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기숙, 이경남(2001).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사려성이 유아의 자기통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2(4), 115-132
- 곽혜경, 조복희(1999).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통제책략과 유아의 자기통제행동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0(1), 165-176
- 김민화, 곽금주, 성현란, 심희옥, 장유경(2003). 영아기 정서 단어의 습득에서 기질과 양육태도의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6(4), 39-55
- 김순정(2000). 어머니의 정서 표현 수용 태도와 유아의 정서적 부적응 및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지현, 이순형(2004). 3세 및 5세 유아의 또래 갈등 상황에 따른 정서표현 행동. 대한가정학회지, 42(4), 29-43
- 박성연(1998). 영아가 정서성 및 부모의 양육행동에 따른 3세 아동의 행동억제. 대한가정학회지, 36(4), 19-33
- 박성은, 박성연(2001). 아동의 초기 정서성, 양육행동 및 모자녀 애착과 남녀 아동의 행동억제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2(2), 29-47
- 서현아, 김소연(2002). 그림책과 관련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발달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2), 1-33
- 신혜정(2000).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대처반응과 정서지능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양연숙, 조복희(2001). 타인양육 영아의 정서조절: 격리 및 타인양육 특성과 어머니 및 영아 특성의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9(3), 67-81
- 우수경(2002). 유아의 정서능력과 관련변인간의 구조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이지선, 정옥분(2002). 부모의 정서표현 수용태도와 유아기 자녀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3(1), 17-35
- 이지은(1996). 아동의 정서 표출 규칙 사용 능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현민(1998). 자녀의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태도, 아동의 자기조절능력과 정서지능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혜련, 최보가(2002). 학령전 아동의 정서이해와 부모의 정서표현성 및 아동정서 수용태도와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10), 103-112
- 조은진(1997). 한국 유아들의 친사회적 행동: 사회인지 발달과의 관계. 교육학연구, 35(5), 219-238
- 천희영(1992). 한국 아동의 기질 유형화와 어머니 양육태도.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한유미, 손경화(2004).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2(1), 197-206
- 한유진, 유안진(1998). 부모의 정서 규제와 이동의 정서 표출 규칙 이해. 대한가정학회지, 36(11), 61-72
- 황선희(2003). 유아의 대처능력에 미치는 관련변인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4), 73-205
- Aldwin, C. (1994). Stress, coping, and development. New York: Guilford Press
- Ashiabi, G. S. (2000). Promoting the emotional development of preschoolers.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28(2), 79-84 https://doi.org/10.1023/A:1009543203089
- Bonello, P. J. (1998). Emotional competence in children with ADHD: The contribution of symptom sever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Wayne State University
- Casey, R. J. (1993), Children's emotional experience: Relation among experience, self report, and understanding. Developmental Psychology, 29(1), 119-129 https://doi.org/10.1037/0012-1649.29.1.119
- Cassidy, J., Park, R., Butkoysky, L., & Braungrat, J. (1992). Family-peer connections: The role of emotional expressiveness within the family and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 Child Development, 63(3), 603-618 https://doi.org/10.2307/1131349
- Causey, D. L., & Dubow, E. F. (1992). Development of a self-report coping measure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1(1), 47-59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2101_8
- Creasey, G., Ottlinger, K., DeVico, K., Murray, T., Harvey, A, & McInnis, M. H. (1997). Children's affective responses, cognitive appraisals, and coping strategies in response to the negative affect of parents and peers.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67, 39-56 https://doi.org/10.1006/jecp.1997.2396
- Crick, N. R., Casas, J. F., & Mosher, M. (1997).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in pre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33(4), 579-588 https://doi.org/10.1037/0012-1649.33.4.579
- Crockenberg, S. B. (1985). Toddler's reaction's to maternal anger. Merrill-Palmer Quarterly, 31, 361-373
- Cummings, E. M., Vogel, D., Cummings, J. S., & EI-Sheikh, M.(1989). Children's responses to different forms of expression of anger between adults. Child Development, 60, 1392-1404 https://doi.org/10.2307/1130929
- Denham, S. A., Blair, K. A., DeMulder, E., Levita, J., Sawyer, K., Auerbach-Major, S., & Queenan, P. (2003). Preschool emotional competence: Pathway to social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74(1), 238-256 https://doi.org/10.1111/1467-8624.00533
- Denham, S. A., & Couchoud, E. (1990a). Young preschooler's ability to identify emotion in equivocal situations. Child Study Journal, 20(3), 153-170
- Denham, S. A., & Couchoud, E. (1990b). Young preschooler's understanding of emotions. Child Study Journal, 20(3),171-182
- Denham, S. A., Mitchell-Copeland, J., Strandberg, K., Auerbach, S., & Blair, K. (1997). Parental Contributions to Preschoolers' Emotional Competenc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Motivation and Emotion, 21(1), 63-86
- Denham, S. A., Zoller, D., & Couchoud, E. A. (1994). Preschooler's causal understanding of emotion and its socializ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0, 928-936 https://doi.org/10.1037/0012-1649.30.6.928
- Dunn, J., & Bown, J. (1994). Affect expression in the family,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 and their interactions with others. Merrill-Palmer Quarterly, 40, 120-137
- Eisenberg, N., & Fabes, R. A. (1994). Mother'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 Relation to children's temperament and anger behavior. Merrill-Palmer Quarterly, 40, 138-156
- Eisenberg, N., Fabes, R. A., Bernzweg, J., Karbon, M., Poulin, R, & Hanish, L. (1993). The relation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o preschooler's social skills and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64, 1418-1438 https://doi.org/10.2307/1131543
- Fabes, R., Eisenberg, N., Karbon, M., Carlo, G., Schaller, M., & Miller, P. A (1991). The relations of parental characteristics and practices to children's vicious emotional responding. Child Development, 62, 1393-1408 https://doi.org/10.2307/1130814
- Fox, N. A., & Davidson, R. J. (1988). Pattern of brain electrical activity during facial signs of emotion in 10-month-old infant. Developmental Psychology, 24(2), 230-236 https://doi.org/10.1037/0012-1649.24.2.230
- Gnepp, J., & Hess, D. L. R. (1986). Children's understanding of display rules for expressive behavior. Developmental Psychology, 22(1), 103-108 https://doi.org/10.1037/0012-1649.22.1.103
- Halberstadt, A. G. (1986). Family socialization of emotional expression and nonverbal communication styles and skil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4), 827-836 https://doi.org/10.1037/0022-3514.51.4.827
- Harris, P. L., & Gross, D. (1988). Children's understanding of real and apparent emotion. In W. Astington., P. L. Harris, & D. R. Olson, (Eds.). Developing theories of mind (pp. 295-314).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Hestense, L. L., Kontos, S., & Bryan, Y. (1993). Children's emotional expression in child care centers varying in quality.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 295-307 https://doi.org/10.1016/S0885-2006(05)80069-9
- Hubbard, J. A. (2001). Emotion expression processes in children's peer interaction: The role of peer rejection, aggression, and gender. Child Development, 72(5), 1426-1438 https://doi.org/10.1111/1467-8624.00357
- Hyson, M. C. (1994). Children's social competence in context: The contribution of family, school, and culture.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6(4), 1047-1055
- Isley, S. L., O'Neil, R., & Parke, R. D. (1996). The relations of parental affect and control behavior to children's classroom acceptance: A concurrent and predictive analysi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7, 7-23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0701_2
- Kopp, C. B. (1989). Regulation of distress and negative emotions: A developmental view. Developmental Psychology, 25, 343-354 https://doi.org/10.1037/0012-1649.25.3.343
- Kostlink, M. J., Whiren, A. P., Sorderman, A. K., Stein, L. C., & George, K. (2005). 유아를 위한 사회정서 지도 (박경자, 김송이, 권연희 공역). 서울: 교문사. (원서 2002 출판)
- Lindsey, E. W., & Colwell, M, J, (2003). Preschooler's emotional competence: Links to pretend and physical play. Child Study Journal, 33(1), 39-52
- Ramsey, R. (1986). Possession dispute in preschool classroom. Child Study Journal, 16, 173-181
- Roberts, W., & Strayer, J. (1996). Empathy,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Prosocial Behavior. Child Development, 67, 449-470 https://doi.org/10.2307/1131826
- Roth, S., & Cohen, L. J. (1986). Approach, avoidance, and coping with stress. American Psychologist, 45(4), 489-493 https://doi.org/10.1037/0003-066X.45.4.489
- Saarni, C. (1989a). Children's understanding of strategie control of emotional expression in social transaction. In C. Saarni., & P. Harris, (Eds.).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 (pp. 181-207). New York: Cambridge Universuty Press
- Saarni, C. (1989b).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Parent Attitude toward Children's Expressiveness Scale (PACES). Unpublished Manuscript, Sonama State University.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17-301)
- Saarni, C., Mumme, D. L., & Campos, J. J. (1998). Emotional development: Action, communication, and understanding. In W. Damon., R. M. Lerner., K. Deanna., R. S. Siegler., N. Eisenberg., I. E. Sigel., & A. K. Renninger, (5th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pp. 237-309).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 Salovey, P., & Sluyter, D. A. (1997).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Educational implication. New York; Basic Boo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