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충식(2002). 신용카드의 빚과 그림자. 한국경영자총협회 월간경영계 287, 56-57
- 김소영(2001). 청소년 쇼핑중독 성향과 그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순천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숙, 심미영(2002). Cable TV 홈쇼핑 이용 소비자의 특성 및 소비자 특성별 상품구매 결정 요인 분석. 대한가정학회지, 40(4), 85-103
- 나영주, 이은희, 장경자(2004). 대학생의 라이프 스타일 유형에 따른 신용카드사용과 의복구매. 한국의류산업학회지, 6(5), 819-832
- 문석현(2004). 쇼호스트가 시청자의 제품구매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미희, 여정성(2005). 신용카드 이용대금 연체집단의 특성 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3(2), 191-202
- 박성희, 홍병숙(2003). 케이블 TV 홈쇼핑 패션 상품의 충동 구매 영향 요인. 한국의류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 99-99
- 박웅기(2004). CATV홈쇼핑 프로그램 쇼(핑)호스트에 대한 의사사회적 현상, 전문성, 그리고 동질성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15(5), 241-256
- 박은주, 소귀숙(2002). CATV 홈쇼핑에 관련된 충동구매행동. 유통연구, 7(1), 21-40
- 박혜정(2003). TV 흠쇼핑에서의 패션제품 구매자의 강박구매. 한국의류학회지, 27(5), 588-599
- 삼성증권(2005). 홈쇼핑 유력 패션유통망 자리매김
- 서미정, 김혜선(2004). CATV 홈쇼핑에서의 충동구매 자극 요인과 구매 경험과의 관련성. 대한가정학회지, 42(3), 105-118
- 송인숙(1991). 도시주부의 강박적 구매행동 및 그 관련변인. 대한가정학회지, 29(3), 263-274
- 쇼호스트 요즘 우리 잘나가요(2002. 1. 29). 주간조선
- 신용카드 발급 1인당 2장꼴...세계 2위(2004. 8. 23). 연합뉴스
- 양유영, 천종숙(2000). 카탈로그 쇼핑, TV 홈쇼핑, 인터넷 쇼핑에서 제공하는 의류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 한국의류학회지, 24(8), 1137-1145
- 어패럴뉴스(2003), 작년 홈쇼핑 더블 신장, 2003. 7. 5
- 연합뉴스(2004), 신용카드 발급 1인당 2장팔...세계 2위, 2004. 8. 23
- 연합뉴스(2005), 카드 소비, 5월에도 두자릿수 증가, 2005. 6. 3
- 유혜경, 김희라(2001). 케이블 TV홈쇼핑을 통한 의류 구매시 소비자 만족/불만족 및 불평 행동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5(6), 1143-1154
- 이승희(2004). 인터넷 중독정도에 따른 중독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패션제품을 중심으로. 패션비즈니스학회, 8(5), 136-143
- 이승희(2005). TV 홈쇼퍼의 중독구매에 관한 연구. 패션비즈니스학회, 9(5), 136-143
- 이승희, 신초영(2004). 패션제품 강박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섬리적 변인 연구. 한국의류학회, 28(5), 658-667
- 이승희, 정진원(2005). 인터넷 쇼핑 중독구매에 관한 연구 모형: 인터넷 중독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9(1), 167-176
- 이옥희(2001). 쇼핑태도특성이 CATV 홈쇼핑을 이용한 의복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9(11), 145-159
- 이은희, 종은영(2003). Cable TV 홈쇼핑에서의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가정관리학회, 21(2), 61-74
- 이주영(2000). 유통신업태의 의류제품 재구매도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주영, 이선재(2000). 홈쇼핑의 서비스 품질과 의류제품 재구매 의도에 관한 연구. 복식 5(5), 91-102
- 장지연, 이윤정(2006). 케이블 TV 홈쇼핑에서 의류제품충동 구매에 대한 상황적 관여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0(2), 223-244
- 주간조선(2002), 쇼호스트 요즘 우리 잘나가요, 2002. 1. 29
- 한국경제(2006), 홈쇼핑 고객 48% 쇼호스트 보고 산다, 2006. 2. 27
- 한국소비자보호원(2002). TV 홈쇼핑 이용설태와 개선방안
- 한국소비자보호원(2004). TV 홈쇼핑 및 인터넷쇼핑몰 이용실태 조사
- 한국일보(2006). 인터넷.홈쇼핑 약진, 2006. 6. 27
- YMCA 시민중계실(2002). 대학생 신용카드발급 및 사용실태
- Belk, R. W. (1984). Three scales measure constructs related to materialism: Reliability, validity and relationship to measures of happines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1, 291-297
- d'Astous, A. (1990). An inquiry into the compulsive side of normal consumers. Journal of Consumer Policy, 13(march), 15-32 https://doi.org/10.1007/BF00411867
- Elliot, R. (1994). Addictive consumption: Function and fragmentation in postmodernity. Journal of Consumer Policy, 17, 159-179 https://doi.org/10.1007/BF01016361
- Elliot, R., Eccles,S., & Goumay, K. (1996). Revenge, existential choice and addictive consumption. Psychology and Marketing, 13, 355-356
- Faber, R J., O'Guinn, & T. C. (1987). Compulsive Consumptio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4,132-135
- Faber, R J., O'Guinn, & T. C. (1988). Compulsive consumption and credit abuse. Journal of Consumer Policy, 11, 97-109 https://doi.org/10.1007/BF00411522
- Gehrt. K. C., & Carter. K. (1992). An exploratory assessment of catalog shopping orientations. Journal of Marketing, 6(1), 29-39 https://doi.org/10.2307/1246080
- Grant, A., Guthrie, K. K., & Ball-Rokeach, S. J. (1991). Television shopping: Amedia system dependency perspective. Communication Research, 18(6), 773-798 https://doi.org/10.1177/009365091018006004
- Horton, D., & Wohl, R. R. (1956). Mass communication and para-social interaction: Observations on intimacy at a distance. Psychiatry, 19(3), 215-229 https://doi.org/10.1080/00332747.1956.11023049
- Lee, S-H., Lennon, S., & Rudd, N. (2000). Compulsive consumption tendencies among television shopper.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Research Journal, 28(4), 463-488 https://doi.org/10.1177/1077727X00284003
- Levy, M. R (1979). Watching TV news as a para-social interaction. Broadcasting, 23(1), 69-80 https://doi.org/10.1080/08838157909363919
- Levy, M. R, & Weitz, B. A (2001). Retailing Managment(4thed). New York: Mc Graw-Hill
- Magee, A. (1994). Compulsive buying tendency as a predictor of attitudes and Perception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21, 590-594
- McDonald, W. J. (1995). Home shopping channel customer segments: Across-cultural perspective. Journal of Direct Marketing, 9(4), 57-67 https://doi.org/10.1002/dir.4000090407
- Moschis, G. P., & G. A. Churchill(1978). Consumer socialization: A theoretical and empirical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5, 599-609 https://doi.org/10.2307/3150629
- O'Guinn, T. C., & Faber, R. J. (1989). Compulsive buying: A Phenomdnological Explora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6(9), 147-157 https://doi.org/10.1086/209204
- Richins, M. L.(1987). Media, Materialism and human happines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4, 352-356
- Richins, M. L.(1994). Special possessions and expression of material.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1, 522-533 https://doi.org/10.1086/209415
- Richins, M. L., & Dawson, S. (1992). A consumer values orientation for materialism and its measurement: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9(12), 303-316 https://doi.org/10.1086/209304
- Roberts, J., & Jones, E. (2001). Money attitudes, credit card use, & compulsive buying among American College Student. Journal of Consumer Affairs 35(21), 213-240 https://doi.org/10.1111/j.1745-6606.2001.tb00111.x
- Scherhorn, G. (1990). The addictive trait in buying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Policy, 13, 33-51 https://doi.org/10.1007/BF00411868
- Scherhorn, G., Reisch, L. A., & Raab, G.(1990). Addictive buying in West Germany: A Empirical Study. Journal of Consumer Policy, 13, 355-388 https://doi.org/10.1007/BF00412336
- Schor, J. (1998). The Overspent American: Upscaling, Down shifting and the New Consumer, New York: Basic Books
- Shim., S., & Drake., M. F. (1990). Consumer intention to purchase apparel by mail order: Beliefs. attitude and decision process variables. Clothing and Textile Research Journal, 1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