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유진(1999). 동화에 나타난 편견요소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현수(2000). 반편견 그림동화를 토한 토의 활동이 유아의 신체외모 인식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세희(2000). 유아문학교육. 서울: 양서원
- 김숙자 . 이영석 . 곽상신(2000). 수준별 유치원 교육과정 관련 교사의 인식과 실태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7(2), 153-180
- 김영애(1993). 극화놀이가 유아의 자아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영주(1998). 전래동화가 창작동화에 나타난 아버지 역할 비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김주희(1998). 유아용 그림책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박미령(2004). 긍정적 자아개념과 관련된 유아용 그림동화책 내용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박혜경 . 정대련(2000). 유치원의 통일교육 방안 모색. 미래유아학회지, 21(4), 211-226
- 성정아(1995). 창작 그림책에 나타난 성 역할 고정 관념의 변화.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신양재(2004). 조선시대 아동교육용 문헌에 나타난 정서과정에 대한 규범적 기대(II). 대한가정학회지, 42(11), 18-20
- 신현옥(1996). 자신과 타인 이해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 조망수용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심은희(1997). 우리나라에 출판된 그림책의 장르 및 구조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유구종 . 문기임(2003). 독서치료 문학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8(1), 111-130
- 이은정(1998). 초등학교 국어과 창작동화에 나타난 남녀역할 비교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은화 . 이경우(1999). 반편견 교육과정. 서울: 창지사
- 이장우(200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반편견 교육 실태와 인식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현경(2004). 유아 자아개념 검사도구 개발 및 프로그램 효과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이현정(1999). 유아원의 교사용 그림동화에 대한 평가. 미래유아학회지, 6(1), 191-215
- 정옥분(2002). 아동 발달의 이해. 서울: 학지사
- 조대인(1997).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 서울: 보림출판사
- 조정란(2000). 유아용 그림동화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 분석.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차배근(1990). 사회과학 연구방법. 서울: 세영사
- 황인서(2004). 유년기 그림책 모형 제작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佐佐木宏子(히로꼬 사사끼)(2000) 고향옥 . 이향옥 역(2004) 그림책의 심리학. 서울: 우리교육
- Amie, S. K. & Harold, S. R.(2002). Bibliotherapy In The Classroorm: Using Literature To Promote The Development of Emotional Intelligence.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J 666 682)
- Berolson, B.(1962). Content Analysis In Communication Research. N.Y.: The Free Press
- Boothby, P. R(1975). Three Dimension Of The Parental Role In Selected Children's literature 1950-1974.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North Dakota
- Cole, P. M(1986). Children's Spontaneous Control of Facial Expression. Child development, 57(6), 1309-1321 https://doi.org/10.2307/1130411
- Creany, A.(1995). The Appearance Of Gender In Award-Winning Children's Books. Chicago, IL: Annual Conference Visual Literacy Association.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91 510)
- Halsall, S. & Green, C.(1995). Reading Aloud: Away For Parents To Support Their Children's Growth In Literacy. Early Childhood Educational Journal, 23(1), 27-31 https://doi.org/10.1007/BF02353376
- Heintz, K. E.(1987). An Examination Of The Sex-Role And Occupational-Role Presentations of Female Characters In Award-Winning Children's Picture Book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268 225)
- Hynes, A. M. & Hynes-Berry, M.(1994). Biblio/ Poetry Therapy-The Interactive Precess: A Handbook. M.N.: North Star Press of St. Colud
- Jaffe, L. M.(1997). Understanding Parenting. Boston: Allyn & Bacon
- Jalongo, M. R.(1988). Young Children And Picture Books: Literature From Infancy To Six. Washington, D.C.: NAEYC
- Kariuki, P. & Harris, C.(2000). Trends In How Families Are Portrayed In Children's literature From The 1950s To The 1990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47 375)
- Nahahara, M. M.(1998). Gender Bias In Children's Picture Books: A look At eacher's Choice Of literature.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19 247)
- Perkins, D. F. & Lerner, R. M.(1995). Single And Multiple Indicators Of Physical Attractiveness And Psychosocial Behaviors Among Young Adolescents.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15(3), 269-298 https://doi.org/10.1177/0272431695015003001
- Rothlein, L & Meinbach, A. M.(1991). The Literature Connection: Using Children's Books In The Classroom; Glerview, IL: Good Year Books
- Verchueren, K., Buyck, P. & Marcoen, A.(2001). Self-Representations And Socioemotional Competence In Young Children: A 3-Year Longitudinal Study. Development Psychology, 37(1), 126-134 https://doi.org/10.1037/0012-1649.37.1.126
- Wattenberg, W. W. & Clifford, C.(1964). Relation Of Self-Concepts To Beginning Achievement In Reading. Child Development, 35, 461-467 https://doi.org/10.2307/1126709
- Weitzman, L., Eifler, J., Hokada, D. & Ross, F.(1972). Sex-Roles Socialization In Picture Books For Preschool Children.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77, 1125-1150 https://doi.org/10.1086/225261
- Yellin, D.(1991). Will Evaluation Kill Whole Language?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J 428 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