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용 타이어의 인증기술동향

  • 박근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안전.인증센터 제품보증팀. 항공인증팀) ;
  • 최주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안전.인증센터 제품보증팀. 항공인증팀) ;
  • 이경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안전.인증센터 제품보증팀. 항공인증팀) ;
  • 진영권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안전.인증센터 제품보증팀. 항공인증팀)
  • 발행 : 2006.12.01

초록

항공기용 타이어는 지상에 있는 경우에 항공기의 중량을 견뎌야 하고, 활주 및 착륙 과정에서는 열발생 및 마모에 견디면서 탑승객에게 안정감과 안락함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타이어 구조는 항공기 하중뿐 아니라 높은 각속도에서 발생하는 작용력을 견뎌야 하며 착륙시에는 브레이크에 의한 높은 동적 제동하중을 지면에 전달하는 동시에 지면과의 충돌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이러한 모든 기능은 타이어의 수명기간동안 신뢰성 있게 유지되어야 한다. 현재 항공기에 사용되는 타이어는 바이어스 타이어가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최근 개발되는 신규 항공기를 중심으로 래디얼 타이어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최신의 산업동향을 반영하여 항공기용 타이어에 대한 안전기준이 보완되고 있다. 본 글에서 항공기용 타이어에 대한 기술표준품표준서를 기준으로 최신 인증기술동향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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