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Study on the Tourism Information System using UCC

UCC를 이용한 관광정보시스템 연구

  • 양성수 (제주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 허향진 (제주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 최병길 (제주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 박시사 (제주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Published : 2007.02.28

Abstract

It is widely recognized that tourism information can be defined as useful and reliable reference which significantly influences the traveler's decision making. As the tourism organizations with online network, along with information system offer an array of information to the public, the passengers more frequently seek and search needed information via internet. However, currently existing tourism contents are mainly designed for suppliers, being viewed by customers perspective, those contents do not reflect the clients inquiries and needs. With the advent of consumer based technology and favorable environment, current tourism-related web sites show some changes from tourism suppliers to User-Created Contents(UCC). The major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dentify the tourism contents provided by both supplier and tourists themselves. Additionally, this paper also indicates research issues for further study.

관광정보는 관광 상품에 대한 정보로써 관광수요자 즉 관광객이 관광의사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말한다 이러한 자료는 인터넷을 활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한 관광객들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관광정보시스템으로 칭하는 웹상에서 서비스되는 콘텐츠들은 공급자위주로 정보 갱신 및 운영을 하고 있어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을 측면으로 볼 때 이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최근 콘텐츠 기술의 발달로 인해 콘텐츠 제작 기술은 소비자가 직접 만들 수 있는 환경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현재 많은 웹사이트에서 소비자가 제작한 콘텐츠들은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관광정보 제공에 있어 공급자가 제공하는 콘텐츠와 소비자가 직접 제작한 만든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살펴본 방안을 토대로 향후 연구방안을 제시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H Werd, Princíple of Intemet Marketing, Int'l Thomson, pp.2- 26, 1999
  2. R. Steven and R Judith, Information Systems: AMalagement Approach,pp.2-37,2004.
  3. 하동현, 조문식, 관광사업론, 대왕사, pp.440-462, 2004.
  4. 최병길, IT혁명과 관광, 백산출판사, 2004.
  5. 김경호, "관광마케팅 믹스에 관한 서설적 연구" 산경논문 제 16집, 제주대학교 관광과경영경제연구소, p.105, 2002.
  6. J. Sheldon, "Tourism Inforrnation Technology," CAB lntemational, p.240,1997
  7. 홍상진, 유료 언터넷 콘텐츠 특성과 플로우, 만족및 재구에 의도에 관한 연구, 경기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p.5, 2006
  8. 박인철, "UCC 기반의 관광 동영상 콘벤츠 생성방안''', LonIn Tourims 2006 학술발표대회, pp.277-288, 2006.
  9. M Richins, "Negtive Word-of-Mouth by Dissatisfied Consumers: A Pilot Study," Joumal of .Marketing, Vol. 47, No.4, pp.63-79, 1983.
  10. 도경남, "소비자 특성과 정보특성에 따른 구전커뮤니케이션의 영향력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제41호, pp.193-211, 1998.
  11. 정수연, 박철, "온라인 구전에 관한 내용분석; 볼유형과 제륨유형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p.499, 2005
  12. 박찬, 유창조, "온라인에서의 구전커뮤니케이션이 상표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상표사용후기와 답글을 중심으로" 소비자 연구, 제 17권, 제 1호, pp.73-79, 2006
  13. 이현선, 리대룡, "구전으로서 온라인 사용 후기의 효과에 관한 연구" 홍보학 연구, 제8권, 제2호, pp.234-268, 2004.
  14. 천명환, "쇼핑몰 콘텐츠에서 정보수신자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3호 pp.75-84 2006.
  15. llTA, 비 디오 공유사이트 YouTube 제2의 Naptster 여부 관심, 주간기술동향, 통권 제1251 호, 2006.
  16. 황지연, 성지환, "융합시대 사회문화 트렌드와 ucc활용전망" 정보통신정책, 제 18권, 제 17호,pp.26-55, 2006.
  17. 박현지, 남미리, 박경난, "모바일 관광정보서비스에 대한 고객 수용행태 분석", 국제관광학술대회, pp.169-190, 2006.
  18. 이태민, 조호현, 김동원, "모바일 인터넷의 상호작용성 구성요인이 서비스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 비지니스연구, 제7권, 제2호, pp.23-53,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