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정혜. (2000). 감각추구성향, 스트레스, 대처방식, 사회적지지가 인터넷의 중독적 사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70-271
- 김세정, 현명호. (2005). 강박구매 성향과 충동성, 일상적 스트레스 및 대처방식 간의 관계: 여대생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0(1), 1-16
- 김병태. (2002). 부부 행복 클리닉. 서울: 생명의 말씀사
- 박영신, 박은주. (2003). 의복중독 구매 성향에 따른 의복구매여부 영향 변수들의 연구. 복식문화연구, 11(3), 352-366
- 박혜정. (2003). TV 홈쇼핑에서의 패션제품 구매자의 강박구매. 한국의류학회지, 27(5), 588-599
- 백화점에 매일 가는 사람 있을까. (2006, 8. 15). 조선일보, p. B1
- 손경애. (2003). 청소년의 사회심리적 특성이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교육학연구, 41(2), 523-548
- 송원영, 오경자. (1999). 자기효능감과 자기통제력이 인터넷의 중독적 사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임상심리학회 하계학술대회, 127-132
- 신종 '생활형' 중독-당신도 예외가 아니다 '혹시 나도 모르는 중독이...?. (2006, 2. 7). 문화일보. 자료검색일 2006, 8. 6, 자료출처 http://www.munhwa.com
- 이경님. (2004). 개인적 변인과 환경적 변인이 아동의 게임 중독경향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2(4), 99-118
- 이승희, 신초영. (2004). 패션제품 강박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변인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8(5), 658-667
- 이승희. (2004). 인터넷 중독정도에 따른 중독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패션제품을 중심으로. 패션비즈니스학회지, 8(5), 136-143
- 이승희, 정진원. (2005). 인터넷 쇼핑중독구매에 관한 연구 모형-인터넷 중독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9(1), 167-176
- 이시영, 이세용, 김은정, 오승근. (2000). 청소년의 인터넷중독과 자녀교육. 서울: 삼성생명공익재단 사회정신건강연구소
- 이정민. (2003). 쇼핑중독 집단의 심리적 특성: 자기개념, 우울증 및 충동성을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최정아. (1998). 청소년의 음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환경적 요인과 인지적 요인을 중심으로. 청소년 상담연구, 6(1), 151-178
- Alice, H. & Wilhelm, M. S. (1992). Compulsive buying: An exploration into self-esteem and money attitudes.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13, 5-18 https://doi.org/10.1016/0167-4870(92)90049-D
- Arnett, J. (1989). Understanding reckless behavior in adolescence. Pap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of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Kansas City
- Barratt, E. S. & Patton, J. H. (1983). Impulsivity: Cognitive, behavioral, and psychophysiological correlates. In M. Suckerman (Ed.), Biological bases of sensation seeking, impulsivity, and anxiety. N.Y.: Hillsdale, N.J. Erlbaum
- Beck, A. T. (1978). Cognitive therapy and emotional disorders. NY: International Universities Press
- Burcher, J. N., Dahlstrom, W. G., Graham, J. R., Tellegen, A., & Kraemmer, B. (1989).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 (MMPI-2). Manual for administration and scoring.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 d'Astous, A. (1990). An inquiry into the compulsive side of normal consumers. Journal of Consumer Policy, 13, 15-31 https://doi.org/10.1007/BF00411867
- d'Astous, A., Malitais, J., & Roberge, C. (1990). Compulsive buying tendencies of adolescent consumer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7, 306-312
- Elliot, R., Eccles, S., & Gournay, K. (1996). Revenge, existential choice and addictive consumption. Psychology and Marketing, 13. 355-356
- Faber, R. J., O'Guinn, T. C., & Krych, R. (1987). Compulsive consumptio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4, 132-135
- Faber, R. J. & O'Guinn, T. C. (1988). Compulsive consumption and credit abuse. Journal of Consumer Policy. 11, 97-109 https://doi.org/10.1007/BF00411522
- Faber, R. J. & O'Guinn, T. C. (1992). A Clinical screener for compulsive buying. Journal of Research, 19, 459-469
- Gottfredson, M. & Hirschi, T. (1990). A general theory of crime. Palo Alto,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 Gray, J. A. (1981). A critique of eysenck: Theory of personality. In H. J. Eysenck (Ed.), A model for personality. Berlin: Springer verlag
- Greene, K. (2000). Targeting adolescent risk-taking behavior: The contributions of egocentrism and sensation-seeking. Journal of Adolescence, 23, 439-461 https://doi.org/10.1006/jado.2000.0330
- Harber, S. (1983). Comprehensive psychiatric nursing (2nd ed.). New York: McGraw Hill
- Heider, D. (1958). The psychology of interpersonal relations. New York: Wiley
- Lazarus, R. S. (1976). Pattern of adjustment. New York: McGraw Hill
-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 Lee, S. H., Lennon, S., & Rudd, N. (2000). Compulsive consumption tendencies among television shoppers.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Research Journal, 28(4),463-488 https://doi.org/10.1177/1077727X00284003
- Logue, A. W. (1995). Self-control. englewood Cliff-. NJ: PrenticeHall
- McElroy, S., Keck, P., Pope, Jr. H., Smith, J., & Strakowski, S. (1994). Compulsive buyiug: A report of 20 cases. Journal of Clinical Psychiatry, 55, 242-248
- Morahan-Marrin, J. M. & Schumacher, P. (1997). Incidence and correlates of pathological internet usage. Paper Presented at the 105th Annual Convention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Chicago, Illinois
- O'Guinn, T. C. & Faber, R. J. (1989). Compulsive consumption. Advanced in Consumer Research, 14, 132-345
- Scherhorn, G. (1990). The addictive trait in buyiug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Policy, 13
- Shaffer, H., Hall, M., & Bilt, J. (2000). Computer addiction: A critical consideration. American Journal of Ortho Psychiafry, 70(2), 162-168 https://doi.org/10.1037/h0087741
- Valence, G., D'Astous, A., & Fortier, L. (1988). Compulsive buying: Concept and measuremen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1, 419-433
- Young, K. S. (1996). Psychology of computer use: XL Addictive use of the internet: A case that breaks the stereotype. Psychological Reports, 79, 899-902 https://doi.org/10.2466/pr0.1996.79.3.899
- Zuckerman, M. (1979). Sensation seeking: Development of the sensation seeking sales. A Historical Overview, 3, 95-121
- Zuckerman, M. (1994). Behavioral expressions and biosocial bases of sensation seeking.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Cited by
-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Richmond Compulsive Buying Scale vol.56, pp.1, 2017, https://doi.org/10.4306/jknpa.2017.56.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