  17. 전경문, 노태희 (1997). 학생들의 과학 학습 동기 및 전략. 한국과학교육학회. 17(4), 415-423
  18. 전경문, 박현주, 노태희 (2005). 과학 교사와 동료 학생에 의해 강조되는 동기적 학습 환경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 성취 목적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 25(3), 364-370
  19. 조현주, 김영민 (2006). 학생의 과학적 재능과 흥미에 대한 학생 본인, 학부모, 교사의 인식 비교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 26(4). 559-567
  20. Dina G. Markowitz (2004). Evaluation of the Long-Term Impact of a University High School Summer Science Program on Students' Interest and Perceived Abilities in Science.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3(3), 395-407 https://doi.org/10.1023/B:JOST.0000045467.67907.7b
  21. Kerry L. Knox, Jan A. Moynihan, Dina G. Markowitz (2004). Evaluation of Short-Term Impact of a High School Summer Science Program on Students' Perceived Knowledge and Skills. 12(4), 271-278
  22. Kristina Zoldosova, Pavol Prokop (2006). Education in the Field Influences Children' s Ideas and Interest toward Science.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5(3-4), 304-313 https://doi.org/10.1007/s10956-006-9017-3
  23. Ricardo Trumper (2006). Factors Affecting Junior High School Students' Interest in Physic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5(1), 47-58 https://doi.org/10.1007/s10956-006-0355-6
  24. Skamp Keith, Logan Marianne (2005). Students' interest in science across the middle school years. the Journal of the Australian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51(4), 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