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공병천, "상위평가에 관한 비판적 논고 : 중앙 행정기관평가를 중심으로", 한국행정연구, 제14권, 제1호(2005), pp.66-95
- 김기환, "정보화사업 타당성분석제도의 개선 방향 모색 : 공공분야 타당성분석제도들의 비교를 중심으로", 정보화정책, 제12권, 제1 호(2005), pp.59-77
- 김은순, 윤상오, "정보화 사업 평가기준 도출 에 관한 연구 : Q 방법론을 사용하여", 지방 정부연구, 제5권, 제4호(2001), pp.207-226
- 김준한, "중앙정부의 정보화 평가체계 정립", 한국행정학보, 제36권, 제4호(2002) pp.1-20
- 김희철, 이대용, "ERP 시스템 주성공요인에 따른 도입특성에 대한 연구", 한국정보전략 학회 1999 추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1999, pp.345-353
- 노미현, "ERP 시스템의 구현성공과 도입성 과에 관한 연구", 중소기업연구, 제26권, 제1호(2004), pp.3-26
- 문태수, "공공부분 정보화사업의 경제성 평 가방법론 개발", 정책분석평가학회보, 제13 권, 제1호(2003) pp.47-84
- 박종수, "정보화사업 메타평가를 위한 CIPOU 모형 개발", 한국정책학회 2003 추계학술대 회 논문집, 2003, pp.65-100
- 산업자원부․중소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 IT 화 사업계획 2002
- 안봉근, 주기중, 권해익, "포괄적인 정보시스 템 성과평가모형에 관한 연구", 경영과학, 제21권, 제2호(2004), pp.111-122
- 양재진, 정명주, 정진우, "공공정보화사업의 사전평가 모형 구상 : 예산과의 연계와 사업 실효성 확보방안을 중심으로", 정보화정책, 제10권, 제3호(2003), pp.156-177
- 오철호, 정홍원, "정보화사업의 사전평가 모 형과 방법론 탐색 : 하나의 가설", 한국정책 분석평가학회보, 제12권, 제2호(2002) pp.235- 266
- 윤상오, "정보화가 국가경쟁력에 미치는 효 과분석", 한국행정학보, 제34권, 제3호(2000), pp.47-71
- 윤상오, "국가정보화사업평가 효율화방안 연 구",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제15권, 제1호 (2004), pp.379-403
- 윤종수, 한경수, 한재민, "조직성숙수준에 따 른 BPR의 주요성공요인과 성과간의 관련성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7권, 제2호(1997), pp.103-135
- 이국희, "기업정보시스템의 평가를 위한 모 형", 경영정보학연구, 제2권, 제1호(1992), pp.17-33
- 이기식, "광역지방자치단체 정보화사업의 평 가 : 충청북도사례를 중심으로", 정책분석평 가학회보, 제10권, 제2호(2000), pp.261-282
- 이상엽, "IT 성과평가 접근방법과 사례",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제2회 SW발주관리 심포지엄, 2004
- 이상천, 홍정완, "정보화 효과지표의 업종별 분석", 산업공학, 제14권, 제4호(2001), pp. 421-428
- 이재남, 김영걸,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성 공을 위한 인과모형에 관한 연구 : 구조방정 식 모형 접근방법", 경영학연구, 제28권, 제3호(1999) pp.799-822
- 이종호, 주상호, "ERP 시스템 도입요인과 성 과변수에 관한 연구", 생산성논집(구생산성 연구), 제16권, 제2호(2002), pp.95-116
- 이주헌, 고형대,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의 체계", 정보처리학회지, 제1권, 제3호(1994), pp.7-14
- 이찬구, "메타 평가의 구성 요소 및 모형 설 계에 관한 연구", 정책분석평가학회보, 제7 권, 제2호(1992), pp.5-23
- 장경서, 서길수, 이문봉, "ERP 시스템 구현 핵 심성공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2권, 제2호(2000), pp.255-281
- 정명주, "정보화 성과관리를 위한 정보화 평 가체계 정립방안", 제2회 정보화평가 심포 지움 발표논문집, 2000, pp.121-132
- 정명주, "정보화 평가체계의 현황 및 문제 점",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2001 추계학술 대회 발표논문집, 2001, pp.259-279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전자정부사업 성과평 가모델 연구, 2003
- 정보화추진위원회, 국가정보화 평가시행계 획, 2004
- 정보화추진위원회, 국가정보화 평가시행계 획, 2005
- 정승렬, 정성현, 배준범 "리엔지니어링 성공 요인의 이원론적 분석", 경영정보학연구, 제11권, 제2호(2001), pp.205-221
- 정해용, 김상훈 "정보시스템 평가지표 개발 에 관한 실증적 연구 : 공공부분을 중심으로." 한국경영과학회지, 제28권, 제4호(2003), pp.155-189
- 정해용, 김상훈, "공공정보화사업 추진단계별 평가항목 개발 : 문화정보화사업을 중심으로", 정보화정책, 제11권, 제1호(2004), pp.106-125
- 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 중소기업 정보화 성 과평가 연구보고서, 2004
- 중소기업청․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 중소기 업 정보화지원정책 성과평가체계 연구, 2005
- 최동수, "우리나라 정보통신산업의 성장과 생 산성 분석", 국가기간 전산망 저널, 제2권, 제2호(1995), pp.36-47
- 한국개발연구원, 공공부문의 성과관리, 2004
- 한국문화정보센터, 문화정보화사업 평가 및 성과측정 지침에 관한 연구, 2003
- 한국전산원, 정보화사업평가편람, 1997
- 한국전산원, 국가정보화평가 발전방안, 1999a
- 한국전산원, 정보화사업의 경제적 효과분석 에 관한 연구, (1999b)
- 한국전산원, 정보화사업 평가방법론 연구, 1999c
- 한국전산원, 공공부분 정보화사업 평가를 위한 BSC 모형, 2001a
- 한국전산원, 업종별 정보화 경제성 분석 및 실행지침개발, 2001b
- 한국전산원, 정보화 평가제도 연구: 해외사 례를 중심으로, 2002
- 한국전산원, 정보화사업 사전타당성분석 방 법론 연구, 2004a
- 한국전산원, 정보화사업 투자 선정을 위한 의사결정 지침 연구, 2004b
- 한국행정연구원, 결과중심의 성과측정 및 성과관리체제에 관한 연구, 1999
- Baily, J. E. and S. W. Pearson, "Development of a Tool for Measuring and Analyzing Computer User Satisfaction", Management Science, Vol.29, No.5(1983) pp.530-545 https://doi.org/10.1287/mnsc.29.5.530
- Bakos, J. Y. and C. F. Kemerer, "Recent Applications of Economic Theory in Informations Technology Research", Decision Support Systems, No.8(1992), pp.365-386
- Benson, R. J. and M. M. Parker, Information Economics-Linking Business Performance to Information Technology, Prentice Hall(1988)
- DeLone, W. H. and E. R. McLean, "Information Systems Success :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3, No.1(1992), pp. 60-95 https://doi.org/10.1287/isre.3.1.60
- DeLone, W. H. and E. R. McLean, "The DeLone and McLean-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19, No.4(2003), pp.9-30 https://doi.org/10.1080/07421222.2003.11045748
- Dick, A. S. and K. Basu, "Customer Loyalty : Toward an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Journal, Vol.22, No.2(1994), pp.99-113 https://doi.org/10.1177/0092070394222001
- Dobbins, J. H. and R. G. Donnely, "Summary Research Report on Critical Success Factors in Federal Government Program Management", Acquisition Review Quarterly, Vol.5, No.1(1998), pp.61-82
- Doll, W. J. and G. Torkzadeh, "A Discrepancy Model of End-User Computing Involvement" Management Science, Vol.35, No.10(1989), pp.1151-1171 https://doi.org/10.1287/mnsc.35.10.1151
- Field, R., "When Bad Things Happen to Good Project", CIO, No15(1997), pp.55-62
- Flynn, N., "Performance Measurement in Public Sector Services", Policy and Politics, Vol.14, No.3(1986), pp.389-404 https://doi.org/10.1332/030557386782628172
- Fornell, C., M. D. Johnson, E. W. Anderson, J. S. Cha, and B. E. Bryand, "The American Customer Satisfaction Index : Nature, Purpose, and Findings", Journal of Marketing, Vol.60, No.4(1996), pp.7-18 https://doi.org/10.2307/1251898
- General Services Administration(GSA) Performance-Based Management : Eight Steps To Develop and Use Information Technology Performance Measures Effectively 1997
- Grover, V., S. R. Jeong, and A. H. Segars, "Information Systems Effectiveness : The Construct Space and Pattern of Application", Information and Management, No.31(1996), pp.177-191
- Hamilton, S. and Chervany, N. L. "Evaluating Information System Effectiveness- Part I : Comparing Evaluation Approache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Quarterly, Vol.5, No.3(1981), pp.55-69 https://doi.org/10.2307/249291
- Heatley, J., R. Agarwal, and M.Tanniru, "An Evaluation of an Innovative Information Technology-the Case of Carrier EXPERT", Journal of Strategic Information Systems, Vol.4, No.3(1995), pp.255-277 https://doi.org/10.1016/0963-8687(95)96805-I
- Ives, B. and M. H. Olson, "User Involvement and MIS Success : A Review R esearch", Management Science, Vol.30, No.5(1984), pp.586-603 https://doi.org/10.1287/mnsc.30.5.586
- Jurison, J., "Software Project Management : The Manager's View", Communications of AIS, Vol.2, No.17(1999), pp.3-12
- Kaplan, R. S. and D. P. Norton, "The Balanced Scorecard-Measures that Drive Performance", Harvard Business Review, Vol.70, No.1(1992), pp.71-79
- Kettinger, W. J. and C. C. Lee, "Perceived Service Quality and User Satisfaction with the Information Services Function", Decision Sciences, Vol.25, No.(5-6)(1994), pp.727-766
- Larson, R. and L. Berliner, "On Evaluating Evaluations", Policy Sciences, Vol.16, No.2(1983), pp.147-163 https://doi.org/10.1007/BF00138348
- Levitt, M. and M. Joyce, The Growth and Efficiency of Public Spending, Gambridge : Cambridge University Press(1987)
- Marchand, D. A., W. J. Kettinger, and J. D. Rollins, Making the Invisible Visible, John Wiley and Sons, Ltd(2001)
- Marchand, D. A., W. J. Kettinger, and J. D. Rollins, "Information Orientation : People, Technology and the Bottom Line", Sloan Management Review, Vol.41, No.4(2000), pp.69-80
- Myers, B. L., L. A. Kappelman, and V. R. Prybutok, "A Comprehensive Model for Assessing the Quality and Productivity of the information Systems Function : Toward a Theory for information Systems Assessment", Information Resources management Journal, Vol.10, No.1 (1997), pp.6-25 https://doi.org/10.4018/irmj.1997010101
- NTIA (National Tele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Administration) Technology Opportunities Program(2001)
- OECD (1994). Performance Management in Government : Performance Measurement and Result-Oriented Management, No.3, Public Management Occasional, 1994
- OECD (1999). Improving Evaluation Practices : Best Practice Guidelines for Evaluation and Background Paper, 1999
- Pinto, J. K. and D. P. Slevin, "Critical Factors in Successful Project Implementation", IEEE Transac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EM-34, No.1(1987), pp.22-27 https://doi.org/10.1109/TEM.1987.6498856
- Pitt, L. F., R. T. Watson, and C. B. Kavan, "Service Quality : A Measure of Information Systems Effectivenes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Quarterly, Vol.19, No.2(1995), pp.173-187 https://doi.org/10.2307/249687
- Porter, M. E. and V. E. Millar, "Technology and Competitive Advantage", Harvard Business Review, Vol.15, No.3(1985)
- Porter, M. E., Competitive Strategy, Free Press, New York(1980)
- Ross, J. W., C. M. Beath, and D. L Goodhue, "Develop Long-Term Competitiveness Through IT Assets", Sloan Management Review, Vol.38, No.1(1996), pp.31-42
- Saunders, C. S. and Jones, J. W. "Measuring Performance of the Information Systems Functions",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8, No.4(1992), pp.63-82 https://doi.org/10.1080/07421222.1992.11517939
- Schneider, A. L., "The Evolution of a Policy Orientation for Evaluation Research : A Guide to Practice",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vol.46, No.4(1986), pp.356-363 https://doi.org/10.2307/976310
- Scott, J., "The Measurement of Information Systems Effectiveness : Evaluating a Measuring Instrument", Proceedings of the 1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Vancouver, British Columbia, 1994, pp.111-128
- Scriven, M., "An Introduction to Metaevaluation", Educational Product Report, No.2(1969), pp.36-38
- Serafeimidis, V., "A Review of Research Issues in Evaluation of Information Systems", Information Technology Evaluation Methods and Management, pp.58-77. W. V. Grembergen(ed.), London : Idea Group Publishing, 2000
- Swiss, J. E., "Performance Monitoring Systems", Accountability for Performance, David Ammons(ed.), Washington, D. C. : ICMA, 1995
- Watson, R. T., L. F. Pitt, and C. B. Kavan, "Measuring Information Systems Service Quality : Lessons From Two Longitudinal Case Studie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Quarterly, Vol.22, No.1(1998), pp. 61-79 https://doi.org/10.2307/249678
- Yolande, E. C., "IT Value: the greate divide between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and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Measures",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16, No.4(2000), pp.225-261 https://doi.org/10.1080/07421222.2000.11518272
- Zeithaml, V. A., L. L. Berry, and A. Parasuraman,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Vol.60, No.2(1996) pp.3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