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책 읽어주기 활동이 시각장애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Storytelling for the Visually Impaired Children

  • 육근해 (한국점자도서관, 경기대학교)
  • 발행 : 2007.03.30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책 읽어주기 활동이 시각장애아동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책 읽어주기 활동에 참여한 아동과 어머님, 책을 읽어준 선생님, 도서관 사서 등과 심층면담을 하였고, 근거이론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책 읽어주기 활동은 시각장애아동의 독서 흥미와 학습능력, 사회성 향상을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hat which behavior is affected by the storytelling for the visually impaired children. I had a depth interview with the children and their parents who were Participated in the storytelling class, the storytelling teacher and the librarian. And then the material was analysed by the grounded theory. As a result of this research, storytelling is very helpful for the visually impaired children to improve their interest in reading, learning ability and their sociality.

키워드

참고문헌

  1. 김은희. 1997. 점독행동형식에 따른 맹학생의 읽기 속도 비교 연구. '시각장애연구', 1: 103-117
  2. 박갑수 외. 2000. '국어표현. 이해교육'. 서울: 집문당
  3. 박경호. 1998. ''책 읽기 활동'이 유아의 읽기 능력 및 책에 대한 흥미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마산
  4. 박성희. 2004. '질적 연구방법의 이해'. 서울: 원미사
  5. 박순희. 200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서울: 학지사
  6. 백금남, 서현아, 임안수, 현은자. 2000. 시각장애유아의 그림책 개발을 위한 부모와 교사의 요구도 조사. '특수교육연구', 35(3): 373-402
  7. 서순영, 조경숙. 소리내어 읽어주기 활동이 초등영어 읽기 흥미 및 어휘 습득에 미치는 영향. 'Primary English Education', 7(2): 223-243
  8. 송서영. 2004. '책 읽어주기 활동이 읽기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9. 송은경. 2005. '소리내어 읽어주기 활동이 아동의 언어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10. 육근해. 2004. '점자도서관의 이용과 서비스 요소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11. 이상금, 장영희. 1996. '유아문학론'. 서울: 교문사
  12. 이연섭. 1987. 우리나라 아동의 쓰기 발달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소논문집', 4: 19-30
  13. 이은현, 송영숙, 전미선, 오가실, 이원희, 이영희. 2004. 암 환자 삶의 질에 대한 근거이론적 접근. '중앙간호학회지', 4(1): 71-81
  14. 조미경. 2003. '시각장애유아의 독서지도 실태 및 개선 방안'.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15. 주경일, 최흥석, 홍성만. 2003. 사회적갈등의 근거이론적 이해 -댐 건설을 중심으로. '한국행정학보', 37(4): 169-191
  16. Goodman, Y. M. 1984. 'The Development of Initial Literacy.' In Goelman, H., Oberg, A. & Smith, F.(ed). Awakening to Literacy. London : Heinemann Educational Books
  17. Strauss, A. & Corbin, J. 2001. '질적 연구 근거이론의 단계(신경림 역)'. 서울 : 현문사
  18. Trelease, Jim. 1995). The Read-Aloud Hand Book. New York : Penguin Books
  19. Warren, D. H. 1994). Blindness in chlidren: An indevidual differences approach.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