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을 통해 본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경쟁력

  • Published : 2006.03.01

Abstract

최근 일본 애니메이션은 인터넷, 휴대전화 등 뉴미디어의 등장, 낮은 출산율, 제작환경의 열악함으로 인한 젊은층의 외면 등으로 과거의 영광을 재현하는데 먹구름이 끼고 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일본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타산업과의 연계 모색 등 각종 애니메이션 지원책을 쏟아내고 있다. 전세계 애니메이션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일본이 급변하는 시장과 기술 환경속에서 어떻게 대처해 나가는지 지켜보는 것은 같은 시스템을 지닌 우리에게도 의미있는 일이 될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