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고선주 . 옥선화(1993). 부모기로의 전이에 관한 연구 1: 첫자녀 임신기 부부의 결혼적응. 대한가정학회지, 31(2), 55-67
- 김기현(1998). 아버지의 양육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6(9), 462
- 김미숙 . 문혁준(2005).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및 양육 효능감과 양육 행동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3(8), 25-35
- 김수현(1997). 유아용 학습지의 현황 및 인식도에 대한 토론. 한국 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자료집, 100-104
- 김영화(1993). 학부모의 교육열: 사회계층간 비교를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30(4), 173-197
- 김정 . 이지현(2005). 어머니가 지각한 아버지의 양육 참여도와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와의 관계. 아동학회지, 26(5), 245-261
- 김현미 . 도현심(2004).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양육효능감 및 양융행동과 아동의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5(6), 279-298
- 박수자(1996). 지각된 부모의 성취압력과 아동의 학습소외 및 대처행동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수진(2001). 유아기 자녀를 둔 학부모의 조기 특기교육에 관한 실태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백경숙 . 윤지영(2004). 부모역할만족도와 부모역할지능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39, 1-19
- 선미정(1995). 취학전 자녀양육에 대한 아버지의 스트레스연구. 논문집, 15, 33-41
- 신숙재(1997).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사회적 지원과 부모효능감이 양육 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신의진(2002). 조기교육과 발달 병리적 문제. 2002년도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27-42, 한국아동학회
- 안지영(2003) 유아기 자녀의 조기교육 실태와 어머니의 양육 신념, 양육 스트레스 및 성취압력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1(11), 95-111
- 엄선희(1999).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어머니의 자녀 양육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욱환(1999). 한국 사회의 교육열에 대한 고유 이론모형의 탐색. 교육학연구, 37(4), 1-28
- 오은경(2001). 취업모의 양육태도, 배우자의지지 및 직업 만족도가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목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우남희 . 백혜정 . 김현식(2005). 조기사교육 경험이 있는 유아들의 문제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43, 23-43
- 이경숙 . 염현경 . 신윤오(2000). 한국형 부모양육스트레스 척도(Parenting Stress Index)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소아. 청소년 정신의학, 11(1), 70-78
- 이기숙 . 장영희 . 정미라 . 홍용희(2001). 창의적이고 전인적인 유아교육 혁신방안. 교육인적자원부 유아교육정책연구, 교육인적자원부. 2001-24
- 이기숙 . 장영희 . 정미라 . 홍용희(2002). 가정에서의 유아 조기 . 특기교육 현황 및 부모의 인식. 유아교육연구, 22(3), 153-171
- 이미정(1997). 3세 여아의 행동 억제(behavioral inhibition)와 그 관련변인: 영아기 정서성, 부모의 내향성, 부모의 양육 행동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옥(1997). 조기교육 경험요인과 아동의 창의성과의 관계. 교육연구, 5, 99-112
- 이종각(2002). 교육열의 운동법칙과 결합법칙. 교육사회학연구, 12(1), 173-192
- 장혜순 . 박경자 . 조부경(1994). 유치원 학습지 사용 실태 및 내용분석. 어린이교육, 14, 73-86
- 전귀연 . 김수경(2005).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가 교사로서의 부모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3(1), 35-51
- 전춘애 . 박성연(1998). 어머니 자녀 양육 스트레스와 관련된 심리사회적 변인들.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6(1), 1-11
- 조혜선(2004). 조기교육과 어머니 역할. 한국 여성학, 20(1), 123-161
- 최경희(2001). 한.일의 육아불안 및 육아스트레스에 최근 연구동향. 유아교육학논집, 5(2), 207-226
- 최형성(2005). 남녀아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사회적 지원, 스트레스 및 아동의 기질. 아동학회지, 26(1), 317-328
- 통계청(2001). 교육사회부문조사
- 한정신(1998). 한국 여성의 교육열 탐구. 아세아여성연구, 37, 67-99
- 한지혜(2004). 취학 전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조기교육열. 열린유아교육연구, 9(1), 219-251
- 현미숙(2004). 유아기 부모를 위한 부모역할지능척도(PIS)의 개발. 아동학회지, 25(6), 15-34
- 홍은자(2002). 어머니 성취압력과 학원, 학습지 이용이 유아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이화교육논총, 12, 137-146
- 황창연(1996). 취학전 교육의 팽창과정과 팽창요인에 관한 연구. 교육사회학 연구, 8(2), 57-76
- 황혜신(2003). 조기교육에 대한 실태 및 부모의 인식. 열린교육연구, 11(2), 69-85
- 일본 국립교육정책 연구소(2001). 조기교육의 실태에 관한 종합적 조사 연구. 문부성 생애학습국
- 牧野 카쯔코(1982). 영유아 자녀를 둔 어머니의 생활과 육아불안. 가정교육연구소 기요
- 鈴木眞由子, 枾野茂美(1998). 조기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검토. 니카타대학 교유인간과학부 기요 인문 . 사회과학편
- Abidin, R. R.(1990). Introduction to the special issue: The stress of parenting.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19, 298-301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1904_1
- Abidin, R R(1992).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behavior.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1, 401-412
- Akazawa, K, Kinukawa, N., Shippey, K., Gondo, K., Hara, T. & Nose, Y.(1999). Factors affecting maternal anxiety about child rearing in Japanese mothers. Acta Paediatr, 88, 428-430 https://doi.org/10.1080/08035259950169828
- Anthony, L. G., Anthony, B. J., Glanville, D. N., Naiman, D. Q., Waanders, C. & Shaffer, S.(2005). The relationships between parenting stress, parenting behavior and preschoolers' social competence and behavior problems in the classroom,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4, 133-154 https://doi.org/10.1002/icd.385
- Belsky, J., Crnic, K. & Woodworth, S.(1996). Trouble in thesecond year: Three questions about family interaction, Child Development, 67, 556-578 https://doi.org/10.2307/1131832
- Benzies, K. M., Harrison, M. J. & Magill-Evans, J.(2004). Parenting stress, marital quality, and child behavior at age 7 years. Public Health Nursing, 21, 111-121 https://doi.org/10.1111/j.0737-1209.2004.021204.x
- Crnic, K. A., Gaze, C. & Hoffman, C.(2005). Cumulative parenting stress across the preschool period: Relations to maternal parenting and child behavior at age 5.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4, 117-132 https://doi.org/10.1002/icd.384
- Crnic, K. & Low, C.(2002). Everyday stresses and parenting. In: M. Bornstein(Ed.), Handbook of parenting: Practical issues in parenting(55-94) Washington, DC: Lawrence Erlbaum
- Davies, S.(2004). School choice by default? Understanding the demand for private tutoring in Canada. American Journal of Education, 110(3), 233-255 https://doi.org/10.1086/383073
- Holden, G. W. & Ritchie, K. L.(1988). Child rearing and the dialectics of parental intelligence. In J. Valsiner(Ed.), Parental cognition and adult child interaction(30-59). N. J.: Ablex
- Kail, R. & Pellegrino, J. W.(1985). Human intelligence: Perspectives and prospects. N. Y: Freeman
- Manzo, K, K.(2002). Japanese schoolchildren 'cram' to boost achievement. Education week, 21(43), 8
- McGillicuddy-De Lisi, A. V. & Sigel, I. E. (1995). Parental beliefs. In M. H. Bornstein(Ed.), Handbook of parenting, vol 4(333-358), N. 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Miller, C. L., Heysek, P. J., Whitman, T. L. & Borkpwski, J. G.(1996). Cognitive readiniess to parent and child intellectual-emotional development of adolescent mothers. Developmental Psychology, 32, 533-541 https://doi.org/10.1037/0012-1649.32.3.533
- O'Collaghan, M. F., Borkpwski, J. G., Whitman, T. L., Maxwell, S. E. & Keogh, D.(1999). A model of adolescent parenting: The role of cognitive readiness to parent.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9(2), 203-225 https://doi.org/10.1207/s15327795jra0902_5
- Reitman, D., Currier, R. & Stickle, T.(2002). A critical evaluation of the parenting stress index-short form(PSI-SF) in a Head Start population.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31, 384-392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3103_10
- Sanders, M. R., & Woolley, M. L.(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maternal self-efficacy and parenting practices: implications for parent training. Child: Care, Health & Development, 31(1), 65-73 https://doi.org/10.1111/j.1365-2214.2005.00487.x
- Seth, M. L.(2002). Education fever: Society, politics, and the pursuit of schooling in South Korea. HI: University of Hawaii Press
- Webster-Stratton, C.(1990). Stress: A potential disruptor of parent perceptions and family interactions.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19, 302-312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1904_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