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인적자원부 (2004). 영재교육 활성화 방안. http://www.kedi.re.kr(검색일: 2006. 2.10)
- 김언주 (2001). 영재의 판별과 선발. 영재교육연구. 11(2). 1-19
- 김현진 (1999). 다중지능 측정도구(K-MIDAS)의 타당화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 박완득 (1995). 미성취 영재아의 가정환경 및 인성과 학업성취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 박혜원 (2001). 지적 영재유아 판별의 절차와 과제. 영재교육연구. 11(2). 105-124
- 송수지 (2000). 영재아의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 영재교육연구. 10(2). 87-108
- 송수지 (2004). 미성취 영재의 특성 분석 및 개입전략 효과.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 송인섭 (2004). 자아개념 측정도구의 타당화 연구. 교육평가연구. 17(2). 1-25
- 안성연 (1996). 영재의 단일판별 대 복합 판별 과정의 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숙 명여자대학교 대학원
- 유연옥 (2003). 그림 창의성 검사(TCT-DP)에 의한 아동의 창의성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6(2). 53-70
- 윤여홍 (2002). 부모의 지각에 의한 유아 영재의 발달 특성의 변화. 영재교육연구. 12(2). 70-85
- 이경란 (2005). 미성취 영재와 성취 영재의 자기조절 학습전략 차이 비교. 석사학위 논문.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수진 (2005). K-CBCL을 통한 성취 영재와 미성취 영재의 문제행동 비교. 석사학위 논문.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영석 (2003, 가을). 유아영재 판별과 교육 프로그램 운영방법. 한국영재학회, 추계 학술대회 포스터 발표
- 전경원 (1992). 휴머니즘에 입각한 특수한 영재교육. 서울: 민서원
- 전경원 (2004). 영재재능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문사
- 조석희 (2004). 영재교육대상자 판별도구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기술보고서, TR2004-18
- 조현조 (2002). 초등 영재교육 운영모형 개발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최효순 (2002). 초등학교 영재의 미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황희숙, 강승희, 윤소정 (2003). 유아 영재의 연령 및 성별에 따른 K-WPPSI 수행과 창의성과의 관계에 대한 탐색 연구. 유아교육연구. 23(4). 81-104
- Bachtold, L. M. (1969). Personality differences among high ability underachiever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63(1). 16-68 https://doi.org/10.1080/00220671.1969.10883916
- Baum, S. M., Renzulli, J. S., & Hebert, T. P. (1994). Reversing underachievement: Stories of success. Educational Leadership, 52(3). 48-53
- Clark, B. (2002). Growing up gifted. Columbus, OH: Merrill Prentice Hall
- Coleman, J. S. (1961). The adolescent society. New York: Free Press
- Davis, G. A., & Rimm, S. B. (1985).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Durr, W. K. (1964). The Gifted Student.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Fox, L. H. (1976). Identification and program planning: Models and methods. Baltimore: Th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 Freedman, J. (2000). Personal and school factors influencing academic success or underachievement of intellectually gifted students in middle childhood.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Yale University
- Gallagher, J. J. (1975). Teaching the gifted child. Boston: Allyn & Bacon
- Galbraith, J. (2000). You know your child is gifted when. Minneapolis, MN: Free Sprit
- Hildreth, G. (1966). Introduction to the gifted. New York: McGraw-Hill
- Hudson, L. (1966). Contrary imaginations: A psychological study of the English schoolboy. London: Methuen
- Kitano, M. (1986). Counseling gifted preschoolers. Gifted Child Today, 9(4). 20-25
- Kranz, B. (1978). Multi-Dimensional Screening Device(MDSD) for the identification of G/T children. Grand Forks, ND: University of South Dakota Bureau of Educational Research and Services
- Kranz, B. (1981). Kranz talent identification instrument. Moorhead, MN: Moonhead State College
- Krouse, J. H., & Krouse, H. J. (1981). Toward a multimodal theory of academic underachievement. Educational Psychologist, 16(3). 151-163 https://doi.org/10.1080/00461528109529237
- Lupart, J. L., & Pyryt, M. C. (1996). Hidden gifted students: Underachiever prevalence and profile.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20(1). 36-53 https://doi.org/10.1177/016235329602000103
- Martinson, R. A. (1974). The identifi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Ventura, CA:Office of the Ventura County Superintendent of Schools
- New York State Education Department. (n.d.). Special education. Retrieved April 11, 2006 from http://www.vesid.nysed.gov/specialed/home.html
- Pringle, M. C. (1970). Able misfits. London: Longman
- Raph, J., Passow, A., & Goldberg, M. (1966). Bright underachievers.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Reis, S. M., & McCoach, D. B. (2000). The underachievement of gifted student: what do we know and where do we go? Gifted Child Quartely, 44. 152-170 https://doi.org/10.1177/001698620004400302
- Rimm, S. B. (1985) Identifying underachievement: The characteristics approach. G/C/T, 41. 2-5
- Rimm, S. B. (1995). Why bright kids get poor grades. New York: Three Rivers
- Sanborn, M. P.(1979). Working with parents. In N. Colangelo & R. T. Zaffrann(Eds), New voices in counseling the gifted(pp. 346-369). Dubuque, IA: Kendall/Hunt
- Shaw, M. C.(1961). Definition and identification of academic underachievers. In L. Miller(Ed.), Guidance for underachievers with superior ability(No, 25). Washington, DC: U. S. Department of HEW, Bulletin
- Sisk, D. (1987). Creative teaching of gifted. New York: McGraw-Hill
- Whitmore, J. R. (1980). Giftedness, conflict, and underahcievement. Boston: Allyn and Bacon
- Whitmore, J. R., & Maker, C. J. (1985). Intellectual giftedness in disabled person. Rockville, MD: As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