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순희, 노정원, 박종윤, 1998, 과학 교육 연구에 사용된 GALT 완본과 축소본에 대한 조사 연구. 한국과학교육 학회지, 18(3), 399-413
- 권오남, 김희백, 신동희, 정경아, 2005, 여학생의 수학.과학 성취도 제고를 위한 교수-학습 과정 혁신 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정책연구과제 연구보고서, 2005-공모-11, 324 p
- 김경순, 노태희, 2006, 분자의 운동에 대한 개념 학습에서 상호 동료 교수 전략을 활용한 CAI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2), 298-306
- 김성원, 최성연, 2002, 영재아의 부모 특성이 영재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3), 671-681
- 김영민, 1985, 한국의 과학교육 연구 내용 분석. 한국과학 교육학회지, 5(2), 139-146
- 김영민, 오종실, 한용술, 1987, 한국의 과학 교육 관련 학회들의 연구 내용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7(2), 15-20
- 김희백, 김미영, 임성민, 2004, 일반계 고등 학생의 성별 과학 선호도와 인과 요인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387-398
- 남철우, 최춘호, 김정길, 김석중, 송판섭, 한광래, 최도성, 2002, STS 교수-학습이 초등 학교 과학적 태도 교육에 미치는 효과.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21(2), 159-170
- 노국향, 최미숙, 최승현, 박경미, 신동희, 201, PISA 2000 평가 결과 분석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PRE 2001- 9-1, 219 p
- 노태희, 최용남, 1996a, 성 역할의 관점에서 조사한 과학자와 자신에 대한 이미지의 격차 및 과학 관련 태도와의 관련성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16(3), 401-409
- 노태희, 최용남, 1996b, 남녀 혼성반 학생들의 과학 수업 환경에 대한 인식의 성별 차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4), 246-253
- 노태희, 변순화, 전경물, 권혁순, 2003, 화학 개념 학습에서 역할 놀이 비유 활동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3), 246-253
- 박규은, 김규용, 오덕철, 1991, 미국 대학을 중심으로 한 과학 교육 분야 박사 학위 논문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1 (1), 73-82
- 박영효, 홍승호, 2006, Driver의 학습 모형이 초등 학생들의 꽃에 대한 오개념 교정에 미치는 성별, 지역별 영향 분석.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25(3), 231-243
- 박 정, 2006, 우리 나라 여학생과 남학생의 OECD/PISA 과학적 소양 평가 문항에서의 차별 기능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26(3), 440-449
- 박 정, 곽영순, 김경희, 정은영, 이미경, 최석진, 최운식, 김선희, 이종희, 허 명, 2004a, 남.여학생의 성취도 차이 해소 방안: TIMSS와 PISA 2003 결과를 반영하여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PRE 2004-10, 156 p
- 박 정, 정은영, 김경희, 한경혜, 2004b, 수학 . 과학 성취도 추이 변화 국제 비교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PRE 2004-3-2, 206 p
- 박학규, 권재술, 1991, 물리 문제 해결에 관한 최근 연구의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1(2), 67-77
- 성숙경, 김주래, 한인옥, 이진승, 정대홍, 서정쌍, 1998, 고등 학교 화학 수업에서 CAI의 효과성 연구-화학 평형 단원을 대상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3), 303-312
- 송진웅, 박승재, 장경애, 1992, 초.중.고 남녀 학생의 과학 수업과 과학자에 대한 태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2(3), 109-118
- 신동희, 2000, 국내 지구 과학 교육 연구의 동향과 나아갈 방향. 한국지구과학회지 , 21(4), 479-487
- 신동희, 박 정, 2002, 국제 비교 연구에 나타난 우리 나라 학생들의 지구과학 성취도: 성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23(3), 207-220
- 신동희, 2004, 과학 교육의 변화: 과학적 소양의 추구. 국어교육학연구, 21, 95-120
- 신동희, 권오남, 김희백, 2006, TIMSS 2003 과학 공개 문항 내용 분석에서 나타난 성별 문항 응답 특성.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26(6), 732-742
- 신동희, 김동영, 2003, 평가 방법에 따른 과학 성취도에서의 성 차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3), 265-275
- 신동희, 노국향, 2002, 우리 나라 학생들의 과학적 소양 성취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1), 76-92
- 신동희, 박 정, 노국향, 2002, OECD 주관 학생 성취도 국제비교연구(PISA 2000) 지구 환경 과학 영역 성취도에서의 성 차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1), 40-53
- 신영준, 박미아, 최원호, 송현미, 이기영, 이기순, 1999, 여학생에 친화적인 과학 프로그램 방향 설정에 관한 연구. 대통령 직속 여성특별위원회 연구보고서, 180 p
- 여상인, 김희정, 2005, 성별에 따른 초등 학생의 과학 학력과 인지적 언어 능력 및 그 상관.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24(1), 51-58
- 오덕철, 김규용, 1990, 외국 대학의 과학 교육에 대한 박사 학위 논문 분석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0(1), 119-125
- 이면우, 2001, 근대 교육기(1876-1910) 학회지를 통한 과학 교육의 전개. 한국지구과학회지, 22(2), 75-88
- 이미경, 곽영순, 민경석, 채선희, 최성연, 최미숙, 나귀수, 2004, PISA 2003 결과 분석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PRE 2004-2-1. 326 p
- 이미경, 홍미영, 정은영, 2004, TIMSS-R 과학 성취도에서의 성 차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6), 1235-1244
- 이원식, 박승재, 김영수, 1991, 과학 교육 연구 자료의 정보 전산화 체제(II)-서울대학교 대학원 과학교육과의 학위 논문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1(2), 143-159
- 이원식, 박승재, 김영수, 1992, 과학 교육 연구 자료의 정보 전산화 체제(III)-과학 교육 관련 학술지의 과학 교육 논문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2(3), 17-34
- 이현주, 곽대오, 2006, 학교 유형과 성에 따른 고등 학생들의 과학 수업 환경에 대한 인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4(1), 38-52
- 정경아, 정해숙, 신동희, 서혜애, 2003, 중등 학생의 과학에서의 성별 격차 및 해소 방안에 관한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정책연구과제 연구보고서, 2003-14, 314 p
- 정영란, 이주연, 2004,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학생들의 뇌 기능 분화에 따른 마인드맵을 활용한 수업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5), 805-813
- 정완호, 권용주, 김영신, 1993, STS 교육 운동의 국내 연구 경향 분석과 적용 방안에 관한 조사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1), 66-79
- 정은영, 이미경, 홍미영, 2006, TIMSS 2003 과학 성취도에서의 성 차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4), 492-501
- 정진우, 1991, CAI 프로그램이 컴퓨터와 과학 교과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2(1), 47-60
- 최경희, 2001, 과학 교과에서의 양성 평등 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전략 및 자료 개발 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1), 213-230
- 최병순, 최미화, 남정희, 이상권, 2002, Thinking Science 프로그램의 적용이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인지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3), 422-431
- 최병순, 한미애, 1992, 고등 학생들의 탐구 능력 신장을 위한 화학 실험의 개발 및 적용. 화학교육, 19(4), 306-313
- 최은순, 노석구, 2001, 마인드맵 활용이 자연과 학업 성취도와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20(2), 281-291
- 한국일보, 2006, 여학생이 정말 공부 더 잘하나. 한국일보 2006년 2월 20일자 A5면 기획 기사
- 홍성일, 우종옥, 정진우, 1995, 과학 교사에 관한 선행 연구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3), 241-249
- 홍숙희, 김성원, 2000, ERIC 검색을 통한 미국의 과학 영재 교육 프로그램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 112-136
- 황성원, 최재혁, 윤혜경, 유준희, 2001, 비정규 과학 학습으로 본 드라마 '카이스트' 평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2), 316-327
- Becker, J.R., 1989, Gender and science achievement: A reanalysis of studies from two meta-analysi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41-169
- Beller, M. and Gafni, N., 1996, The 1991 Inter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 in mathematics and science: The gender differences perspectiv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8, 365-377 https://doi.org/10.1037/0022-0663.88.2.365
- Beyer, K. and Reich, J., 1987, Why are many girls inhibited from learning scientific concepts in physics? Contributions to the Fourth Girls and Science Technology (GASAT) conference, Michigan, USA, 24
- Blunck, S.M. and Ajarn, M., 1991, Gender-related differences in students' attitude with STS instruction. Chautauqua Notes, 6 (2), 2-3
- Eccles, J.S., 1986, Gender roles and women's achievement. Educational Researcher, 15, 15-19
- Fennema, E. and Carpenter, T.P., 1981, Sex-related differences in mathematics: Results from national assessment. Mathematics Teacher, 74, 554-559
- Han, H., 2003, A meta-analysis of research on the impact of micro-computer-based laboratory in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3 (4), 375-385
- Hough, L.W. and Piper, M.K., 1982, The relationship between attitudes toward science and science achieve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 (1), 33-38 https://doi.org/10.1002/tea.3660190105
- Hyde, J.S., Fennema, E., and Larnon, S. J., 1990, Gender differences in mathematics performance: 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107, 139-155 https://doi.org/10.1037/0033-2909.107.2.139
- Khale, J.B. and Lakes, M.L., 1983, The myth of equity in science classroo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 (2), 131-140 https://doi.org/10.1002/tea.3660200205
- Koontz, T., 1997, Know thyself: The evolution of an intervention gender-equity program. In J. Trentacosta and M. Kenny (eds.), Multicultural and gender equity in the mathematics classroom. National Council of Teaching of Mathematics, Reston, Virginia, USA, 186-194
- Lee, V.E. and Burkam, D.T., 1996, Gender differences in middle grade science achievement: Subject domain, ability level, and course emphasis. Science Education, 80 (6), 613-650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199611)80:6<613::AID-SCE1>3.0.CO;2-M
- Manhart, J.J., 1998, Gender differences in scientific literacy.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Council on Measurement in Education, ED 420522, 31 p
- Nollen, S.B. and Haladyna, T.M., 1990, Motivation and studying in high school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7 (2), 115-126 https://doi.org/10.1002/tea.3660270204
- O'Brien, Y., Martinez-Ponz, M., and Kopala, M., 1999, Mathematics self-efficacy, ethnic identity, gender, and career interests related to mathematics and scienc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2 (4), 231-235 https://doi.org/10.1080/00220679909597600
- Rogers, P., 1995, Putting theory into practice. In Rogers, P. and Kaiser, G (eds.), Equity in mathematics education: Influence of feminism and culture. The Falmer Press, New York, USA, 175-185
- Shin, D. and Moon, N., 2004, Differential effect of item characteristics on science achievement between gender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4 (1), 17-28
- Sjoberg, S. and Imsen, G, 1998, Gender and science education I. In P.J. Fensham (eds.), Development and dilemmas in science education. Falmer Press, London, England, 218-248
- Yoo, S.H., 1998, A social-cognitive analysis of gender differences in science career choice by high school students. Ph. D. dissertation, The Ohio State University, 74 p
- Young, DJ. and Fraser, B.J., 1994, Gender differences in science achievement: Do school effects make a differ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 857-871 https://doi.org/10.1002/tea.3660310808
Cited by
- Comparison of the Recent Trend of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Based on the Analysis of the Domestic and Foreign Journals vol.56, pp.2, 2012, https://doi.org/10.5012/jkcs.2012.56.2.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