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리사진측량을 이용한 도로에서의 정지시거 정립

Thesis of Non-passing Distance in Road using Close-Range Photogrammetry

  • 최석근 (충북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 이선규 (충북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발행 : 2007.10.31

초록

우리나라는 자동차대국이나, 교통사고발생은 OECD 29개 국가 중 25위로 최하위에 머물러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이 공공교통시설개발사업에 관한 투자평가지침에 의하여 산정해 보면 직접적 경제적 손실이 매우 크게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도로 곡선부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정지시거의 기준을 재정립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근거리 사진측량을 이용하여 지형의 3차원 모델링을 수행하고, 현재 국내외의 정지시거 기준을 분석하여 이들 기준을 재정립함으로써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설계 기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ven Korea is big country of automobile, the occurrence of traffic accident is in last place in 29 OECD countries. If it is evaluated by assessment guide of investment over the development project of public-traffic facilities, it was shown that the direct economical loss was fairly great. In this study, in order to minimize the traffic accidents occurring at curve area of road, it was tried to establish the standard of non-passing distance. The close-range photogrammetry was used and three dimensional modeling was fulfilled. Currently, this paper was focused on presenting the standard of road design with analyzing the internal and external standard of non-passing distance.

키워드

참고문헌

  1. 건설교통부 (2000), '도로 설계 편람 II', pp. 304-1 -4
  2. 대한토목학회 (2000), '도로의 구조. 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pp. 165-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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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일본도로협회 (2003), '도로 구조령의 해설 및 운용'
  6. 최석근, 이선규, 이재기(2006), 입체교차로 유출입 접속부의 적정설계속도 결정, 한국측량학회지, 제24권, 제5호 pp. 425-431
  7. 한국도로공사(2001), '도로설계요령 제1권', pp. 167-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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