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기 로터시스템 진동 제어를 위한 신기술 동향- TEF (Trailing Edge Flap) 중심으로-

  • 김덕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사업단 항공기술실 로터그룹) ;
  • 김도형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사업단 항공기술실 로터그룹) ;
  • 홍단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사업단 항공기술실 로터그룹) ;
  • 기영중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사업단 항공기술실 로터그룹) ;
  • 이제동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사업단 항공기술실 로터그룹) ;
  • 김승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사업단 항공기술실 로터그룹)
  • Published : 2006.07.01

Abstract

헬기는 비행에 필요한 추력, 모멘트 및 조종력을 회전하는 로터시스템에서 발생시키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진동이 많이 생기는 항공기이다. 로터시스템의 회전에 의해 발생되는 진동소스를 제어함으로써 헬기 동체에 전달되는 진동을 감소시키고자 하는 연구들이 지금까지 수많이 진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들을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하면, 수동적 진동제어 방법과 능동적 진동제어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수동적 진동제어 방법은 그간 오랫동안 연구되어 현재 운용 헬기에 실제적으로 적용되고 있으나 능동적 진동제어 방법은 최근까지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상태이다. 본 논문의 서론에서는 헬기 진동제어를 위한 일반적인 방법에 대한 개요를 소개하였다. 본문은 로터시스템 진동제어 기술 중 최근까지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능동적 진동제어 방법을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특히 최근 비행시험에 성공하여 거의 실용화 단계에 이르고 있는 PZT를 이용한 Trailing Edge Flap 기술, Active Twist Rotor 등을 중점적으로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유로콥터 BK117의 ADASYS 로터 시스템 성공사례 및 향후 해결해야 할 기술적 제한사항 등을 간략하게 기술하였다.

Keywords