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미연, 홍금희. (2003). 의류점포의 서비스품질이 지각되는 전환장벽과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7(8), 935-945
- 강은미, 박은주. (2003). 의류제품구매 시 소비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류점포 서비스품질, 의복평가 기준 및 의복관여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7(1),29-39
- 김선숙. (2004). 소비자 특성에 따라 선호되는 의류점포의 비주얼 환경요소 및 점포유형. 한국의류학회지, 28(8), 1112-1120
- 김소영, 이은영 (1994). 소비자의 의복쇼핑성향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8(3),429-439
- 김윤희, 김미영. (2001). 의류점포의 서비스 개념 체계와 쇼핑유형과의 관련성. 한국의류학회지, 25(1), 183-194
- 김종록. (1993). 점포내 물리적 환경이 고객의 점포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김지연, 이은영. (2004). 의류점포의 서비스품질, 제품품질과 가격이 점포애고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8(1), 12-21
- 김지현, 홍금희. (2000). 남성집단의 의복추구혜택에 따른 쇼핑 성향과 정보원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4(1), 43-54
- 마윤진, 고애란. (2001), 소비자의 성격유형에 따른 판매원 서비스 평가와 구매행동 특성. 한국의류학회지, 25(6), 1155-1166
- 박은주, 소귀숙. (2000). 의류제품 구매 시 감정적 요인이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4(3),361-372
- 박현숙. (2001). 의복추구혜택에 따른 청소년들의 심리적 특성과 의복구매행동.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안희경. (2001). 의류점포 유형별 점포애고 행동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염인경, 김미숙. (2002). 청소년의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충동구매행동. 복식문화연구, 10(6),666-679
- 오희라. (1997, January). 판매사원 패션 어드바이저로 역할 변경. 패션마케팅, p. 180-187
- 오현정, 김은희. (2006). 판매원서비스와 관계효익이 구매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0(2), 245-254
- 윤미라. (2000). 남성소비자의 의복쇼핑 성향과 선호점포이미지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윤성희. (2003). 인터넷 쇼핑몰 주,야간 이용자 집단의 특성연구: 패션라이프스타일, 쇼핑성향, 시간제약지각 및 쇼핑비용지각을 중심으로. 덕성여자대학교 패션,텍스타일 비즈니스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윤지현. (1999).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진바지 구매행동 연구-서울지역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은경. (2001). 의류쇼핑성향에 따른 점포 내 환경에 대한 인지적, 감성적, 행동적 반응.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정수. (1995). 의복쇼핑성향과 점포평가 기준의 영향에 관한 의류점포 애고 행동 연구-부산시에 거주하는 30-40대 주부를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주은, 임숙자. (1990). 의복구매동기에 따른 점포이미지 선호도에 관한 연구-중상충 중년여성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14(4), 252-261
- 임선영, 김정원. (1998). 의류제품 판매원 유형분석 (제1보)-대구지역 의류매장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2(3), 396-406
- 엄희택. (1998). 우리나라 대학생외 청바지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경영대학 원석사학위 논문
- 전지현. (2001). 의류점포의 서비스품질지각과 관련변인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전호경, 황선진. (2001). 패션점포 판매원의 의복과 점포유형이 노년.여성소비자들의 호감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5(2), 293-302
- 정수진. (1997). 여대생의 의류쇼핑성향과 충동유매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진선영. (2000). 성인여성의 쇼핑성향과 샵마스터의 태도에 대한 반응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최은영, 박은주. (2002). 의류점포서비스가 의복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6(11), 1615-1626
- 추호정. (1998). 의류점포 내 구매환경 만족도가 고객의 점포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수정. (2001). 의류쇼핑성향에 따른 의류점포 서비스 품질 인지와 점포유형.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홍금희. (2000). 의류점포 유형에 따른 서비스품질과 점포 만족도. 한국의류학회지, 24(5), 760-771
- 홍병숙, 진병호. (2000). 소비자가 지각하는 백화점 의류판매원의 평가 속성: 측정도구 개발 및 관련변인. 유통연구, 4(3), 65-85
- Areni. C. S. & Kim, D. (1994). The influence of in-store lighting on consumers examination of merchandise in a wine store.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11(2), 117-125 https://doi.org/10.1016/0167-8116(94)90023-X
- Bickman, L., Teger, A., Gabriele, T., Mclaughlin, C., Berger, M, & Sunday, E. (1973). Dormitory density and helping behavior. Environment and Behavior, 5, 465-490 https://doi.org/10.1177/001391657300500406
- Bitner, M, J. (1990). Evaluating service encounters: The effects of physical surroundings and employee responses. Journal of Marketing, 54(2), 69-82 https://doi.org/10.2307/1251871
- Donovan, R. J. & Rossiter, j. r. (1982). Store atmosphere: An environmental psychology approach. Journal of Retailing, 58(1), 35-57
- Fiore. A. M., Yah, X., & Yoh, E. (2000). Effects of a product display and environmental fragrancing on approach responses and pleasurable experiences. Psychology and Marketing, 17(1), 27-54 https://doi.org/10.1002/(SICI)1520-6793(200001)17:1<27::AID-MAR3>3.0.CO;2-C
- Hawkins, D. I., Best, R. J., & Coney, K. A. (1995). Consumer behavior (6th ed). Chicago: Irwin
- Holahan, C. J. (1978). Environment and behavior: A dynamic perspective. New York: Plenum Press
- Howell, R. D. (1979). A multivariate examination of a patronage model: The impact of values and lifestyles on shopping orientatio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Arkansas
- Jones, M. A. (1999). Entertaining shopping experiences: An exploratory investigation.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6, 129-139 https://doi.org/10.1016/S0969-6989(98)00028-9
- Kuruvilla, S. (1993). Consumers versus retailers perception of the image of a western-wear stor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olorado State University, Fort Collins
- Shim, S. & Kotsiopulos, A. (1992). Patronage behavior of apparel shopping: Part 1, shopping orientation, store attributes, information sources,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Clothing and Textile Research Journal, 10(2), 48-57 https://doi.org/10.1177/0887302X9201000208
- Turley, L. W. (2000). How atmospherics can differentiate retail outlets. European business. Forum, 4(4), 49-52
피인용 문헌
- Study on the Preferred Store Type and Store Choice Properties of Clothing Shopping Consumers Based on the AHP Method vol.36, pp.2, 2012, https://doi.org/10.5850/JKSCT.2012.36.2.138
- The Clothing Consumption Behavior of Fast Fashion Purchaser according to Environmental Consciousness vol.17, pp.4, 2015, https://doi.org/10.5805/SFTI.2015.17.4.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