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Practice of Reading to Learn Linking the Subject Learning

교과학습과 연계한 학습독서의 실제

  • Published : 2007.03.30

Abstract

Reading abilities are the key for students' problem-solving, self-directed learning and lifelong competency. Reading to learn is usually created through resources-based learning or inquiry-based learning. This study shows a integrated cross-curriculum approach as a alternative method of the reading to learn and it is completed In collaboration with classroom teachers. In this study especially, the model for reading-based information problem solving is introduced as a specific learning strategy of a integrated cross-curriculum and team-teaching.

독서능력은 학생의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 학습능력 그리고 평생학습능력을 위한 핵심능력이며, 학습독서는 자원기반학습이나 탐구기반학습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독서의 한 방법으로서 통합교육과정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 방법은 교과교사와의 협력을 통해서 완성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통합교육과정과 협동수업을 위한 구체적인 학습모형으로서 독서기반 정보문제 해결모형을 소개한다.

Keywords

References

  1. 이재승, ‘구성주의와 독서교육,’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을 여는 학교 독서교육 (대전 : 충청남도교육과학연구원,2000), pp.5-16의 내용을 요약함
  2. 독서의 기능이란 독서가 개인과 사회에 끼치는 긍정적인 영향으로 문화적 기능, 사회적 기능, 교육적 기능 그리고 생활적 기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박영모, ‘학습사회와 독서.‘ 독서연구, 창간호 (1996), p.94
  3. 김지도, 초등학교 독서교육 (서울 : 교학사, 1998), pp.19-24
  4. 남미영, 엄마가 어떻게 독서지도를 할까 (서울 : 대교출판, 1998), pp.19-21
  5. 김지도 , op. cit., pp.32-34
  6. 신헌재 등, 독서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울 : 박이정, 1993), pp.29-36
  7. AASL/AECT, Information Literacy Standards for Student Learning (Chicago: ALA, 1998), pp.45-46
  8. 학생들은 문제인식(가설 설정), 정보수집(탐구의 설계 및 수행), 정보의 조직화(자료의 해석 및 분석), 논리적으로 생각하기(논리적 추론), 결론도출 이라는 문제해결과정을 통해서 논리적 사고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이민섭, 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능력 (서울: 한이름, 1993), pp.1l-16
  9. ASLA, Policy Statement-Resource Based Learning and the Curriculum. . [cited 2006. 10. 2]
  10. EBC. What is inquiry-based learning. [cited 2006. 10. 2]
  11. Barbara K. Stripling, Sandra Hughes-Hassell, Curriculum Connections Through the Library (London Libraries Unlimited. 2003). p.8
  12. 유현숙, 국가수준의 생애능력 표준설정 및 학습체제 질관리 방안 연구 (III)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03). p.32
  13. 이석재 등,생애능력 측정도구 개발연구 : 의사소통능력 . 문제해결능력 . 자기주도 주습능력을 중심으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03)
  14. Barbara K. Stripling, Sandra Hughes-Hassell, Curriculum Connections Through the Library (London Libraries Unlimited, 2003). pp.7 -8
  15. 전경원, 박정옥,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서울 서원, 1997), p.88
  16. 서혜애, 창의성 계발 교수 . 학습모형 및 자료개발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02), p.24
  17. IRA, Adolescent Literacy : A Position Statement For the Commission Adolescent Literacy of Th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1999-2000, [cited 2006. 10. 20]
  18. Carol A. Kearney. Curriculum Parter: Redefining the Role of the Library Media Specialist (London : GreenWood Press. 2000). pp.2-5
  19. 서울특별시교육청, 학습능력향상을 위한 초등독서지도자료 (서울 : 同교육청. 2005)
  20. 김용철 등, 초등학교 정보와도서관 (서울 : 대한교과서. 2002)
  21. Jenny Hamilton. RESOURCE-BASED LEARNING ACTIVITIES IN HISTORICAL STUDIES. 2004. [cited 2006. 10. 2]
  22. 송기호 등, 독서를 통한 정보활용능력 가이드 개발 : 초등학생용 (서울 : 사단법인 국민독서문화진흥회. 2005).pp.93-96
  23. 함명식, 문헌정보교육학개론 (대구 : 태일사. 2003). p.417. 423. 430
  24. Ibid., p.418
  25. 교육인적자원부,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도서관 운영편랍 (서울 : 同교육청, 2003), p.107
  26. Babara K. Stripling, Sandra Hughes-Hassell, op. cit., p.4
  27. Carol A. Doll, Collaboration and the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 (Maryland : The Scarecrow Press, Inc. 2005), pp,4-5
  28. Silvana Carletti, Suzanne Girard, Kathlene Willing, The Library/Classroom Connection (Ontario Pembroke Publishers Limited, 2001), p.11
  29. Ibid., p.10
  30. Peter Milbury. 'Collaboration: Ten Important Reasons to Talk It Seriously:’ Knowledge Quest (2005. 3.),pp.30-32
  31. 외국의 사례를 보면. 협동수업은 학교 최고 경영자가 전 교과에 적용하도록 강제하는 것보다는 사서교사가 1-2명의 교과교사와의 인간적인 유대관계를 바탕으로 1년에 1-2번 정도 실시하고 학년 및 교과단위로 점진적으로 확대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있다. Carol A. Doll, Carol A. Doll, op. cit., p.20
  32. 자크 아탈리, 인간적인 길 : 새로운 사회민주주의를 위하여, 주세열 옮김 (서울 : 에디터,2006), p.158
  33. Lawrence Leonard, Pauline Leonard. The Continuing Trouble with Collaboration: Teachers Talk. Current Issues in Education (2003. 6), [cited 2006. 5. 18.]
  34. Silvana Carletti, Suzanne Girard, Kathlene Willing, op. cit., p.25
  35. 송기호, 학교도서관 교육의 실제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2006), p.337
  36. 이 모형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 연구보고서와 단행본 등을 참조하기 바람. 송기호,이상훈,이승길,이수경,독서를 동한 정보활용능력 가이드 개발 : 초등학생용 (서울 . 사단법인 국민독서문화진흥회, 2005) : 송기호, 이상훈, 이승길, 이수경, 독서를 통한 정보문제 해결능력 기르기 (서울 : 사단법인 국민독서문화진흥회, 2005):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인용 2006. 11. 10]
  37. 송기호 이상훈, 이승길, 이수경, 독서를 통한 정보문제 해결능력 기르기 (서울 : 사단법인 국민독서문화진흥회,2005), pp.183-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