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병서. 경영학 교과목에 대한 웹활용 PBL 방법론의 적용과 학습 성과에 관한 연구. 교육정보 미디어연구. 2006;12(3):231-257
- 강이철, 이원하. 웹기반 가상토론 환경이 학습자의 관점변화에 미치는 영향 : 사회과 상조적 의사결정 모형 활용. 교육공학연구, 2000;16(1); 3-27
- 강인애, 이민수, 김종화, 이인수. 웹 기반 문제중심 학습(problem-based learning)의 개발사례: 초등, 고등, 대학교의 경우. 교육공학연구, 1999;15(1), 301-330
- 고윤정. Web-PBL 환경에서 커뮤니케이션 강화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정보학연구, 2006;16(4):179-202
- 과학기술부. 연구개발관리 cyber 교육시스템 구축 방안에 관한 연구. 2000
- 권성호. 교육공학의 탐구. 양서원. 1998
- 나일주(편). 웹기반 교육. 교육과학사. 1999
- 류근웅. 인터넷 활용 문제중심학습을 통한 초등 음악 교수 - 학습지도. 음악교육연구, 2003;25: 1-15
- 문제중심 학습의 이해. 정복례 외 공역. 현문사. 2003
- 백영균 외. 웹 기반 학습환경의 준비와 개발도구. 원미사. 1999
- 사이버 교육체제 실태 조사 연구.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1
- 서경선. 웹 활용 문제중심학습 모형의 실증적 효과. 교육방법연구, 2002;14(20):45-68
- 장경원. 온라인 PBL에서 학습자들의 문제해결 활동 특성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구-교육정보방송연구, 구-교육방송연구), 2006;12(3):33-63
- 정복례 외 역. 문제중심 학습의 이해. (Donald R. Woods 저).현문사. 2003
- 정경미. 웹기반 문제중심학습 수업 사례연구.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007;13(1):161-196
- 조연순, 구성혜, 박지윤, 박혜영. 문제중심학습의 교수 학습과정 연구 : 초등과학 수업에의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2005;18(1): 61-87
- 한정선. 웹 기반 학습에서 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정보기술에 대한 태도 및 자기효능감의 관계에 대한 논의. 교육정보미디어연구(구-교육 정보방송연구, 구-교육방송연구), 2006;12(4): 29-50
- 홍성태. 사이버 공간 사이버 문화. 문화과학사. 1997
- Austin EJ, Evans P, Magnus B, O'hanlon K. A preliminary study of empathy, emotional intelligence and examination performance in MBChB students. Med Educ. 2007;Jul;41(7): 684-9 https://doi.org/10.1111/j.1365-2923.2007.02795.x
- Bland JM. Teaching statistics to medical students using problem-based learning: the Australian experience. BMC Med Educ. 2004 Dec 10;4(1):31
- Choi H. A problem-based learning trial on the Internet involvi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 Nurs Educ. 2003;Aug;42(S): 359-63
- DeWald JP, McCann AL. Developing a competency-based curriculum for a dental program. J Dent Educ. 1999 Nov;63(11): 793-804
- Donner RS, Bickley H. Problem-based learning in American medical education: an overview. Bull Med Libr Assoc. 1993;July;81(3):294-298
- Furber C, Hickie J, Lee K, McLoughlin A, Boggis C, Sutton A, Cooke S, Wakefield A. Interprofessional education in a midwifery curriculum: the learning through the exploration of the professional task project (LEAPT). 2004, Midwifery. 2004;Dec;20(4): 358-66 https://doi.org/10.1016/j.midw.2004.04.001
- Green CJ. van Gyn GH, Moehr JR, Lau FY, Coward PM Introducing a technology-enabled problem-based learning approach into a health informatics curriculum. Int J Med Inform. 2004;Mar;18;73(2):173-9
- Hwang SY, Kim MJ. A comparison of problem-based learning and lecture-based learning in an adult health nursing course. Nurse Educ Today. 2006;May;26(4):315-21 https://doi.org/10.1016/j.nedt.2005.11.002
- Jang KS, Hwang SY, Park SJ, Kim YM, Kim MJ. Effects of a Web-based teaching method o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learning of electrocardiography. J Nurs Educ. 2005;Jan;44(l):35-9
- Neville AJ, MB, ChB, MEd, and Norman GR, PhD, PBL in the undergraduate MD program at McMaster University: three iterations in three decades. Acad Med. 2007;Apr;82(4):370-4 https://doi.org/10.1097/ACM.0b013e318033385d
- Phillips JM. Strategies for active learning in online continuing education. J Contin Educ Nurs. 2005;Mar-Apr;36(2):77-83
- Reznich CB, Werner E. Facilitators' influence on student PBL small group session online information resource use: a survey. BMC Med Educ. 2004;Jun15;4:9 https://doi.org/10.1186/1472-6920-4-9
- Ross LA, Crabtree BL, Theilman GD, Ross BS, Cleary JD, Byrd HJ, Implementation and refinement of a problem-based learning model: a ten-year experience. Am J Pharm Educ. 2007;Feb15;71(1):1-14 https://doi.org/10.5688/aj710101
- Strornso HI, Grottum P, Hofgaard Lycke K. Changes in student approaches to learning with the introduction of computer-supported problem-based learning. Med Educ. 2004; Apr;38(4):390-8 https://doi.org/10.1046/j.1365-2923.2004.01786.x
- Uys LR, Van Rhyn LL, Gwele NS, McInerney P, Tanga T. Problem-solving competency of nursing graduates. J Adv Nurs. 2004;Dec; 48(5):500-9 https://doi.org/10.1111/j.1365-2648.2004.03232.x
- Van Diest R, van Dalen J, Bak M, Schruers K, van der Vleuten C, Muijtjens A, Scherpbier A. Growth of knowledge in psychiatry and behavioural sciences in a problem-based learning curriculum. Med Educ. 2004 Dec; 38(12):1295-301 https://doi.org/10.1111/j.1365-2929.2004.02022.x
- Vernon DT, Blake RL. Does problem-based learning work? A meta-analysis of evlauate research. Acad Med. 1993;Jul:68(7) :550-63 https://doi.org/10.1097/00001888-199307000-00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